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관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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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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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 관리 -
1. 제품의 개념과 중요성
제품이란?
- 포장, 색채 등이 포함된 그 구체적인 속성 및 가격, 메이커의 권위, 판매자의 권위, 메이커 및 판매자의 서비스 등 추상적인 속성의 집합으로서 구매자의 욕구와 필요를 만족시켜 주는 것.
마케팅의 4P 중 제품이 가장 중요함
- 제품이 제품으로서의 좋은 조건을 가져야 비로소 그것이 팔리는 힘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
2. 제품 유형과 광고 전략
(1) 일반적인 제품 유형에 따른 광고 전략
a. 편의품 :필요할 때 마다 소매점에서 수시로
로 사게 되는 품목.
b. 쇼핑품 : 품질, 가격, 적합도 등에서 주의
깊은 고려 후에 구매하는 제품.
c. 특수품 : 특정 브랜드의 제품이 갖는 독특
성이나 매력 때문에 구매를 위하
여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는 제품.
(2) 관여도에 따른 제품 유형과 광고 전략
정교화 가능성 모형(ELM ;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소비자가 그 제품의 구매시 얼마나 의사 결정을 심혈을 기울려서 하느냐에 따라 고관여 제품과 저관여 제품으로 나눌 수 있다고 보고, 고관여 제품이냐 저관여 제품이냐에 따라 광고 전략을 달리 해야 한다고 보는 이론.
- Petty and Caciopp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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