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의사결정의 유형 소비자 행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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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비자 행동분석 제 6 장>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소비자 행동 분석 제 6 장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1-1. 구매의사결정의 분류
▶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가 욕구라는 수단을 통해 인식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 소비자는 특정 문제 해결을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며,
이는 문제해결 방식에 따라 커다란 차이를 보임
습관적 문제해결
문제해결에 적은 노력
확장형 문제해결
문제해결에 많은 노력
제한형 문제해결 (LPS)
1-2. 문제해결방식의 영향요인
소비자 행동 분석 제 6 장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 구매의 최종목적 (End Goal)
소비자가 문제해결을 통하여 이루고자 하는 최종목적에 따라 적용하는
문제해결방식도 달라진다
최소의 노력으로 기본욕구의 충족상태 유지
유 지
현재의 바람직하지 않은 환경으로부터
회 피
긍정적 결과와 부정적 결과가
적정한 수준에서 균형을 이루게 함
갈등해소
잠재적 실패안의 예방
예 방
가장 긍정적 결과의 추구
극대만족
구매동기 (Motivation) / 문제해결
구매목적 (Goal)
1-2. 문제해결방식의 영향요인
소비자 행동 분석 제 6 장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 목표위계
소비자의 목표체계가 불명확하게 설정되어 있는 경우, 여러 차례의 시행착오를
거쳐 목표를 실현할 수밖에 없다. 구매행위의 중요성이 증대될수록 소비자의
목표체계를 이해할 필요성 증가
▶ 환경적 요인
▷ 기대하지 않던 정보
▷ 환경으로부터의 강한 자극
▷ 생리적 현상
▷ 갈등
▷ 문제해결과정에 영향을 주는 사건들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정도
2-1. 구매형태에 의한 분류
소비자 행동 분석 제 6 장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 초기구매의 경우
▷ 확장형 문제해결
최적안의 선택행위가 소비자에게 중요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구매를
실행하기 전에 충분히 고려하고 평가하는 경우
▷ 제한형 문제해결
매우 단순한 결정규칙 (이미 알고있는 상표의 구매, 최저가 상표의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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