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초고속 인터넷 시장의 현황과 전망 - 파워콤, 지역방송(케이블) 인터넷 서비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시장 1

1. 국내 초고속 인터넷 시장 분석 1
가. 현 황 1
나. 특 징 2
다. 라이프 사이클 2

2. 두루넷 실패요인 3


Ⅱ. 파워콤의 초고속 인터넷 시장 진출 4

1. 파워콤 4
가. 회사개요 4
나. 주요 사업분야 5
다. 초고속 인터넷 사업 진출 6
라. 초고속 인터넷 시장 변화 6
바. 파워콤의 마케팅 전략 분석 7

2. 현 시장에 적합한 마케팅 활동 8


Ⅲ. 지역방송(케이블) 인터넷 서비스 9

1. 지역방송 인터넷 서비스의 특징 9
가. 종합유선 사업자(SO) 9
나. 종합유선 사업자에 의한 서비스의 장점 10

2. 마케팅 전략 10

Ⅳ. 무선인터넷에 대한 지역방송 인터넷의 대책 11

1. 무선인터넷 시장의 특징과 현황 11
가. 무선인터넷 시장의 급성장 11
나. 무선인터넷 기술발전 추이 12

2. 지역방송 인터넷 사업자의 대책 12
가. 케이블 TV를 이용한 결제 서비스 14
나. 지역 쇼핑정보 제공 서비스 14
다. 음식점 메뉴 저문 서비스 15
라. 지역정보 제공 서비스 15
마. 회사 광고 겸 정보제공 서비스 15


Ⅴ. 결 론 15




참고문헌 16

본문내용
(1) 자연독점형 산업

초고속 인터넷 산업은 대부분의 통신서비스 산업과 마찬가지로 규모의 경제가 존재하여 초기 고정투자비가 매우 높은 반면, 서비스양 증가에 따른 한계비용은 비교적 낮은 전형적인 자연독점형 산업이다. 이러한 형태의 산업은 사업자간 경쟁체계 구축을 위한 규제가 불가피한데, 정부는 진입장벽을 낮추고 불필요한 중복투자를 방지하기 위해 사업자간 기간설비의 임대를 의무화하고 있으며, 사업자간 비대칭적 규제를 통해 독점화를 막아 장기적으로 적정 수의 기업들이 과점체제를 이루며 경쟁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2) 빠른 기술방식의 진화

초고속 인터넷 산업은 다른 유선통신 산업들에 비해 기술발전에 따른 서비스방식의 변화가 매우 빠른 산업이다. 인터넷 접속서비스는 과거 전화모뎀, ISDN 방식에서 ADSL과 VDSL VDSL(Very high-data rate Digital Subscriber Line) : ADSL에 이어 등장한 초고속 디지털 전송기술
케이블모뎀방식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로 변화하였으며, 현재는 휴대인터넷이 상용화 중이다. 시장지배적 사업자는 이미 확보된 가입자기반과 풍부한 자금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의 지속적인 상승을 위해 신규기술에 대한 투자를 선도하는 반면, 후발사업자들은 기존의 투자설비지출에 대한 회수가 충분히 이루어지기 전에 가입자유지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신규투자를 따라할 수밖에 없고, 이에 따라 수익성의 개선이 지연되는 악순환을 겪게 된다.
참고문헌
안광호․하영원․박흥수(2002), “마케팅원론”, 제 2판, 서울, 학현사.

윤충한․이광훈․권남훈․오정숙․유선실(2001),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시장의 특성 및 발전방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황현택(2005. 10. 28), 작은고추 “단지넷” 인터넷시장 돌풍, 세계일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motorola 모토로라 코리아 마케팅전략
  •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불편 사항을 반드시 해결하는 것이다. Strength – 저가 전략을 추구함으로써 타사에 비해 단말기의 가격이 다소 저렴하다. 또한 초고속 통신업체인 하나로 통신과 통신망 기간산업 업체인 파워콤 인수로 인한 강한 인프라 구축함으로써 향후 휴대전화 업계에서의 영향력이 기대된다.weakness - 엘지전자는 현재 중저가 핸드폰에 주력하고 있다. 이 시장에서 굳어진 이미지는 나중에 하이핸드폰 시장으로 진출을

  • [정보화와 뉴미디어] 케이블 TV의 발전 현황과 미래
  • 케이블TV1-1. 등장배경1-2. 케이블TV 디지털 전환의 의미1-3. 케이블TV의 디지털 전환의 기대 효과2. 국내 디지털 케이블 사업자 현황2-1. 지역별 디지털 케이블TV 사업자 및 가입자 현황3. 국내 케이블TV 기술과 표준 3-1. DOCSIS (Data -Over -Cable - Interface - Specification)3-2. DMC(Digital Media Center)3-3 광동축 혼합망 (HFC : Hybrid Fiber Coax망)3-3-1. HFC망의 특징4. 디지털케이블TV의 주요서비스4-1. Open Cable 표준을 통한 디지털 방송 서비스4-2.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4-3. 멀

  • [경영학사례] 하나로텔레콤의 집중화 전략과 사업영역 확장
  • 서비스 개시2001.05초고속 인터넷 통합브랜드 (HanaFOS) 런칭2002.07국내 최초 BWLL 시내전화 상용서비스 개시2002.08.01VDSL 상용서비스 개시2002.12.12시외전화 및 국제전화 기간통신사업권 획득2003.09.09뉴브리지캐피탈, AIG 컨소시엄과 총 11억달러 외자유치 계약체결2004.10.14스카이라이프와 통신/방송 융합 사업협력2005.01.20와이브로 사업권 획득2005.02두루넷 인수하나로텔레콤의 제공사업 현황 및 경쟁상황.시내전화 시장의 특징시내전화란 지역교환

  • [경영학] 격변하는 초고속인테넷 서비스 시장
  • 초고속인터넷 시장초고속 인터넷시장은 98년도입이후 매년 빠른 성장세를 보이면서 2000년도 4백만명, 2003년엔 1000만명을 돌파하였으며, 이런 외형적인 성장과 더불어 성장한 초고속인터넷서비스는 한때 유망사업으로 주목받으면서 두루넷과 하나로통신이 미국 나스닥에 상장되기도 하였다. 초고속 인터넷서비스 업체들에게 비추어진 서광들도 2001년도에 접어들면서 지역유선방송등 중소형사업자들의 난립과 함께 치열해진 가입자 유치 경쟁으로 수

  • [경영전략, 마케팅, 경영, 인터넷, 경영정보]파워콤 마케팅 분석 및 국내 초고속 인터넷 시장의 특성 분석, 지역방송 초고속 인터넷 시장 방어전략
  • 인터넷에 더욱 친밀하게 느낄 수 있게 해주었다. 2. 국내 초고속인터넷서비스 시장의 현재국내 초고속인터넷서비스 시장은 6개 기간통신 사업자와 지역 유선방송 사업자로 대표되는 부가통신사업자, 그리고 아파트-LAN 서비스를 제공하는 별정통신사업자 등, 다양하고 많은 사업자가 참여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KT와 하나로통신, 두루넷 3사의 과점체제라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으로 상위 3개 사업자 이외에 5%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한 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