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핵심역량 보고 아이리버와 애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1990년 미시간대학 비즈니스스쿨의 프라할라드(C.K. Prahalad) 교수와 런던 비즈니스스쿨의 게리 하멜(Gary Hamel) 교수에 의하여 발표된 이론으로, 경쟁과 기술의 신속한 변화로 시장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 날로 어려워지면서 종래의
기업 외부환경에 치중하던 경영전략을 지양하고 기업의 내부로 관심을 돌려 내부에서 기업성공의 원천을 찾으려는 노력을 배경으로 한다.
이때 핵심역량이란 단순히 그 기업이 잘하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기업에 비하여 훨씬 우월한 능력, 즉 경쟁우위를 가져다 주는 기업의 능력으로서, 보다 우수한 수준으로 고객에게 만족을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의 힘을 말한다. 그러므로 기업 내에 산재해 있는 여러 가지 요소 중 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핵심요소를 명확히 설정하고 이를 의식적으로 통합·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
*과거 기업의 핵심역량 실패 사례
GTE社와 NEC社의 지난 10년을 생각해 보자, 1980년대 초에 GTE社는 포지션이 잘 定立되어 있어서 발전하고 있는 정보기술 산업에서 주요 참여자가 되었다. 이 회사는 전화통신 분야에서 적극적이었다. 이 회사의 영업활동은 그 범위가 전화, 교환 및 傳送시스템, 디지털 PABX(자동식 構內교환설비), 반도체, 패킷 교환, 위성, 방위시스템 그리고 照明商品들을 포함하는 다양한 사업에 걸쳤다. 그리고 실바니아(Sylvania) 컬러텔레비전을 생산한 바있는 GTE社의 娛樂商品제조그룹은 관련된 디스플레이 기술에서 하나의 주요한 지위를 차지했다. 1980년에 GTE社의 매출액은 99억 8,000만달러였으며 純현금흐름은 17억 3,000만 달러였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NEC社는 매출액이 훨씬 더 적은 38억달러였다. NEC社는 그에
필적할 만한 기술적 기반과 컴퓨터 사업들도 보유하고 있었지만 영업활동을 하는 전화통신회사로서의 경험이 전혀 없었다.
그러나 1988년의 GTE社와 NEC社의 位相을 살펴 보자. GTE社의 1988년도 매출액은
160억 4,600만 달러였고 NEC社의 매출액은 이보다 훨씬 더 높은 210억 8,900만달러였다. 사실 GTE社는 방위 및 조명상품 분야에서 한 자리를 차지하는 전화운영회사가 되었다. NEC社의 기타 사업들은 범세계적 맥락에서 본다면 소규모였다. GTE社는 실바니아 텔레비전과電話網사업에서 철수했고 교환 傳送디지털 PABX사업을 합작 투자로 전환시켰으며 반도체 사업을 폐쇄했다. 그 결과 GTE社의 국제적 지위는 침식되었다. 총수입 가운데서 비율
로 본 非美國지역에서의 수입은 1980년과 1988년 사이에 20%에서 15%로 떨어졌다.
NEC社는 반도체에서는 세계적 先導業體로, 전화통신 제품과 컴퓨터에서는 일류 走者로
부상했다. 이 회사는 메인프레임 컴퓨터 부문에서 자사의 지위를 다져 왔다. 이 회사는 公共교환 및 전송시스템 분야를 넘어서서 이동전화 팩스밀리 랩톱 컴퓨터 등과 같은 라이프스타일 상품들-이것들은 전화통신과 사무自動化間의 틈새를 연결해 준다-을 포함하는 쪽으로전환했다. NEC社는 전화통신과 반도체 그리고 메인프레임 부문에서 수익이 상층 5位圈에들어가는 세계 유일의 회사이다. 그러면 서로 필적할 만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출발했던 이들 두 회사가 왜 그처럼 다른 실적을 나타내게 되었는가? 그 이유는 대체로 NEC社는 자사를 핵심 경쟁역량 이라는 맥락에서 생각했으나 GTE社는 그렇게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Ipod iriver 똑같은 같은 영역의 mp3사업을 했지만 기업의 핵심역량의 차이로 인해 세계적으로 ipod 의 점유율이 1위가 되었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분석] 레인콤분석
  • REIGNCOM 분석집STRATEGY MANAGEMENT목차위상분석거시환경분석산업환경분석산업구조분석경쟁사 및 선도기업분석전략집단분석내부환경분석레인콤 레인콤 : 아웃소싱과 전략적 제휴 및 핵심역량들을 담당아이리버 : 지역마케팅, 전략적 프로모션, 브랜드 강화 담당유리온 : 컨텐츠 사업 사업 담당현재 이 세개의 기업으로 디지털 MP3시장을 선도해가고 있음(1) 레인콤 연혁1. 위상분석2004~현재초경쟁시대 돌입2002~2003초고속 성장기1999~2001레

