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기업의 경영혁신 - 식스시그마와 블루오션전략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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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고사 대체 레포트 입니다. 블루오션 책 뿐만 아니라 참고자료를

많이 참조 해서 만든 레포트 입니다. 내용이 어려워서 ㅡ.ㅡ:: 쉽고

빠르게 이해 할수 있도록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목차
▣ 목차 ▣

Ⅰ.서론

Ⅱ. 본론
1. 식스시그마경영
1-1. 식스시그마경영의 정의
1-2.식스시그마경영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1-3. 식스시그마경영의 추진 방법
1-4. 식스시그마경영의 특징
1) 통계 데이터에 근거한 철저한 분석
2) 고객만족에 초점
3) 재무성과로 연결
1-5. 식스시그마경영 실행시 주의사항
1-6. 식스시그마경영의 성공적인 도입방안
2. 블루오션전략
2-1.블루오션전략의 정의
2-2.블루오션전략의 체계화와 실행
1) 체계화원칙
체계화 원칙 1 : 시장 경계선을 재구축하라
체계화 원칙 2 : 숫자가 아닌 큰 그림에 포커스하라
체계화 원칙 3 : 비고객을 찾아라
체계화 원칙 4 :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를 만들어라
2) 블루오션 전략 실행
실행 원칙 1 : 조직상의 주요 장애를 극복하라
실행 원칙 2 : 전략 실행을 전략화하라
2-3.블루오션전략의 실행시 주의점

Ⅲ.결론
⊙참고문헌⊙
⊙부록-블루오션전략의 유형별 기업 사례 분석⊙
본문내용
Ⅰ.서론
기업의 평균수명이 급속도로 줄고 있다. 1955년 45세에 사망했던 기업들의 수명이 2005년에는 15세에 숨을 거둘 것이라는 전망이다. 국내 기업 중 1965~95년까지 100대 기업으로 남아 있는 업체는 16개사에 불과 하다. 2010 대한민국 트랜드 250page 참조
그 만큼 경쟁이 심화되고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져 있다.
이렇게 시장이 불확실할수록 기업은 덩치를 키우기보다 안살림을 세밀하게 챙기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기업의 경영혁신활동이다. 혁신(革新)이란 ‘가죽을 새롭게 한다’ 는 뜻이다. 몸을 둘러싼 피부를 한 꺼풀 벗겨내고 새로운 피부를 돋게 하는 것. 기존 관행을 버리고 새로운 체계를 세우는 것. 이게 바로 혁신이라 하겠다. 기술적의미의 value Innovation란, 생산성 향상이나 부가가치는 비용을 다운시키고 기능을 향상시킴으로서 높아진다는 원리에 바탕을 둔 기업의 원가절감으로, 최소의 경비로 최대 의 기능을 얻도록 하는 생산 현장의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을 찾아내 적용하는 방식이다. 기업이치열한 시장 점유율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 경쟁적 우위확보는 필요하다. 그러나 한정된 시장에서 거둔 승리의 전리품은 부분적 개선과 일시적 성장일 뿐 비약적인 고성장과 수익증대를 가져다 줄 수 없다. 가치혁신은 그동안 강박관념에 가까울 정도로 경쟁적 우위 확보에 모든 것을 걸었던 기업인들에게 ‘싸우지 말고 이기자’라는 무경쟁 시장 창출의 원리를 제공하였다. (가치혁신실행연구소 홈페이지 참고)
사실 혁신 활동은 시대마다 있었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엔 다양한 혁신 기법들이 식스 시그마와, 블루오션전략으로 통합되는 모습이다. 도대체 식스시그마경영과 블루오션전략의 매력은 무엇일까? 지금부터 이 두 마리의 토끼의 장점과 지속성 여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식스시그마경영
과거에는 수요가 공급을 능가하는 시대분위기 덕에 만들면 팔리는 시기였다면, 최근엔 공급이 수요를 능가하여 기업 간에 무한 경쟁시기가 도래했기에, 보다 높은 품질만이 고객이 선택해주는 세상이 되었다. 서비스를 제공하고 제품을 만드는 입장보다는 이러한 서비스 혹은 제품을 사용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지 않으면 살아나가기 힘든 세상이 된 것이다. 이러한 흐름을 해결하기위해 6시그마 기법은 '열심히'도 중요하지만 '효율적', '과학적'으로 구체적인 전략과 과학적인 문제해결방법을 사용한다. 6 Sigma의 문제해결 Process는 결국 여러 가지 Tools을 사용하여 문제의 원인을 찾아 해결하고 관리함으로써 서비스 혹은 제품의 질을 증가시켜 고객이 느끼는 만족도를 올리고 우리의 수입도 증가시킨다는 원리이다.
1-1. 식스시그마경영의 정의
6시그마경영은 불량을 통계적으로 측정․분석하고 그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6시그마수준의 품질을 확보하려는 전사차원의 활동을 의미한다. 이것은 한마디로 품질혁신운동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기존 품질개선활동이 제조과정에 한정되어 이루어졌던데 반해, 6시그마경영은R&D,마케팅, 관리 등 경영프로세스 전반을 대상으로 한다.

참고문헌
▷ 2010 대한민국 트렌드 .한국경제신문.LG경제연구원.
▷ 블루오션전략. 김위찬, 르네마보안. 교보문고.
▷ 식스시그마경영의 이해 . 배영일.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viac.co.kr (가치혁신실행연구소 홈페이지)
▷ http://forbes.joins.com/ (중앙일보 홈페이지 참조)
▷ http://www.eknew.com/ (식스시그마 공부하기 홈페이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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