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사회학 교육과정 사회학의 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사회학
교육과정 사회학의 발전
해석학과 지식사회학
교육과정사회학과 잠재적 교육과정
문화 재생산 이론
학교지식과 문화적 헤게모니
최근의 교육과정개혁 : 수준별 교육과정
<지식과 교육의 과정에 대한 연구>
학업성취도
사회화 연구전통
학교 교육 내적 과정
학업성취 측정, 분류, 서열화
학업 성공, 실패 관련 변인 밝혀내는데 중점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에 관심
사회규범, 가치
기능주의적 한계를 벗어나지 못함
<교육과정 사회학의 유래>
신교육 사회학, 교육과정사회학
학교 교육 내적 과정
관심을 가짐
1970년 영국에서 발전
;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불평등 해소 위해 여러 가지 교육제도 개혁 단행
실패
호어(Hoare) : 교육체제의 실제적 핵심공격 하지 않았다고 지적
교육과정 개혁의 필요성 대두
<교육과정사회학의 내용>
지식의 상대성 중시
보편적 지식의 존재 부정 : 시대,집단.etc
극단적 상대주의로 흘러 허무주의가 될 수 있음
조선일보 사설(2005.11.10)
특정집단의 비판만을 가하고 있다.
=> 교육과정 사회학의 관점에서는 특정집단만이 아니라 모든 집단에서의 내용을 모두 독자들에게 알려주고 독자들이 이를 보고 판단해야 하는 것이지, 절대적으로 어느 집단이 옳고 그르다는 판단은 할 수 없는 것이다.
<신교육사회학의 이론들>
영의 이론
지식은 사회 구조에 의해 내용이 선정되고 조직되는 사회적 구성물에 불과하다.
각기 다른 지식을 소유하므로 얻게 되는 사회적 보상도 다르다
번스타인의 이론
학교에서 사용되는 구어 형식은 중류계층의 언어이므로 그 언어를 잘 구사하지 못하는 노동계층의 학생들은 학업 성취도가 낮다.
<해석학 & 지식사회학>
해석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기존의 지식에 근거하여 대상에 접근하며, 그 관점과 상황에 비추어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터득하는 것
해석학
지식사회학
여러 유형의 사회 속에서 지식으로 당연시되는 것들이 변해감을 볼 때 사회들 사이에서 관찰될 수 있는 차이점들과 그 의미를 파악하려는 것
지식의 존재구속성, 상대성, 가변성을 받아들임
Ex)보수적 교사가 전교조에 설득을 당해 다른 현실을 보게 되는 것 - 현실 전환의 체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사회학
  • 학교에서는 무엇을 가르치나?목차Ⅰ.서론지식은 절대적인가 상대적인가?Ⅱ.본론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배경2. 교육과정사회학의 개념3. 신교육사회학의 이론Ⅲ.결론 한계점/시사점/토론과제Ⅳ.참고문헌Ⅰ. 서론몇 년 전 역사를 왜곡해 교과서를 제작한 일본정부와 우리나라와의 격앙된 큰 마찰이 있었다. 일본은 역사교과서를 만드는데 있어서, 한국을 점령했던 역사를 마치 자신들이 영웅이요 구세주였던 것처럼 왜곡하여 재구성했고, 우

  • 교육과정사회학
  • 학교에서는 무엇을 가르치나?목차Ⅰ.서론지식은 절대적인가 상대적인가?Ⅱ.본론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배경2. 교육과정사회학의 개념3. 신교육사회학의 이론Ⅲ.결론 한계점/시사점/토론과제Ⅳ.참고문헌Ⅰ. 서론몇 년 전 역사를 왜곡해 교과서를 제작한 일본정부와 우리나라와의 격앙된 큰 마찰이 있었다. 일본은 역사교과서를 만드는데 있어서, 한국을 점령했던 역사를 마치 자신들이 영웅이요 구세주였던 것처럼 왜곡하여 재구성했고, 우

  • [교육과정] 교육과정 사회학(신교육 사회학)
  • 교육과정 사회학 (신교육 사회학)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교육사회학에서 지식과 교육의 과정에 대한 연구는 학업성취도와 사회화 연구 전통이 주류를 이루어왔다. 학업성취도 연구 전통에서는 지식은 주어진 것이고 보편적인 것이라 생각하여 지식에 대해 충분히 검토하지 않은 채 학업성취를 측정하고 분류하여 서열화 하는 것이 주요 관심사였다. 이런식의 연구는 학교 교육과정을 블랙박스(black box)로 남겨 두게 되었고 이 블랙박스 속에서 어떤

  • [교육사회] 제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과정사회학이라고 일컬어지는 이 탐구는 1970년대 초 영국에서부터 시작되었는데, 지금에 와서는 해석적 관점, 비판적 관점, 저항적 관점 등으로 폭 넓게 전개되면서 학교교육을 통한 사회적 재생산 과정의 복잡한 양상과 다양한 층위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방향으로 발전되고 있다.교육과정의 사회학자들은 학교가 가르치는 지식과 교육의 과정이 사회적 불평등을 매개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지적하면서 교육사회학자들이 그 동안 소홀히 여겨왔

  • 신교육사회학 레포트
  • 교육과정의 수준에서의 의미- 지식이 교사와 학생 간에 어떻게 매개되고 있는가, 지식 은 누구의 이익에 부합되며 누가 지식 선정의 주도권을 갖는가, 지식 선정의 기준은 무엇이며 지식 선정의 목적은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신교육사회학은 억압적 상황을 극복하고 교육 상황을 개선하고 개혁하는 교사의 의식의 힘을 존중하고 개혁주체로서 변혁의 창출자로서의 교사 역할에 낙관적이고 적극적이다.■ 신교육사회학으로의 발전- 신교육사회학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