[경영전략] 태평양의 해외진출 전략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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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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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 태평양의 선택 동기
2) Executive summary
2. Contents
3. 회사개요
1)개요 및 연혁
2)사업영역
3)재무제표
3. 비전 및 미션도출
1)미션 및 비젼
2)목표 및 기본전략
4.환경분석
1)내부분석
2)외부분석
3)SWOT분석
5. 전략 대안 도출 및 평가
1)차별화전략
2)원가우위전략
3)집중화전략
4)전략대안평가
6. 부서별 실행전략 수립
7. 전략수립 결과의 시사점
8. 참고문헌
9. 별첨
- 본문내용
-
1945년 국내 최초로 화장품 사업에 진출한 이래 지난 60년간 최근 몇 년 동안 국내 화장품 업계는 시장 규모 대비 공급 초과상태로 인해 기업 간의 경쟁이 심화되었고 유통시장 개방으로 물밀듯 들어온 외국 화장품의 선전과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단축 등으로 큰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와 함께 장기적 불황으로 인한 내수 시장 침체는 화장품 시장을 시장 규모 축소라는 위기 상황으로 몰고 갔다. 태평양은 이런 악조건 속에서도 각 유통 채널별로 고른 매출 증가를 기록하고 계속해서 시장 점유율을 늘리면서 업계 1위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하고 있다. 태평양은 1945년 국내 최초로 화장품 사업에 진출한 이래로 지속적이고 경이적인 성장을 거듭해왔으며 IMF이후 극도로 악화된 산업 환경과 경영 환경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부단한 기술개발과 효율적인 경영 전략으로 수익성 있는 성장을 거듭해왔다.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의 안정적 기반과 사업 역량을 가진 태평양은 해외로의 진출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다. 1990년까지 국내 내수 중심으로 경영 해왔지만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기에는 미진했고, 선진국의 브랜드에 비해 인지도가 많이 떨어졌으며, 원산지 효과로 인해 적극적인 진출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안정적인 수익 창출은 해외 시장에서의 성공 여부에 달려있음을 안 태평양은 적극적으로 해외 진출을 도모하게 되었다. 본격적인 해외 진출은 1990년 초에 중국과 프랑스에 현지생산 공장을 설립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2000년대 들어서 ‘본격적인 글로벌 추진기’를 맞이하고 있다. 현재 태평양의 글로벌 비전과 목표는 최고 경영층의 확고한 의지 아래 전사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글로벌 로고 ‘아모레퍼시픽 (AMOREPACIFIC)’의 발표를 시작으로 태평양의 글로벌 전략이 가시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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