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론]오코노미야끼 심야(深夜) 창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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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창업 동기 및 사업개요

1)창업동기
2)사업내용
3)사업의 수익성
4 (실제 부동산을 통한 가계약서)
5)창업시고려사항

2.제주시청상권

1) 지역 상권내의 경쟁업소 변화 추이
2) 유사업소증감추이
3) 인근지역 행정동별 입지정보
4) 인구구성
5) 직업직종
6) 유동인구현황

3.사업회계자료
(공인회계사를 통한 자료)
-재무타탕성검토
-사업성검토보고서

4.마케팅 방안
SWOT분석
STP분석
4P전략


5.서비스전략

6.심야 메뉴전략 및 메뉴

7.창업을 위한 법규
본문내용
Ⅰ. 마케팅 방안

정기적인 점포 활성화 방안으로서 광고 및 홍보, 판촉물, 캠페인을 이벤트화 시켜 구매동기를 유발하고, 점포 및 브랜드를 주기적인 시장조사를 통해 고객의 요구를 다각도로 조사, 분석, 진단하여 대처해 나간다. 창업주는 개점 바로 직전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하는 불안감으로 신경이 많이 쓰이고 관심이 고조되기 때문에 다소 피곤해 지는 경우가 있으나 희망을 가슴에 품고 적극적이고 철저한 상태에서 개점하고 문제점에 대한 대책은 긍정적으로 즉시 수립하여 개선한다. 개점초기에는 점포인지도 확산에 주력하면서 고객반응을 다각도로 체크해서 홍보, 판촉 등의 강화와 주기적이고 정기적인 상권재분석을 통해 계절별 이벤트행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점포를 생동감 있고 역동적인 점포로 키워나간다.


(1) SWOT 분석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 유동인구가 많음 (20~30대)
• 도로변에 위치하여 접근성이 매우 용이
• 유리한 입지조건 (시청, 법원 경찰서 등)
• 체계적인 직원 교육으로 서비스 표준화
• 세련된 인테리어
• 다양한 메뉴 (선택속성의 다양성)
• 메뉴에 대한 인식 부족
• 가격 경쟁력에서 뒤쳐짐
• 상권의 포화상태
• 주로 저녁시간으로 편중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 주변에 집객시설이 다양하다.
• 외식산업의 지속적인 발달
• 접근의 용이성
• 동일업종의 경쟁업체수가 소수
• 최근 중소기업벤처빌딩 개관
• 중심 상권의 이동 (구제주 -> 신제주)
• 특정기간 (방학) 동안의 매출 감소
• 타 국적 음식에 대한 배타적인 시각
• 경기불황으로 인한 소비침체





(2) STP 분석

1. Segmentation

(1) 고객 유형


1) 단순한 배고픔을 채우기 위한 소비자층
단순히 끼니를 때우기 위해서 음식점을 방문하는 고객층이다. 높은 가격대는 선호하지 않으며 분위기를 따지기 보다는 빠르고 간편한 것을 선호한다. 또한 질보다 양을 우선하고 가격위주로 메뉴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10대에서 20대의 가격에 민감한 젊은 소비자층과 학생, 점심시간이 촉박한 직장인 등이 이에 속한다. 이들은 저렴한 가격을 우선순위로 꼽으며 그 외에 것에는 어느 정도 관대함을 보인다.


2) 건강을 우선으로 하는 소비자층
음식 선택의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건강을 꼽으며, 건강에만 좋다면 맛이나 다른 요인에 대해서는 영향을 적게 받는 층이다. 건강을 챙기며 경제력이 어느 정도 받쳐주는 중장년층, 노년층을 포함하며 이들은 상대적으로 외식 소비에 있어 가격에 대해서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편이라고 할 수 있다.


3) 맛뿐만 아니라 서비스와 분위기 만족에 가치를 두는 소비자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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