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장수제품조사 `한국야쿠르트` 마케팅과 경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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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회사배경
1. 설립 당시의 환경 ------------------------------- 1
2. 연혁 ---------------------------------------- 1
3. 한국야쿠르트의 주요 사업 및 제품-------------------- 2
4. 발효유 역사에 따른 한국야쿠르트 제품 브랜드의 역사 ----- 3

Ⅱ. 제품의 탄생배경 및 브랜드의 역사
1. 야쿠르트의 탄생배경 및 브랜드의 역사----------------- 4

Ⅲ. 성장추이
1. 매출액 --------------------------------------- 5
2. 판매량 --------------------------------------- 5
3. 이윤 ---------------------------------------- 6
4. 시장점유율 ------------------------------------ 7

Ⅳ. 출시전략
1. 제품전략 -------------------------------------- 8
2. 가격전략 -------------------------------------- 9
3. 유통전략 -------------------------------------- 11
4. 판촉전략 -------------------------------------- 17

Ⅴ. 4P 전략의 변화
1. 제품전략 -------------------------------------- 18
2. 가격전략 -------------------------------------- 19
3. 유통전략 -------------------------------------- 19
4. 판촉전략 -------------------------------------- 20

Ⅵ. 주요 발효유 업체들의 4P 전략 비교
1. 제품전략 -------------------------------------- 21
2. 가격전략 -------------------------------------- 21
3. 유통전략 -------------------------------------- 21
4. 촉진전략 -------------------------------------- 21

Ⅶ. 유사제품과의 갈등 및 위기
1. 시장 환경 변화에서 오는 위기 ----------------------- 22
2. 대응방안 -------------------------------------- 23

Ⅷ. 전담조직과 브랜드
1. PM(Product Manager)를 통한 관리----------------- 25
2. 향후 전망 ------------------------------------ 25

Ⅸ. 브랜드 개발자
1. 브랜드 --------------------------------------- 26
2. 브랜드 네이밍 ---------------------------------- 26

Ⅹ. 장수 비결
1. 세계적 수준의 연구개발(R&D) : 중앙연구소 ------------ 26
2. 방문판매 : 야쿠르트 아줌마 ------------------------ 28
3. 고객감동을 실현하는 친절 ------------------------- 29

Ⅺ. 보고서를 마치며 ------------------------------- 31
본문내용
Ⅰ. 회사배경
1. 설립 당시의 환경
5. 16 군사 쿠데타 이후 군사정부는 경제개발계획의 일환으로 낙농업을 장려하였고, 국민 복리 증진 차원에서 우유 보급의 확대를 도모하였다. 60년대 후반에 이르러 점차 국민 소득이 증대되기 시작함에 따라 고품질의 단백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유제품에 대한 수요 역시 크게 늘어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낙농업의 규모가 수요에 한참 못 미쳤을 뿐 아니라 당시 우유의 유효기간을 2~3일 정도밖에 유지시키지 못하는 낙농 기술로는 유제품에 대한 수급 불균형을 더욱 가중시킬 뿐이었다. 게다가 우유에 대한 경험치가 낮은 한국인의 체질상의 문제로 낙농 기술 향상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대되기 시작했다.
당시의 낙농 기술은 고작해야 일반 흰 우유와 연유, 초보적인 가공우유(탈지), 조제분유, 전지분유 정도가 고작이었다. 하지만 그나마도 열악한 기술력으로 인해 수입품에 크게 밀리기 시작했고, 버터나 치즈 등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해야 했고 발효유 시장은 전무했다. 이에 정부는 국내 낙농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낙농 수입품에 대해 제재를 가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초보적 수준에 머물러 있던 낙농 기술과 유가공 기술의 향상이 전반적으로 요구되는 시기였다. 더구나 우리나라 경제가 바닥권에 있었기 때문에 외국자본을 들여온다는 것 자체도 어려운 형편이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 속에서 한국야쿠르트는 일본의 자본을 끌어드리는데 성공했다. 당시 일본하고는 5.16 이후에 국교정상화로 관계가 호전되고 있었으나 워낙 낙후된 우리나라 경제여건으로 일본 사람들이 합작투자를 하는 것을 꺼리는 시기였기에 외자유치를 했다는 것은 굉장히 놀라운 사건이었다. 또한 낙농업 진흥을 위한 정권의 도움으로 서독으로부터 차관을 들여와 제 1호로 한독목장을 평택에 설립까지 하였다.

