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초고속 인터넷 시장의 현황과 전망 - 파워콤, 지역방송(케이블) 인터넷 서비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시장 1
1. 국내 초고속 인터넷 시장 분석 1
가. 현 황 1
나. 특 징 2
다. 라이프 사이클 2
2. 두루넷 실패요인 3
Ⅱ. 파워콤의 초고속 인터넷 시장 진출 4
1. 파워콤 4
가. 회사개요 4
나. 주요 사업분야 5
다. 초고속 인터넷 사업 진출 6
라. 초고속 인터넷 시장 변화 6
바. 파워콤의 마케팅 전략 분석 7
2. 현 시장에 적합한 마케팅 활동 8
Ⅲ. 지역방송(케이블) 인터넷 서비스 9
1. 지역방송 인터넷 서비스의 특징 9
가. 종합유선 사업자(SO) 9
나. 종합유선 사업자에 의한 서비스의 장점 10
2. 마케팅 전략 10
Ⅳ. 무선인터넷에 대한 지역방송 인터넷의 대책 11
1. 무선인터넷 시장의 특징과 현황 11
가. 무선인터넷 시장의 급성장 11
나. 무선인터넷 기술발전 추이 12
2. 지역방송 인터넷 사업자의 대책 12
가. 케이블 TV를 이용한 결제 서비스 14
나. 지역 쇼핑정보 제공 서비스 14
다. 음식점 메뉴 저문 서비스 15
라. 지역정보 제공 서비스 15
마. 회사 광고 겸 정보제공 서비스 15
Ⅴ. 결 론 15
참고문헌 16
- 본문내용
-
(1) 자연독점형 산업
초고속 인터넷 산업은 대부분의 통신서비스 산업과 마찬가지로 규모의 경제가 존재하여 초기 고정투자비가 매우 높은 반면, 서비스양 증가에 따른 한계비용은 비교적 낮은 전형적인 자연독점형 산업이다. 이러한 형태의 산업은 사업자간 경쟁체계 구축을 위한 규제가 불가피한데, 정부는 진입장벽을 낮추고 불필요한 중복투자를 방지하기 위해 사업자간 기간설비의 임대를 의무화하고 있으며, 사업자간 비대칭적 규제를 통해 독점화를 막아 장기적으로 적정 수의 기업들이 과점체제를 이루며 경쟁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2) 빠른 기술방식의 진화
초고속 인터넷 산업은 다른 유선통신 산업들에 비해 기술발전에 따른 서비스방식의 변화가 매우 빠른 산업이다. 인터넷 접속서비스는 과거 전화모뎀, ISDN 방식에서 ADSL과 VDSL VDSL(Very high-data rate Digital Subscriber Line) : ADSL에 이어 등장한 초고속 디지털 전송기술
케이블모뎀방식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로 변화하였으며, 현재는 휴대인터넷이 상용화 중이다. 시장지배적 사업자는 이미 확보된 가입자기반과 풍부한 자금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의 지속적인 상승을 위해 신규기술에 대한 투자를 선도하는 반면, 후발사업자들은 기존의 투자설비지출에 대한 회수가 충분히 이루어지기 전에 가입자유지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신규투자를 따라할 수밖에 없고, 이에 따라 수익성의 개선이 지연되는 악순환을 겪게 된다.
- 참고문헌
-
안광호․하영원․박흥수(2002), “마케팅원론”, 제 2판, 서울, 학현사.
윤충한․이광훈․권남훈․오정숙․유선실(2001),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시장의 특성 및 발전방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황현택(2005. 10. 28), 작은고추 “단지넷” 인터넷시장 돌풍, 세계일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