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사의 위기극복과 향후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벤츠사의 위기 극복과 향후 전략
사례 분석
‘최고가 아니면 만들지 않는다’ 는 창업정신 하에 100여년을 자동차시장의 강자로 군림해 온 벤츠는 그야말로 고급승용차의 대명사였다. 이러한 벤츠는 70년대에 급격한 외부환경변화와 경쟁사들의 혁신으로 인하여 첫 번째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1)관료적 위계구조
2)생산과정의 불합리성
3)근로자 상호간의 의사소통 채널의 부재
4)근로자들의 창의적 발상에 의한 아이디어 접수창구의 부재
5)근로자의 협소한 작업범위
이 같은 문제점을 도출해내어 노조와의 목표공동의식을 통한 근로자의 자발적인 참여 유도를 이끌어 내고자 노력하였다.
이를 위하여 해고위주의 수량적 유연성 보다는 배치전환위주의 기능적 유연성 확보에 주력하였고 ‘근로자 feedback 제도’ 를 도입하여 근로자와 관리자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였다.
위와같은 노력으로 인하여 매출액 증대 등의 성과를 얻은 벤츠는 하지만 채 20년이 되지 않아 새로운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벤츠의 두 번째 위기
90년대에 들어서 벤츠는 새로운 위기를 맞이하게 됨
1)세계의 산업구조가 디지털 혁명을 앞세운 IT산업과
자동차산업을 포함한 전통산업으로의 이분화
2)자동차업계는 수평적 M&A를 통하여
몸집을 키우고 생산성 향상을 시도
3)이를 통하여 대량생산과 원가절감, full-line up 체제 구축
4)개도국 자동차회사들은 값싼 노동력을 바탕으로
시장의 강력한 도전자로 등장
1)전사적인 차원에서의 기업문화의 변화
2)IT및 신기술과의 접목
3)자동차부품업체와의 수직적 통합 혹은 전략적 제휴 고려
4)경쟁사들과의 차별화를 위한 전략
벤츠의 문제점
1)딱딱하고 상명하달식의 관료주의적.
2)엄격한 수직적 위계질서.
3)조직과 개인들의 역할은 체계적으로 구분하고 엄격히 문서로 규정
4)일은 절차와 관례 그리고 원칙에 따라 수행
5)적당히 업무를 처리하거나 정규절차를 지키지 않는 행위를 제일 싫어함.
6)신참자들은 업무가 몸에 밸 때까지 꼼꼼하게 규칙을 지키도록 지도 받는다.
7)모든 사항들이 규정으로 정해져 있어 다른 문화권에서는
관료주의의 악몽이 될 수 있는 것이 독일 내에서는 제대로 작동한다.
독일의 기업문화를 통해 벤츠의 기업문화를 추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경영성공사례
  • 전략의 일환- 그러나, 생산기술에서 자신감을 갖고 있는 벤츠는 효율성을 중시하는 일본식 생산방식에 대해서도 비판적이어서 합작생산은 어려움 Ⅲ. 결론이상과 같이 벤츠는 기술개발 전략을 통한 기술경영으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다. 이러한 벤츠의 사례를 통하여 기술경영에 대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1. 단순한 기술개발이나 연구개발등은 시장의 실패를 초래한다.즉, 각 부문간이나 시장과의 지속적이고 신속한 교류를 통해

  • [한미FTA, 자동차, 관세] 한미FTA 체결이 한국 완성차 업체에 미치는 영향
  • 전략.지금까지 SWOT 분석을 통한 한국 완성차 산업의 현실과 FTA 발효 후의 영향에 대해 분석했다. 본 논문에서 장기적 관점에서 분석한 결과로는 한국 업체에 있어서 유리한 환경보단 국내외로 극복해야 할 환경들이 산적해 있는 것이 더 많은 것으로 분석 되었다. 여기서 유리한 환경과 극복 해야 할 일들은 향후 전략과 연계하여 분석 할 수 있다. 그래서 지금부터는 SWOT 분석에 근거하여 미국 시장 공략을 중심으로 수출입 시장에서의 전략을 제시 하고

  • [국제마케팅] 세계자동차시장 마케팅전략
  • 위기극복 전략에는 E-mail을 이용한 정보 전달이 있었다.카를로스 곤은 최고경영자인 자신의 생각과 행동의 목적이 실시간으로 모든 사원에게 직접 전달될 수 있도록 PC를 활용하고 있다. 사장으로부터의 메시지는 e-mail을 통해 사원의 앞에 있는 PC에 입력된다. 거꾸로 사원이 자신의 소리를 사장의 PC에 보낼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정보의 흐름이라는 측면에서는 피라미드 구조에서 수평 형태가 되고, 최고 경영자와 사원 사이의 거리감을 전혀 느낄 수

  • [다국적기업론] 닛산 르노 해외 진출 성공요인 분석
  • 전략 덕분에 혼다는 세계최대시장인 미국에서 닛산을 누르고 도요타에 이어 2위 일본자동차 업체로 입지를 굳혔다.본론 3 : Nissan의 위기극복■ NISSAN REVIVAL PLAN (닛산재건계획 ; NRP)90년대에 들어와 적자 지속으로 닛산은 자력 회생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프랑스의 자동차 메이커인 르노에 위탁하여 기업 회생을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1999년 3월 닛산은 르노에게 자사 지분의 37%를 매각하고, 경영진의 파견을 공식적으로 요청하였고 자사의 경영권을 인

  • 렉서스의 SWOT 분석 및 BCG Matrix, 렉서스의 STP 분석, 렉서스의 4P MIX 전략, 렉서스의 성공 요인, 렉서스의 경쟁사 분석, 국내 수입차 시장 현황
  • 탄력적 가격 전략을 통하여 새로운 시장에 진입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마케팅 전략을 후발주자로서 BMW보다 약한 브랜드 파워를 높이는 데 주력하여야 할 것이다.9. 참고 자료- 혁신을 거듭하는 자동차의 톱 메이커 도요타 - 전병유 저- 길 - 한국 수입차 시장의 성장제약요인과 향후 전망 (조철) - 국내 시장의 수입차 판매 현황 분석, 한국자동차공업협회, 2008 - 한국토요타 자동차(주) 홈페이지 toyota.co.kr- 한국 수입자동차 협회 kaida.c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