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사의 위기극복과 향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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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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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사의 위기 극복과 향후 전략
사례 분석
‘최고가 아니면 만들지 않는다’ 는 창업정신 하에 100여년을 자동차시장의 강자로 군림해 온 벤츠는 그야말로 고급승용차의 대명사였다. 이러한 벤츠는 70년대에 급격한 외부환경변화와 경쟁사들의 혁신으로 인하여 첫 번째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1)관료적 위계구조
2)생산과정의 불합리성
3)근로자 상호간의 의사소통 채널의 부재
4)근로자들의 창의적 발상에 의한 아이디어 접수창구의 부재
5)근로자의 협소한 작업범위
이 같은 문제점을 도출해내어 노조와의 목표공동의식을 통한 근로자의 자발적인 참여 유도를 이끌어 내고자 노력하였다.
이를 위하여 해고위주의 수량적 유연성 보다는 배치전환위주의 기능적 유연성 확보에 주력하였고 ‘근로자 feedback 제도’ 를 도입하여 근로자와 관리자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였다.
위와같은 노력으로 인하여 매출액 증대 등의 성과를 얻은 벤츠는 하지만 채 20년이 되지 않아 새로운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벤츠의 두 번째 위기
90년대에 들어서 벤츠는 새로운 위기를 맞이하게 됨
1)세계의 산업구조가 디지털 혁명을 앞세운 IT산업과
자동차산업을 포함한 전통산업으로의 이분화
2)자동차업계는 수평적 M&A를 통하여
몸집을 키우고 생산성 향상을 시도
3)이를 통하여 대량생산과 원가절감, full-line up 체제 구축
4)개도국 자동차회사들은 값싼 노동력을 바탕으로
시장의 강력한 도전자로 등장
1)전사적인 차원에서의 기업문화의 변화
2)IT및 신기술과의 접목
3)자동차부품업체와의 수직적 통합 혹은 전략적 제휴 고려
4)경쟁사들과의 차별화를 위한 전략
벤츠의 문제점
1)딱딱하고 상명하달식의 관료주의적.
2)엄격한 수직적 위계질서.
3)조직과 개인들의 역할은 체계적으로 구분하고 엄격히 문서로 규정
4)일은 절차와 관례 그리고 원칙에 따라 수행
5)적당히 업무를 처리하거나 정규절차를 지키지 않는 행위를 제일 싫어함.
6)신참자들은 업무가 몸에 밸 때까지 꼼꼼하게 규칙을 지키도록 지도 받는다.
7)모든 사항들이 규정으로 정해져 있어 다른 문화권에서는
관료주의의 악몽이 될 수 있는 것이 독일 내에서는 제대로 작동한다.
독일의 기업문화를 통해 벤츠의 기업문화를 추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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