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egmentation of labor: 1920s to the presen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다양한 제도적 계량경제학적 연구들은 특정시점이나 대략 5년 동안의 기간에 1차 노동시장, 2차 노동시장이 분단되어 있는가를 연구하였지만, 이 연구들은 분단화 가설을 충분히 입증하지 못하였다. 사실상 부문들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5년보다 훨씬 긴 기간에 대한 연구를 필요로 한다.
이 장에서는 분단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제조업 부문들을 중심부 부문과 주변부 부문으로 배치하였고 이러한 배치는 오스터의 연구(1979)에 기초하였으며 이 연구는 경제가 중심과 주변으로 분할되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중심부-주변부 분기에 대한 네 가지 가설
중심부 제조업의 생산직 노동자당 부가가치는 주변부에 비해 중가하고 중심부 회사는 더 많은 이윤율과 자본으로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투자가 가능하다. 더 나아가 중심부 회사의 산업별 노동조합의 교섭으로 인해 임금을 향상시켰으며 따라서 회사는 노동 절약적 기술(Labor-Saving Technology)로 노동자들을 대체하려 한다.
중심부 부문이 주변부 부문에 비해 자본/노동 비율이 상승하고 이로써 노동조합의 교섭력이 커짐에 따라 중심부 생산직 노동자들의 소득이 주변부에 비해 증가한다.
중심부 회사들은 스스로가 점점 더 많은 비율의 자원을 계획, 감독, 판매 할 수 있음에 따라, 중심부 회사들의 전체고용인에 대한 생산직 노동자의 비율은 주변부에 비해 감소한다.
중심부 회사는 승진 사다리(Promotion Ladders)와 지속적인 고용을 강조함에 따라 100명당 총 해소율은 주변부에 비해 감소하며 따라서 중심부 회사는 주변부에 비해 해소에 대한 보호를 가져다 준다.
-Table 5.1에서는 1914년과 1930년 사이에 선택된 연도에서 중심부와 주변부 제조업의 생산직 노동자당 부가가치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 시기에는 생산직 노동자당 부가가치의 중심부-주변부 비율이 많은 변화가 없음을 보여준다.
-Table 5.2에서는 1914년과 1930년 사이에 중심부와 주변부 노동자들의 평균시간별 임금을 보여주고 있고, 이 시기에는 비율의 거의 변하기 않았다. 따라서 이 시기까지는 중심부와 주변부의 제도적 차이가 아직 발전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Table 5.3은 1947년에서 1977년까지의 중심부와 주변부 생산직 노동자당 부가가치를 보여주고 있으며 생산직 노동자당 부가가치는 급속도로 상승하였다. Figure 5.1 A 1947년에서 1977년 사이의 제조업 노동자들의 평균주급에 대한 중심부-주변부 비율을 보여주고 있고, 평균주급은 주변부보다는 중심부에서 급속도로 상승하였다. Figure 5.1 B는 총 고용에서 생산직 노동자의 몫에 대한 중심부-주변부 비율을 보여주며 총 고용에 대한 생산직 노동자의 비율은 주변부 보다 중심부에서 더 급속하게 하락하였고 이러한 하락은 1960년 이전에 크게 나타났다.
-Table 5.4는 중심부와 주변부 제조업의 일시 해고율을 보여주며 중심부 회사의 해고율이 주변부에 비해 감소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