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개업소 창업계획서 부동산 중개시장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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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부동산중개시장은 엄청나게 급변하고 있다. IMF 경험과 지난 몇 년간 강남권 및 재건축시장을 중심으로 부동산가격의 폭등은 직장인들에게 부동산에 대한 매력과 함께 환상을 심어주기에 충분했다. 또한 그 동안의 부동산중개업소의 창업은 타 업종에 비하여 초기 창업비용과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그 결과 수많은 직장인들이 부동산중개사 시험에 뛰어 들었고, 전국의 학원과는 부동산중개업소 준비를 위한 수험생들로 몇 년간 호황을 누리고 있다. 이 결과 서울 및 수도권을 중심으로 부동산중개업소의 창업 열기는 식지 않고 있다. 그러나 충분한 사전 준비 없이 의욕만을 앞세우고 중개업소 시장에 뛰어든 창업자들의 경우 많은 실패를 경험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금 한국의 부동산중개시장은 한마디로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그리고 중개업소들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도 별다른 차별화 없이 비슷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즉 대부분의 업소가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지 못하고 서비스의 차별화 없이 기존에 해왔던 영업형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단순 중개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제 한국의 부동산 시장이 바뀌고 있듯이 중개시장도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할 것이다.
■ 창업준비단계
부동산중개업무의 정확한 이해
부동산에 관련된 많은 업무가 있지만, 부동산의 유통업무는 다른 어떤 업무 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중개업소의 경우 단순 중개업무 위주로 영업을 진행하다 보니 부동산중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한 것 같다. 심지어 중개업자들이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어렵게 습득한 전문지식마저 활용을 하지 못한 결과 몇 년이 지나면 무용지물이 된다고 한다. 물론 우리나라 상당수의 부동산 중개 대상물 자체가 전속계약이 아닌 경우가 많고, 대부분의 중개의 대상이 되는 공동주택의 경우 등기부등본 하나로 중개대상물의 권리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부분도 작용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수준에 머무를 경우 타 중개업소와 차별화되고 고수익을 올리는 데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부동산의 전 영역을 중개 및 컨설팅이 가능하도록 부동산 전반에 걸친 대상물의 전문적인 지식 및 권리분석이 가능하도록 이론적인 학습과 실무에 대한 경험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부동산 및 금융 전반에 대한 전문지식 습득
지금의 부동산중개업을 운영하는 공인중개사는 대부분 사회생활이나 직장생활을 통하여 전문적인 업무를 경험하였고, 합격하기가 그렇게 어렵다는 자격증 시험을 통과한 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사회는 부동산중개업자를 이 분야의 전문가로 인정하지 않는 풍토가 팽배해 있다. 심지어 중개업을 하고 있는 공인중개사 마저 본인의 업무에 대한 프라이드가 약한 경우도 있다. 그러면 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것일까?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본인이 생각하기에는 현재 중개업자들의 전문성의 결여가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한다. 지금 우리나라는 온 국민이 부동산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상당수의 사람들은 이 분야의 전문가 못지않은 지식으로 무장되어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지금의 부동산중개업자들의 부동산에 대한 전문성은 이러한 고객들의 니즈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한국의 부동산시장이 개방되면서 선진국의 부동산과 금융이 결합된 시스템이 속속 도입되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는 국내뿐만이 아니라 외국의 자본과도 한국의 부동산 시장을 두고서 힘겨운 싸움을 벌여야 하는 상황이 도래할 것이다. 이러한 부동산중개시장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현실에서 단순한 부동산 물건의 소개위주의 중개업에 의존한다면 그 중개업소는 조만간 이 시장에서 도태하고 말 것이다. 따라서 창업에 앞서서 이러한 시장의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부동산의 전문지식의 습득, 선진국에서 일반화되어 있는 부동산과 금융과의 융합된 서비스 기법의 학습 등 시장과 고객이 원하는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연마하여야 할 것이다.
서비스 정신으로의 무장
부동산중개업무는 서비스업종이다. 그리고 부동산중개업은 대표적인 군집업종이다. 따라서 어떠한 업종 보다 경쟁이 치열하다. 부동산을 매수하거나 매도하려는 고객은 해당 부동산 매물 거래를 위하여 절대 한 중개업소만을 방문하지는 않을 것이다. 대부분의 아파트 단지에는 수 많은 부동산 중개업소가 밀집되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수의 중개업소는 아직까지 업소의 환경, 고객의 응대 및 업무진행에 있어 서비스 정신이 결여된 것을 많이 경험할 수 있다. 지금 타 업종의 경우는 고객만족을 위하여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그러나 상당수의 중개업소는 고객을 응대하는 체계적인 서비스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소홀하고 있는 것 같다. 따라서 고객을 위한 서비스의 체계적인 학습을 통한 서비스정신의 무장이 꼭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 중개업소 운영전략
중개업소의 성공의 핵심은 고객관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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