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비타500`을 통하여 본 `광동제약` 기업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6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기업 선정 동기
2. 본 보고서의 방향
Ⅱ. 본론
1. 기업 개괄
(1) 연혁
(2) 기업 소개
(3) 업계 지위, 경쟁력 보고 분석
2. 비타 500 제품 분석
(1) 비타 500의 성공 이유
(2)경쟁 업체 분석
- 박카스
- 기타 유사 제품
3. 비타 500을 통해 살펴 본 제품 출시의 과정
(1) 기획/ 출시
(2) 환경 분석
- 거시적 환경 분석
ㄱ. 건강 중시 풍토
ㄴ. 정부규제 및 법령
- 미시적 환경 분석
ㄱ. 소비자의 새로운 음료에 대한 욕구
ㄴ. 제약 산업 동향
ㄷ. 박카스의 위기
(3) 생산 공정
(4) 출시 후 마케팅
- 초기 비타 500의 마케팅 활동
- SWOT 분석
- STP 분석
ㄱ. Segmentation
ㄴ. Targeting
ㄷ. Positioning
- 비타500의 브랜드 전략 방향
(5) 광동 제약의 조직 구성
(6) ERP 시스템
(7) 조직 관리 / 기업 문화
(8) 인사
(9) 노무 관리
Ⅲ. 결론
* 참고 문헌
*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기업 선정 동기

광동 제약은 1973년에 설립되어 우황청심원, 쌍화탕, 경옥고 등과 같은 한방 약품의 생산과 판매에 주력, 명실 공히 제약 산업의 주요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해왔다. 그러나 광동 제약의 명성은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우황청심원'이라는 대표적인 제품으로만 각인되어 있는 한계를 지니고 있었으며, 또한 IMF경제위기 당시에는 자금 압박을 이기지 못하고 1999년 1차 부도를 내 벼랑 끝에 몰려있었다. 그러나 최근 우황청심원만큼 널리 알려지게 된 '비타500'이란 음료의 출시 이 후 광동 제약은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 설립 이후 사상 최대의 실적을 내며 선전하고 있다.
실제로 이전까지는 광동 제약이라는 기업에 대해서 별다른 관심을 가지지 못했다. 하지만 비타500의 성공으로 광동 제약의 인지도는 급상승하게 되었으며 그를 계기로 우황청심원 뿐만이 아니라 쌍화탕, 경옥고와 같은 광동 제약의 다른 제품에 대한 관심 역시 증가하는 추세이다. 우리 조는 광동 제약의 이러한 성공이 비타 500이라는 상품의 개발에 있으나 창립 이래 한방 약품의 생산과 판매가 주요 사업 내용이었던 기업이 어떠한 경위로 비타500과 같은 음료를 생산하게 되었는지에 대하여 의문을 갖게 되었으며 이것이 우리 조가 광동 제약을 조사 대상으로 삼게 되는 하나의 계기가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범죄]상표도용 및 유사상표 사용범죄의 실태분석과 대응방안
  • 을 통하여 세계 제12위의 경제대국으로 발돋움하였고 이러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지식재산분야에서도 비약적인 발전이 있었다. 2001년 이후로 우리나라는 일본, 미국, 중국에 이어 세계 제4위의 산업재산권(특허, 실용신안, 의장, 상표) 출원대국으로 부상하였고 국제특허출원규모 또한 세계 8위에 올라있다.(특허청, 2003 특허지식백서) 앨빈 토플러가 예견한 지식정보혁명이 현실화된 지금, 지적재산권의 보호는 국내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나, WTO중심

  • [경영전략] 광동제약 비타500의 경영전략과 성공요인
  • 목 차1. 광동제약 소개2. 비타500 소개3. 환경 분석4. 경쟁사분석5. SWOT 분석6. 비타500 경영전략7. 비타500 성공요인8. 향후 개선방안1. 광동제약 소개광동제약은 1963년 최수부 회장이 설립한 매출 1342억 원의 중견 제약회사이다. 창업 후 자신이 외판을 했던 경역고를 첫 제품으로 내놓은 이후 쌍화탕과 우황청심원의 성공을 바탕으로 한방을 전문으로 한 제약업체로 사세를 키워나가기 시작했다. 이러한 회사의 발전에는 최 회장의 경영 이념이 큰 역

  • [의료경영전략] 유한양행 경영전략
  • Ⅰ 제약 산업1. 제약 산업의 특징제약 산업은 고부가가치와 지식기반의 산업으로서 세계 100대 기업 중 15% 이상을 제약기 업이 차지할 정도로 미래의 유망 사업이다. 또한 제약 산업은 인간의 생명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산업이기에 공익성 및 외부 경제효과 또한 매우 크다. 의약품은 제품생산에 대한 규제가 심하여, 연구개발(GTL), 임상시험(GCP), 인허가(IND, NDA), 제조(GMP), 유통(GSP) 등이 엄격히 관리되고 있어 일반 공산품과는 차별성을 가진다. 특히나

  • [마케팅원론]비타500 마케팅 강화방안
  • 본 론4. 환경분석 및 산업분석1) 시장분석2) 경쟁사 분석 - 박카스① SWOT 분석② STP 전략③ 4P 전략3) 비타 500분석① SWOT 분석② STP 전략③ 4P 전략4) 박카스와 비타 500의 마케팅믹스 비교분석5. 조사방법1) 1차자료 수집방법2) 2차자료 수집방법3) 자료 분석법6. 조사일정7. 조사결과의 분석1) 선호도 조사2) 비타민 섭취방법조사3) 복용형태에 따른 조사4) 제품속성 인지정도 조사5) 비타 500을 구매하는 주 용도6) 비타 500의 구입경로7) 비타 500의

  • [동아제약 박카스 마케팅 사례분석(A+레포트)] 동아제약 박카스 마케팅 사례분석(A+레포트)
  • 비타 500의 경우에는 약국영업용과 유통 영업용, 즉 슈퍼마켓이나 자동 판매기 등을 통해 어디서나 자유롭게 살 수 있는 비타민 C 음료로서 유통망이 확대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박카스와 비타 500의 국내 시장 현황으로 상황을 좀 더 구체적으로 축소시켜서 동아제약에서 수출용과 광동제약에서 비타 500에서 수출용을 제외한 내수용만 비교하였다.1) 동아제약 매출 실적 분석 동아제약 제 59기 3분기 ‘분기 보고서’ 17p, 22p.표 2) 동아제약 박카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