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핵심역량 보고 아이리버와 애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1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1990년 미시간대학 비즈니스스쿨의 프라할라드(C.K. Prahalad) 교수와 런던 비즈니스스쿨의 게리 하멜(Gary Hamel) 교수에 의하여 발표된 이론으로, 경쟁과 기술의 신속한 변화로 시장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 날로 어려워지면서 종래의
기업 외부환경에 치중하던 경영전략을 지양하고 기업의 내부로 관심을 돌려 내부에서 기업성공의 원천을 찾으려는 노력을 배경으로 한다.
이때 핵심역량이란 단순히 그 기업이 잘하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기업에 비하여 훨씬 우월한 능력, 즉 경쟁우위를 가져다 주는 기업의 능력으로서, 보다 우수한 수준으로 고객에게 만족을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의 힘을 말한다. 그러므로 기업 내에 산재해 있는 여러 가지 요소 중 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핵심요소를 명확히 설정하고 이를 의식적으로 통합·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
*과거 기업의 핵심역량 실패 사례
GTE社와 NEC社의 지난 10년을 생각해 보자, 1980년대 초에 GTE社는 포지션이 잘 定立되어 있어서 발전하고 있는 정보기술 산업에서 주요 참여자가 되었다. 이 회사는 전화통신 분야에서 적극적이었다. 이 회사의 영업활동은 그 범위가 전화, 교환 및 傳送시스템, 디지털 PABX(자동식 構內교환설비), 반도체, 패킷 교환, 위성, 방위시스템 그리고 照明商品들을 포함하는 다양한 사업에 걸쳤다. 그리고 실바니아(Sylvania) 컬러텔레비전을 생산한 바있는 GTE社의 娛樂商品제조그룹은 관련된 디스플레이 기술에서 하나의 주요한 지위를 차지했다. 1980년에 GTE社의 매출액은 99억 8,000만달러였으며 純현금흐름은 17억 3,000만 달러였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NEC社는 매출액이 훨씬 더 적은 38억달러였다. NEC社는 그에
필적할 만한 기술적 기반과 컴퓨터 사업들도 보유하고 있었지만 영업활동을 하는 전화통신회사로서의 경험이 전혀 없었다.
그러나 1988년의 GTE社와 NEC社의 位相을 살펴 보자. GTE社의 1988년도 매출액은
160억 4,600만 달러였고 NEC社의 매출액은 이보다 훨씬 더 높은 210억 8,900만달러였다. 사실 GTE社는 방위 및 조명상품 분야에서 한 자리를 차지하는 전화운영회사가 되었다. NEC社의 기타 사업들은 범세계적 맥락에서 본다면 소규모였다. GTE社는 실바니아 텔레비전과電話網사업에서 철수했고 교환 傳送디지털 PABX사업을 합작 투자로 전환시켰으며 반도체 사업을 폐쇄했다. 그 결과 GTE社의 국제적 지위는 침식되었다. 총수입 가운데서 비율
로 본 非美國지역에서의 수입은 1980년과 1988년 사이에 20%에서 15%로 떨어졌다.
NEC社는 반도체에서는 세계적 先導業體로, 전화통신 제품과 컴퓨터에서는 일류 走者로
부상했다. 이 회사는 메인프레임 컴퓨터 부문에서 자사의 지위를 다져 왔다. 이 회사는 公共교환 및 전송시스템 분야를 넘어서서 이동전화 팩스밀리 랩톱 컴퓨터 등과 같은 라이프스타일 상품들-이것들은 전화통신과 사무自動化間의 틈새를 연결해 준다-을 포함하는 쪽으로전환했다. NEC社는 전화통신과 반도체 그리고 메인프레임 부문에서 수익이 상층 5位圈에들어가는 세계 유일의 회사이다. 그러면 서로 필적할 만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출발했던 이들 두 회사가 왜 그처럼 다른 실적을 나타내게 되었는가? 그 이유는 대체로 NEC社는 자사를 핵심 경쟁역량 이라는 맥락에서 생각했으나 GTE社는 그렇게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Ipod iriver 똑같은 같은 영역의 mp3사업을 했지만 기업의 핵심역량의 차이로 인해 세계적으로 ipod 의 점유율이 1위가 되었다.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