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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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유형구분의 의의
1) 구매의사결정의 분류
2) 문제해결방식의 영향 요인
2.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1) 구매형태에 의한 분류
2) 정형성 여부에 의한 분류
3) 몰입 수준에 따른 분류
3. 사례
III.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소비자행동은 4가지의 주요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문화적, 사회적, 개인적, 심리적 요인이 그것이다. 이러한 영향요인은 소비자로 하여금 어떠한 필요와 욕구를 일으키고 또한 특정의 상표에 대한 선호를 야기하는 것들이다. 비록 기업들은 이런 요인들을 직접적으로 통제할 수는 없지만 기업은 이런 영향 요인들을 잘 분석해야 그것에 적합한 마케팅믹스를 개발할 수가 있다.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할 때는 의사 결정 과정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러한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은 5단계로 구분되는데 1) 문제인식, 2) 정보탐색, 3) 대체 안의 평가, 4) 구매, 5) 구매 후 행동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의사결정과정의 길이는 상황에 따라 제품속성에 따라 다양하며, 단순하고 일상적인 구매행동, 제한적인 의사결정, 복잡한 구매 의사 결정으로 구분된다. 구매 의사 결정은 구매 행태, 정형성 여부, 또 저몰입과 고몰입으로 구분될 수 있으므로 기업이 신제품을 개발하였을 경우 제품이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수용되고 확산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필요하다.

II. 본론

1. 유형 구분의 의의
1) 구매 의사 결정의 분류
: 소비자는 욕구라는 수단을 통해 인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들여 구매 의사 결정을 거친다. 노력의 형태와 크기는 문제 해결 방식에 따라 커다란 차이를 나타내며 문제해결을 위해 요구되는 정보의 양에 따라 의사결정 유형은 크게 세가지 영역으로 구분된다.

< 문제의 복잡성을 기준으로 한 의사 결정 유형 >
참고문헌
- 소비자행동의 이해 (박영사 서성한 저)
- 소비자행동 (형성출판사 김종의 저)
- 인터넷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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