  • [국제경영학]애플사 경영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 목 차 -Ⅰ. 서 론(1) 기업 소개(2) 기업의 연혁(3) 애플의 장기적 목표와 비전(4) 기업 문화(5) 애플의 사업부문(6) 로고의 의미(7) CEO 소개- 스티븐 잡스Ⅱ. 본 문(1) 애플의 핵심역량(2) 애플의 산업구조분석(3) 애플의 SWOT 분석(4) 애플의 STP 분석(5) 애플의 4P 분석(6) 애플의 경쟁사 분석(7) 애플의 해외진출전략Ⅲ. 결 론(1) 애플의 성공요인(2) 애플의 위기와 극복(3) 애플의 향후전략애플사 경영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Ⅰ. 서론(1) 기업소개1976년 4

  • [경영,경제] 애플사 경영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 목 차 -Ⅰ. 서 론(1) 기업 소개(2) 기업의 연혁(3) 애플의 장기적 목표와 비전(4) 기업 문화(5) 애플의 사업부문(6) 로고의 의미(7) CEO 소개- 스티븐 잡스Ⅱ. 본 문(1) 애플의 핵심역량(2) 애플의 산업구조분석(3) 애플의 SWOT 분석(4) 애플의 STP 분석(5) 애플의 4P 분석(6) 애플의 경쟁사 분석(7) 애플의 해외진출전략Ⅲ. 결 론(1) 애플의 성공요인(2) 애플의 위기와 극복(3) 애플의 향후전략애플사 경영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Ⅰ. 서론(1) 기업소개1976년 4

  • [경영전략] mp3플레이어 `아이리버` 경영전략
  • Beyond music, It’s for LifeJune 2nd, 2005Beyond music, It’s for Life목 차기업 분석산업 분석 3. 경쟁사 분석4. 전략적 이슈 5. 전략 제안 6. 실행 전략 7. 맺음말 1. 기업 분석 기업 개요 기업 주요 연혁기업 주요 사업 영역경영 자원 분석 5) 조직 구조 분석6) SWOT 분석7) Value chain8) 핵심 역량 (경쟁 우위)9) 아이리버의 성공과 후퇴1) 기업 개요시장에서 레인콤의 위치 2000년 12월 세계최초로 Multi-CODEC CD Player를 개발 불과 6개월 만에 미국시장점유율 1위 기록

  • iriver 아이리버 경영전략분석
  • 기업의 수는 아주 많다. 하지만, 전술한 내용과 같이 현재 상위 8개 업체가 시장의 98%를 지배하고 있다. 또한 이 상위 8개 업체의 경쟁력은 서로 비슷비슷한 수준이다. 삼성, 소니, 애플, 크리에이티브 등의 비즈니스 역량을 분석한 아이리버의 표가 위에 제시되어 있다. 위의 표에서 보듯이 기술력을 제외한 모든 면에서 타 업체보다 뒤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산업성장속도도 굉장히 빠른 편이다. 역시 본론의 첫 장에서 사용한 그래프를 보면, 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