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인터넷서비스 시장 분석 변화와 전략 -파워콤, 지역방송, 무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인터넷 서비스 시장 실패 기업 선례분석
Ⅱ.파워콤의 마케팅 전략
Ⅲ.지역방송 인터넷 서비스가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방안
Ⅳ.무선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지역방송 인터넷 서비스의 대책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1. 인터넷망 서비스 시장의 특성
우리나라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시장은 각 기업들의 공격형 전략을 통해 비약적 성장을 이뤄냈다. 이는 결과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가구보급률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가입자 수 증가가 정체되고, 서비스의 정액 요금구조로 인해 매출액 증가 역시 둔화됨에 따라 초고속 인터넷 사업자들은 안정적 수익과 지속적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2. 시장에서 성공하지 못한 기업의 선례분석
1) 두루넷의 사례분석
두루넷은 모회사인 삼보컴퓨터의 몰락에 기인한다고 본다. 삼보컴퓨터는 문어발식 기업 확장, 저가 정책으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되었고 더불어 무선호출기∙시티폰사업의 실패로 인해 막대한 자본소요가 발생하는 인터넷사업의 현금흐름을 감당하지 못하고 부도를 맞은 것이다. 즉, 잘 나갈 때의 동력을 핵심사업의 역량 강화로 연결하지 못하고 허비한 것이 실패의 근본원인이라 할 수 있겠다.
2) 온세통신의 사례분석
온세통신은 2000년 8월에 신비로-샤크라는 이름의 인터넷망 사업을 시작했다. 이 당시 시장은 과열경쟁시장으로서 후발주자인 온세통신은 주위로부터 뒷북치기 사업을 한다는 비난을 받았다. 또한 자가망이 없이 파워콤의 인터넷망을 100%임대해서 사용하고 있으므로 수익의 한계에 다다를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 참고문헌
-
권로미 기자 (2005-08-31), 「현빈 김선아 박주영 누가 이길까...초고속인터넷 3사 광고戰」,
헤럴드생생뉴스
강인규 (2005), 초고속 인터넷시장동향, KSI논문, 28-32.
문양선 김은미 외 (2002), 무선인터넷 개론, 1판, 서울, 연학사, 47-60
손창용∙여현철 (2002), 한국 케이블TV 산업론, 커뮤니케이션북스, 131. 136. 137. 147.
이건창 (2005), 현대경영의 이해, 제 2판, 무역경영사, 71-75. 107-127. 205-244.
장석권 (2002), 인터넷 산업 분석, 1판, 서울, 한양대학교 출판부, 153-198
함정선 기자 (2005-11-01), 「경쟁사 분열로 파워콤 '어부지리'」, 아이뉴스24
허원 기자 (2005-10-05), 「웰컴 투 IT강국-초고속인터넷 ‘빠르게 더 빠르게’…속도전에 사활」,
파이낸셜뉴스
LG경제연구원 (2005), 2010 대한민국 트렌드, 1판, 서울, 한국경제신문, 127~13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