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육과정 변천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실과 교육과정 변천과정
가.실과교육과정 변천과정의
주요 특징
교수요목의시기(1946~1954)
-각교과 교수내용의 주제 제목 열거
제1차교육과정(1954~1963)-교과중심 교육과정
제2차교육과정(1963~1973)-생활중심 교육과정
제3차교육과정(1973~1987)-학문중심 교육과정
제4차교육과정(1981~1987)-인간중심 교육과정
제5차교육과정(1987~1995)-통합적교육과정
제6차교육과정(1996~2000)-행동중심 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2001~ )-실천중심 교육과정
나.실과 교육목표의 비교
제1차-자립 생활 및 실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기능
과 직업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강조
제2차-학년목표가 설정되어 세부목표 구체화
제3차-생산자와 소비자 교육 강조
제4차-실과내용을 영역별로 제시
제5차-4개 영역 목표를 구체화
제6차-근면에 바탕을 둔 실천성 및 일의 가치 중요시
제7차-교과의 성격적 측면, 학습자의측면, 경제 사회
적 측면, 교수학습 측면 고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실과교육과정
  • 초등학교 실과교육과정1. 실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교육 과정의 개정은 지식의 변화, 사회 여건의 변화, 교육 이론의 발달, 그리고 교육 과정의 적절성에 대한 계속적인 평가 등에 의하여 주기적으로 요청되는 것이 상례로 되어 있다. 이번 교육과정은 21세기를 대비한 교육 개혁의 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고도 산업화, 정보 사회화, 세계화등 급격한 시대적,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고, 교육 현실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기초 보통 교육의 질적 향상을

  • [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교과(실과교육)성격,목표,실태, 실과교과(실과교육)환경친화력,인터넷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육,교수학습지도방안
  • 실과교육)의 인터넷활용교육과 멀티미디어활용교육, 실과교과(실과교육)의 교수학습지도방안 분석Ⅰ. 서론Ⅱ.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성격1. 생활교과2. 기능교과3. 종합교과Ⅲ. 실과교과(실과교육)의 목표Ⅳ.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실태Ⅴ. 실과교과(실과교육)의 환경친화력Ⅵ.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인터넷활용교육Ⅶ. 실과교과(실과교육)의 멀티미디어활용교육Ⅷ. 실과교과(실과교육)의 교수학습지도 방안1. 학습내용의 특징2. 교육과정 영역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1.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이해●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의 변화1948년 정부수립 이후 2009년도에 이르는 동안 우리나라의 초중등학교의 교육과정 은 일곱 차례에 걸쳐 수정되거나 전반적인 개혁이 있어 왔음● 1995년 정부주도 하에 개정, 공포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및 사범학교 ‘교과과 정’이 최초의 현대적인 교육과정이다.● 두 번째 개정은 1963년 2월 15일에 문교부령 제119호에 의한 것이다.● 세

  • 교육과정 운영 레포트
  • 교육과정 운영1.교육과정의 유형1) 일반교육과정2) 생활 기술 교육과정2.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보완전략1)학업수행 방법의 수정2)의사소통 방법의 수정 3)보조공학의 적용 3.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1)교육과정의 변천2)2008 개정 지체 장애 학생을 위한 특수학교 교육과정3)교육과정의 특성4)교육과정의 목표5)교육과정의 편제목 차교육누구에게무엇을어떻게1. 교육과정의 정의교육을 위한 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를 체계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정의, 교육과정의 특징, 교육과정의 중요성,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교육과정의 자주성, 향후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분석
  • 교육과정의 정의, 교육과정의 특징, 교육과정의 중요성,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교육과정의 자주성, 향후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교육과정의 정의Ⅲ. 교육과정의 특징Ⅳ. 교육과정의 중요성Ⅴ. 교육과정의 변천과정1. 교수 요목기(1946~1954)2. 1차 교육과정(1954~1963)3. 2차 교육과정(1963~1973)4. 3차 교육과정(1973~1981)5. 4차 교육과정(1981~1987)6. 6차 교육과정(1987~1992)7. 7차 교육과정8. 7차 개정 교육과정Ⅵ. 교육과정의 자주성Ⅶ.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