2. 연혁
(1) 1969 ~ 1978년 : 창립 및 유산균 전문업체로의 기반 정착기
일본에서 농수의학을 전공하고 건국대학교 축산대학장으로 재직하던 윤쾌병 박사는 낙농 산업을 적극 권장하는 정부의 시책과 점차 성장하는 경제 규모에 따라 증대되는 유제품에 대한 수요 추이를 볼 때 장차 한국에서 유가공 관련 산업이 유망할 것이라 판단하였다. 또한 사람들의 인식 부족과 유통 구조의 왜곡으로 인해 지방에서는 우유가 거의 소비되지 못하고 버려지는 상황을, 새로운 유제품을 생산함으로써 타개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윤쾌병 박사는 이의 해결책을 일본에서 한창 각광을 받고 있던 유산균 발효유에서 찾고자 하였다. 당시 일본에서는 윤쾌병 박사와도 친분이 있던 시로다 미노루 박사에 의해 개발된 특수 유산균(Lactobacillus casei Shirota)을 이용해 제조한 보건 음료 야쿠르트의 보급률이 전 인구의 12.2% 수준에 이르는 실정이었다. 당시 한국은 낙농 가공 기술이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렀을 뿐 아니라 본격적으로 우유가 소비된 역사가 짧은 탓에 다수의 소비자들에게 소화 부담을 안겨주고 있어, 소화기가 취약한 한국 사람의 체질에 적합하고 소화에 부담이 없는 유가공 식품으로써 유산균 발효유의 시장성은 매우 높게 평가되었다.
이에 윤쾌병 박사와 그의 친척인 윤덕병은 1969년 5월 청계천에 사무실을 내고 유산균 발효유 사업에 착수했다. 그 후 여러 차례의 시장 조사를 통해 유산균 발효유에 대한 확신을 얻고 일본야쿠르트와의 합작(한국 61.7%, 일본 38.3%)을 통
참고문헌
1. 서적 및 논문, 기사 등
서적
한국야쿠르트이십오년사편찬위원회 / 韓國야쿠르트二十五年史
윤덕병 저 / 내가 한 일이 뭐 있다구요(야쿠르트 윤덕병 회장 자서전)
강신흥 저 / 마케팅에 미래가 있다 강신흥 지음.

논문
학위논문 이창희 저 / 방문판매를 통한 효과적인 관계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주)한국야쿠르트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야쿠르트유업주식회사 .연구실 저 1980 / 야쿠르트科學性에 關한 硏究資料

기사
한국야쿠르트 김순무사장과 한국광고주협회 박효신상무의 대담 中 2001년 4월 12일
월간중앙 WIN 제42호 1998.11.01 한국야쿠르트 이은선사장 특별인터뷰 中
한국능률협회 기업별 NCSI
한국야쿠르트 마케팅
기타 신문기사
[조선일보] 2003-10-07 고객만족도(NCSI) 조사 / 화제의 기업-6년 연속 1위 한국야쿠르트
[연합뉴스] 2002-05-01 올해 국내 발효유 시장 1조원 돌파 전망

기타
한경 비즈니스 2004. 4. 9.
야쿠르트 사업보고서
2003년도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조사결과
2001 한국야쿠르트 보도자료(출처 : 한국야쿠르트 전략마케팅부 액상/드링크 발효유 담당직원)

2. 웹 사이트
한국야쿠르트공식홈페이지
중앙연구소홈페이지
친절아카데미홈페이지

3. 사진출처
한국야쿠르트공식홈페이지
네이버 이미지 자료
연합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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