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양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프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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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태평양화장품의 글로벌 전략을 조사한 자료로서 프랑스 진출 과정의 실패와 성공과정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 목차
-
Ⅰ.들어가며
Ⅱ.본문
1.태평양 기업개요
1) 회사소개
2) 기업이념 및 비전
3) 태평양 국내 경영현황
4) 영업현황
2.화장품 시장환경 분석
1) 화장품 산업의 특성과 시장환경
2) 국내시장의 변화
3.태평양 내부환경분석
1) SWOT
2) 내부역량분석
4.태평양의 해외시장 진출 과정
1) 태평양의 글로벌 진출 배경
2) 초기 해외진출의 실패
3) 태평양의 실패요인 분석
5.태평양의 프랑스 시장 성공전략
1) 향수시장 진입전략
2) 롤리타렌피카의 탄생
3) 롤리타렌피카의 시장진입전략
4) 롤리타렌피카의 성공전략 분석
5) 롤리타펜피카의 진출 성과분석
Ⅲ.맺으며
참고자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
5.태평양의 프랑스 시장 성공전략
1) 향수시장 진입전략
‘SOON‘과'LIRIKOS'의 실패에서 얻은 경험으로 태평양은 프랑스시장에서 경쟁이 가장 치열한 기초화장품시장에서 시장 진입이 기초 화장품보다 상대적으로 수월한 향수시장으로 목표를 수정하였다. 기초화장품 시장은 워낙 오랫동안 명성을 쌓아온 세계적 기업들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었고 유럽 시장 경험이 전무하고 브랜드 이미지가 없는 태평양이 향수시장을 선택한 것은 오히려 더 나은 결정이었다. 향수시장은 저비용 고효율의 마케팅비용 투자로 단기간 파급효과가 크고, 낮은 제조원가에 비해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어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고부가가치 시장이다
2) 롤리타렌피카의 탄생
디자이너 향수 브랜드 도입을 결정한 태평양은 우선 여성 향수를 출시하기로 하고 패션 디자이너 물색에 나섰다, 이미 ‘SOON‘및 ’LIRIKOS‘의 경험과 자신의 경영철학을 통해 현지화 및 마케팅 전문가의 필요성을 인식해 온 서경배 사장은 Christian Dior 에서 화장품 마케팅 전문가로 명성을 쌓아온 카트린 도팡을 영입하고(1995) 디자이너 선정 단계부터 권한을 대폭 위임하였는데, 그 과정에서 태평양이 관심을 보인 디자이너가 바로 Lolita Lempicka다. 그녀는 uni-sex모드가 풍미했던 당시 분위기 속에서 여성적 아름다움, 특히 현대적 여성성을 강조하고 있었는데, 도팡은 이러한 독창성과 창의성이 한 추세를 형성할 뿐 아니라 그러한 이미지를 구현한다면 향수 시장에서도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자신의 독창성을 이해해 주는 태평양 도팡을 만나게 됨으로써 비교적 쉽게 라이센스 계약에 합의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1997년 4월, 많은 언론의 관심 속에서 태평양으로서도 최초의 라이센스 향수 브랜드이자 디자이너 Lolita Lempicka로서도 자신의 최초 향수 브랜드인 여성향수 ‘Lolita Lempicka’가 파리 시장에 첫 선을 보이게 된다.
3) 롤리타렌피카의 시장진입전략
(1) Globalization
태평양이 1997년 프랑스에 롤리타렘피카를 출시하였다. 브랜드 이미지가 좌지우지하는 화장품시장의 특징을 살펴보았을 때 'Made in Korea' 화장품이 과연 유럽, 미국등 서구여성들의 구매력을 자극할 수 있을지 의문이었다. 다시 말해 브랜드 이미지는 국가 이미지와 직결되는데 해외에서 한국의 이미지, 더욱이 고급스러움을 강조하는 화장품 시장에서 아직은 미약하다는 생각이 앞서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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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화장품공업협회, 『화장품 산업현황과 발전 방향』, 2002. 9. 3
(주)태평양, 『태평양 구조조정 현황 및 계획』, 2003. 8.
(주)태평양, 『(주)태평양 소개자료』, 2002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대한화장품공업협회, http://kcia.or.kr/
(주)태평양 공식 홈페이지, http://www.pacif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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