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진관리] 던킨도너츠 촉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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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소개
1. 던킨 도너츠
2. 3C 분석
3. SWOT 분석
4. STP 전략

II.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 표적 청중
2. 원하는 반응
3. 메시지 내용
4. 촉진 매체
5. 메시지 원천
6. 마케팅 효과 측정

III. 촉진 전략
1. 광고
2. 판매 촉진
3. 인적 판매
4. 홍보

IV. 본사와 가맹점 관계
1. 가맹 요건
2. 제품 관리
3. 직원 관리
4. 마케팅

V. 결론
1. 최종 분석
2. 향후 발전 방향

자료 출처


본문내용
이 보고서는 ‘촉진 관리’ 수업의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기업의 성장 요인과 미래를 전망한다.

본 4조가 선정한 ‘던킨 도너츠’는 현재 한국의 도너츠 전문 매장의 선두주자이자 상위 기업으로써, 외국계 외식업체가 한국에서 성공한 큰 사례이자 촉진 전략의 적절한 이용 사례로 후발주자들의 롤 모델이 되고 있다. 또한 지난 6월 26일 보스턴에서 열린 글로벌 던킨 브랜드 (던킨 도너츠, 배스킨 라빈스)에서 던킨 도너츠 코리아는 ‘2008년 프랜차이즈 대상’을 수상하여 최우수 프랜차이즈로 인정받게 됐다. 전 세계 44개국의 1만 4000여개 매장을 거느린 이 대기업에서 한국의 던킨도너츠가 대상을 수상한 것은 철저한 ‘현지화 전략’과 ‘새로운 도넛 문화’에 그 키가 담겨있다.

현재 던킨 도너츠 코리아는 미국에 이어 세계 2번 째로 큰 던킨 도너츠 시장으로, 직영점과 가맹점을 동시에 운영하는 대규모 프랜차이즈로 성장했다. 불황 속에서도 지난 3년간 해마다 30% 이상의 성장을 꾸준히 이룩해온 던킨 도너츠 코리아는 현재 전국 570여 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처음으로 도너츠 전문점을 한국에 대중화 하는데 기여했으며, 프랜차이즈를 통한 가맹 점포수를 늘리는 데 성공하였다. 이는 모든 촉진 요소들의 적절한 사용과 본사-가맹점 간의 관리가 바탕이 되었다.

본 보고서의 던킨 도너츠 코리아 기업의 분석은 마케팅뿐 만이 아니라, 적재 적소의 촉진 전략 이용 방법 및 본사와 가맹점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프랜차이즈 기업의 성공 요인을 알아보는 방법으로 진행하겠다.
이는 크게, a)회사 소개, b)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진행, c)촉진 전략 분석, d)본사와 가맹점의 관계, e)결론 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회사 소개는 간단한 회사 소개와 마케팅 분석을 이용한 3C, SWOT, STP 전략을 이용하여 회사의 촉진 전략에 알맞은 환경을 분석한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진행은 주변 환경 분석에 따른 촉진 전략의 타겟 및 전체적 구도에 대해 이야기 한다. 촉진 전략 분석에서는 던킨 도너츠가 사용한 광고, 판매촉진, 홍보 등의 촉진 전략들을 제시하고 이에 따라 던킨 도너츠가 얻고자 하는 바를 분석한다. 본사와 가맹점의 관계 파트에서는 명동의 던킨 도너츠 나라키움점 점장 및 사장과의 인터뷰를 토대로 가맹 요건, 제품 관리, 직원 관리, 지점별 마케팅 전략 등을 소개한다. 결론에서는 던킨 도너츠의 촉진 전략 문제점과 앞으로의 제시 전략을 이야기한다.


소 개




던킨 도너츠



카페 문화를 비롯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이 한국에 정착한 지금 외식 업계에는 많은 대기업들이 자본을 출자해 커다란 캐시 카우 (Cash Cow-성장성은 낮으나 수익 창출이 확실한 상품이나 사업)형 산업으로 변화하고 있다. 외식 산업은 패밀리 레스토랑, 커피 전문점, 도넛 전문점, 패스트푸드점 등이 있다.
던킨 도너츠는 도넛 전문점 업계의 선두주자로, 한국에서 15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현재 50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직영점과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다. 도넛 시장이 한국에 존재하지 않을 때부터 시작하여 15년간 지점을 꾸준히 늘리며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적시에 알맞은 촉진 전략을 사용했던 점이 한 몫을 했다.
던킨 도너츠는 도넛 전문점을 한국 시장에 알릴 때부터 시작해 커피와 도넛을 동시에 판매하는 전략을 성공하고, 현재는 아침 메뉴를 판매하는 전략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모든 도넛 업계에서 선발주자이자 성공자의 위치로 진행되는 마케팅 전략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던킨 도너츠의 성공 전략을 분석하고, 본사와 가맹점 사이의 관계, 촉진 전략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3C 분석



• Company
1) 던킨도너츠의 유래
던킨(dunkin) ; 적시다, 과자나 빵을 적셔 먹다
미국여배우에 의해 유명세를 타고 커피에 적셔 먹는 도넛이라는 컨셉을 갖는다

2) 기업 비젼
가장 좋은 상품을 가장 신선한 상태에서 판매한다.

3) 기업 미션
카페 카라멜처럼 부드럽고 스트로 베리 화이트처럼 달콤하게 그리고 세계 사람들이 항상 젊음을 느끼도록 만드는 것

4) 던킨도너츠의 역사
1950년
메샤츄세츠, 퀸시에 “Open Kettle” 이라는 이름으로 개점
1955년
가맹 1호 점 개설
1963년
100개의 점포에서 천만 불의 매출 기록
1970년
일본에 1호 점을 개점
1994년
한국 역삼 생산점 개설, 이태원 1호점 오픈
2001년
던킨도너츠 TV광고 시작
2002년
오리지널 커피 판매 실시
2007년
아침&베이글 광고 캠페인 시작
2008년
500호 개점


참고문헌
2008 업계지도(랜덤 하우스, 인터넷 경제신문 이데일리 지음)
위키 백과 사전
http://www.dunkindonuts.co.kr (던킨 도너츠 홈페이지)
http://www.dunkinschool.co.kr (던킨 스쿨 홈페이지)
http://dunkinbeatstarbucks.com
http://company.baskinrobbins.co.kr (비알 코리아 홈페이지)
http://www.happypointcard.com (해피포인트 카드 홈페이지)
http://www.spc.co.kr (SPC 홈페이지)
2008년 8월 18일 스포츠조선 (던킨도너츠 ‘2030’ 입맛 잡았네)
2008년 7월 9일 뉴시스 (던킨도너츠 코리아, 올해 최우수 프랜차이즈로 선정)
2008년 4월 6일 매일경제 (스피드 경영 실행 사례)
2007년 11월 12일 머니투데이 (도넛 플랜트 뉴욕 시티 상륙, 명동 1호점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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