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소비자행동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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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가족의 본질
1. 가족의 의의와 유형
2. 가족의 기능
3. 현대 가족제도의 특징

II.가족생활주기(FLC : Family Life Cycle)
1. 사회집단의 의의와 특성
2. 전통적 가족생활주기 모델
3. 현대 가족생활주기 모델
4. FLC와 소비자행동

III.가족구매의사결정모델과 가족역할
1. 가족구매결정의 성격과 가족 구매의사결정모델
2. 역할구조

IV.가족역할의 변화와 소비자행동
1. 여성의 역할의 변화
2. 남성역할의 변화
3. 남편․아내의 역할변화와 마케팅
4. 독신자시장의 증가



본문내용
♠.소비자 행동 분석
I. 가족의 본질
1. 가족의 의의와 유형
1) 가족의 의의

: 사회생활의 기본단위로서 집단을 이루고 사는 인간사회의 어디서나 발견할 수 있는 기본 경제단위
☞ 혼인 및 혈연에 의해 2사람 이상이 함께 모여 생활하는 집단
- 가족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많은 영향을 미침.
- 가족은 소비자행동과정에 주된 영향요인임과 동시에 소비단위로서 행위주체가 되기도 한다.
- 가구 ; 생활단위(housing unit), 즉 특정한 출입통로(inside or outside entrance)와 기본적 가사용품(basic living facilities)을 공유하는 집단. 가족(family)과 비가족(nonfamily)으로 구분
i) 비가족 : 장기간 기거하는 친척이나, 한 집에 기거하는 운전기사 또는 가정부․간병인
ii) 가족(family)이라는 공동체 속에는 세대주(house-holder),세대주와 혈연(blood)․결혼(marriage)․
입양(adoption)이라는 관계로 연결된 기타 가족 구성원이 포함

이와 같이 가족과 가구는 서로 구별되지만 이들 둘이 다같이 대부분의 소비자 결정과 구매행동의 기초나 틀을 형성하기에 마케터는 가족과 가구 모두에 관심을 두어야한다. 가령 냉장고, 세탁기, 레인지 등 주방용품 제조회사의 입장에는 가족보다는 오히려 가구가 보다 유용한 개념일 것이다. 그러나 어린이용 의류나 장난감의 마케터는 가구보다는 가족에 관한 자료를 보다 중요시 할 것이다. 종합하면 소비자 행동의 측면에서 이들 둘을 동일한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 보다 편리할 경우가 많다는 사실도 유념해 두어야 한다.

2) 가족의 특징

(1) 어떤 시대, 어떤 사회에서도 존재하는 가장 보편적 공통체라는 점에서 보편성을 지닌다.
(2) 가장 중요한 유기체적 충동에 기초하고 있다는 점에서 감정적 기초단위이다.
(3) 사회화(socialization)를 통해서 개성(personality)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4) 생물학적 제약으로 그 크기에 제약이 있다.
(5) 모든 사회조직의 핵으로서 사회구조의 중심에 위치한다.
(6) 구성원은 책임을 공유한다. 가족은 다른 어떤 집단보다 그 구성원에게 많은 것을 요구한다.
(7) 사회적으로 많은 규제를 받고 사회적 금기(taboo)나 법적 규제에 의해 가족의 형태가 규정된다.
(8) 사회제도로서의 가족은 영구적이고 보편적이지만, 결사체로서의 가족은 일시적이고 가변적이다.

3) 가족의 중요성

가족이 소비자행동에서 중요시되는 것은 개인의 행동에 대한 그 영향이 지배적이라는 것이다. 즉 가족은 서로 밀접한 대면관계를 유지하고 개인의 행동에 있어 가치, 규범, 행위표준을 제공하고 있는 준거집단이 되고 다른 집단과 달리 성원들의 소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가족은 하나의 경제 단위로서 그 성원들의 개인 혹은 집단의 소비에 있어서의 우선 순위,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제품이나 상표 그리고 그것을 언제, 어디서, 얼마만큼 구입해서 어떻게 소비할까 등을 공동으로 결정하고 있다.
마케터가 흔히 가족을 개개의 성원이 아니라 하나의 의사결정단위 내지는 행동단위로서 다루고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4) 가족의 유형별 분류

(1) 핵가족(Nuclear Family)
결혼 초기의 신혼부부나 의무가 있는 소수 미성년자녀들이 포함된 가장 단순한 형태로, 만일 자녀가 성장하여 결혼하게 되면 이들은 다시 새로운 핵가족을 구성한다. 이들 구성원간에는 강한 상호 의존성이 나타나며 생활 속에서 어떤 위기에 직면했을 때 외부로부터의 도움보다는 내적 결속력에 의해 대응하려는 경향을 표출한다. 또한 핵가족은 하나의 사회적 집단이며 대면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작은 비공식적 집단이라는 점에서 동시에 본원집단이 되고 있기도 하다.
더욱 중요한 사실은 가족은 다양한 욕구를 지니고 있지만 성원들이 제품의 소비에 지출할 수 있는 재원이 한정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이는 곧 많은 구매결정이 집단결정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가족의 제한된 자원을 이용함에 있어서 흔히 어떤 타협이 이루어져야만 함을 의미한다.

(2) 대가족(Extended Family)
대가족은 부모가 기혼의 자녀와 함께 생활함으로써 세대가 중복되는 가족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핵가족이 결합되어 하나의 가족단위를 구성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대가족은 그 자체가 하나의 사회적 기초단위로서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세대에 걸쳐 지속된다는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이것은 핵가족과 달리 구성원의 일부가 이탈(사망, 이혼 등)되어도 가족 자체가 해체되지 않고 계속성이 이어진다는 특징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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