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iver 아이리버 경영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아이리버 소개

2. 아이리버 내∙외부 환경 분석
(1) 시장 현황
(2) PLC(Product Life Cycle)
(3) 포터의 5가지 영향요인
(4) 가치사슬 및 SWOT분석
(5) e-business 전략

3. 차별화전략, 저원가전략의 수행
(1) 저원가전략을 수행한 경우
(2) 차별화전략을 수행한 경우

4. 결론
본문내용
2. 아이리버 내∙외부 환경 분석

(1) 시장 현황
아이리버를 런칭한 레인컴은 현재 MP3P부문에서 각 섹션별 점유율은 MP3CDP에서는 50%로 세계점유율 1위, 플래시 메모리 부문에서는 20.53%로 세계점유율 1위, 하드디스크타입으로는 14.72%로 세계점유율 2위이다. 아래의 표는 2003년 메릴린치의 조사결과이다. 아래서 보듯이 하드타입의 경우 애플사와 근소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물론 플래시타입에서도 약 6%로의 차이로 근소해 보이지만, 이미 아이리버가 지닌 브랜드 가치가 너무 확고하여 격차가 점점 벌어지고 있는 상태이고, 반면 하드타입의 경우는 점점 격차가 줄어들고 있는 상태임을 고려해서 보아야 할 것이다. 과거 2002년 기존의 시장점유 1위의 MPCDP시장에서의 명성을 플래시MP3P로 이어갔던 저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아이리버의 성공은 창업부터 철저한 제품차별화전략으로 이루어졌다. 2002년 당시 256mb플레이어에 세계적 디자인 업체인 INNO에 디자인을 아웃소싱하고, 번들로 제공되는 이어폰의 경우도 타 업체가 저가의 번들을 제공할 때 세계적 이어폰업체인 젠하이저 MX300을 제공했고 당시 MP3P로는 최초로 영어, 중국어, 이탈리아어 등의 37개국 언어를 지원하는 제품을 출시하였다. 뿐만 아니라, 2002년 말에는 타 업체보다도 6개월이나 빨리 512mb의 제품을 출시했다. 위와 같은 아이리버의 철저한 제품차별화가 아이리버의 성공이 핵심이었다. 따라서 이번 본론에서는 이러한 아이리버의 제품차별화를 할 수 있었던 요인을 PLC와 포터의 5가지 요인분석, 가치사슬 및 SWOT분석, e-business전략을 통해서 분석해보고, 어떠한 방향으로 제품차별화가 이루어졌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또한 각 전략분석틀 속에서 후발주자로서 어떠한 변화대응전략을 수행해왔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현시점을 PLC에서 찾아보고 제품차별화와 가격우위전략 중 어떤 것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를 간단하게 집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2001)디지털 경제에서의 전략경영, 이장우 법문사
(2004)전략경영. 이장우, 법문사
한국마케팅연구원(2000), 새밀레니엄 새마케팅이 일류기업 만든다,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 실천 성공사례집Ⅱ
(1999)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정세진, 박영사
한국마케팅 연구원(2002), 마케팅 혁신, 한국마케팅 연구원
(2003),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장세진, 박영사
(2001) 뜨는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미래의 창, 김대영
(2002), 빅 브랜드, 성공의 조건, 오늘의 책, ack Trout, 안치환
(주) 레인콤 홈페이지 www.reigncom.com
(주) 아이리버 홈페이지 www.iriver.co.kr
(주) 바이아이리버 홈페이지 .www.buyiriver.co.kr
아이리버 2004년 3/4분기 코스닥 분기 보고서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기업 랭키닷컴(http://www.ranky.com)
경영잡지, 매경이코노미
경영잡지, Ecomomic Review
경영잡지, 한경 BUSINESS
경영잡지. ECONOMIST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Edaily. http://www.edaily.co.kr
전자신문 http://www.etnews.co.kr
매일경제 신문 http://www.mk.co.kr
한국경제 신문 http://www.hankyung.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마트폰열풍에서 아이리버(iriver)가 살아남기위한 마케팅전략
  • 아이리버에 미치는 영향아이리버 전략 분석.결론아이리버의 위기탈출 전략아이리버를 살리기 위한 방안2ListList목 차 Iriver란?I(Internet) + River(江)Iriver의 기업 소개아이리버: 레인콤의 브랜드 자회사판매제품: MP3 CDP, Flash MP3P, HDD MP3P매 출: 국내 70만대 (60%) 총 800억 규모세계시장 CD type, Flash type 40% 차지!조사동기: 향후 전망과 대안을 찾기 위해금융인에서 IT전문가 변신 이재우 아이리버 대표이사IRIVER의 3가지 핵심 경영InnovationEast AccessBest Des

  • [경영전략] mp3플레이어 `아이리버` 경영전략
  • 전략 제안 6. 실행 전략 7. 맺음말 1. 기업 분석 기업 개요 기업 주요 연혁기업 주요 사업 영역경영 자원 분석 5) 조직 구조 분석6) SWOT 분석7) Value chain8) 핵심 역량 (경쟁 우위)9) 아이리버의 성공과 후퇴1) 기업 개요시장에서 레인콤의 위치 2000년 12월 세계최초로 Multi-CODEC CD Player를 개발 불과 6개월 만에 미국시장점유율 1위 기록 국내시장 마켓리더의 자리를 공고히 함아이리버라는 세계적 브랜드를 가진 기업으로 성장 아이리버(iriver) 브랜드

  • 아이리버(iriver) 해외진출 성공사례0k
  • 분석을 통해서 보았을 때 아이리버는 미국시장에서 휴대용 음향기기제품의 무한한 시장 성장률의 기회와 축적, 집약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SO전략을 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mp3시장은 기술적인 면에서나 규모면에서도 계속 성장 하고 있는 기회의 시장이며 기술력과 디자인을 중심으로 끊임없이 경영혁신을 거듭하고 있는 아이리버의 강점을 충분히 발휘하는 전략을 취해야 한다.7. 아이리버(iriver) STP 분석① Segmentation시장 세분화는 제품별로 세

  • MP3시장에서 아이리버의 성공전략(레인콤)
  • 아이리버존, 코엑스 시대 개막2004. 6대학로 아이리버존 오픈2004. 5아이리버, MP3 업계 최초 A/S 우수기업 인증2004. 5MP3P 10 만대 판매 돌파2004. 4새로운 CI 도입2003.12한국서비스경영진흥원 2003 골든브랜드 대상 ( 음향기기부문 )2003.10벤쳐기업대상 국무총리상 수상2003. 7일본현지법인 iriver Japan 설립2003. 6Hard Disk 타입 플레이어 H110 출시2002.12한국디자인협회 Korea Design Award 2002 디자인 경영인 부문수상2001. 8아이리버 인터넷 쇼핑몰 개점 ( http:/

  • [경영조직] 위니아 조직 경영 및 전략 제언
  • 분석3) 딤채의 성장과 위기3. 위니아의 변화와 혁신 노력1) 조직원들의 사고 전환2) 성과제 월급3) 선행 개발팀4) 위니아의 계획 -WAF1210 4. 위니아 문제점 도출1) 체계적인 직원 교육 프로그램 전무2) 혁신 제품의 부재 - 선행 개발팀에 대한 지원 미비3) 문화적 문제III. 사례연구 - iriver의 사례1. 아이리버의 성장과 위기2. 아이리버 위기의 원인3. 아이리버 사례를 통해 살펴본 딤채가 나아갈 방향IV. 위니아 조직 경영 및 전략 제언1. 해외시장진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