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2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유형구분의 의의
1) 구매의사결정의 분류
2) 문제해결방식의 영향 요인
2.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1) 구매형태에 의한 분류
2) 정형성 여부에 의한 분류
3) 몰입 수준에 따른 분류
3. 사례
III.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소비자행동은 4가지의 주요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문화적, 사회적, 개인적, 심리적 요인이 그것이다. 이러한 영향요인은 소비자로 하여금 어떠한 필요와 욕구를 일으키고 또한 특정의 상표에 대한 선호를 야기하는 것들이다. 비록 기업들은 이런 요인들을 직접적으로 통제할 수는 없지만 기업은 이런 영향 요인들을 잘 분석해야 그것에 적합한 마케팅믹스를 개발할 수가 있다.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할 때는 의사 결정 과정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러한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은 5단계로 구분되는데 1) 문제인식, 2) 정보탐색, 3) 대체 안의 평가, 4) 구매, 5) 구매 후 행동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의사결정과정의 길이는 상황에 따라 제품속성에 따라 다양하며, 단순하고 일상적인 구매행동, 제한적인 의사결정, 복잡한 구매 의사 결정으로 구분된다. 구매 의사 결정은 구매 행태, 정형성 여부, 또 저몰입과 고몰입으로 구분될 수 있으므로 기업이 신제품을 개발하였을 경우 제품이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수용되고 확산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필요하다.
II. 본론
1. 유형 구분의 의의
1) 구매 의사 결정의 분류
: 소비자는 욕구라는 수단을 통해 인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들여 구매 의사 결정을 거친다. 노력의 형태와 크기는 문제 해결 방식에 따라 커다란 차이를 나타내며 문제해결을 위해 요구되는 정보의 양에 따라 의사결정 유형은 크게 세가지 영역으로 구분된다.
< 문제의 복잡성을 기준으로 한 의사 결정 유형 >
- 참고문헌
-
- 소비자행동의 이해 (박영사 서성한 저)
- 소비자행동 (형성출판사 김종의 저)
- 인터넷 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