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헤럴드 광고매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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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2


Ⅱ. 본론

1. 상황 분석 --------------------------------------- 3

2. 마케팅 계획 ---------------------------------------6

3. 광고 계획 --------------------------------------- 9

4. 매체 계획 --------------------------------------- 9


Ⅲ. 결론 --------------------------------------------- 18


<참고문헌> ------------------------------------------- 19

<첨부자료>

첨부자료 1. 국내 체류 외국인 대상 설문조사지 양식 ------------------- 20

첨부자료 2. 국내 체유 외국인 대상 설문조사 결과 --------------------- 22

첨부자료 3. 서울시내 부동산 중개업소 20곳 대상 설문조사 결과 ----------- 28
본문내용
한국에 체류 중인 외국인의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 학생과 학원 강사 등의 젊은 층의 비율이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외환 위기 이후 외국인의 토지 거래가 자유화 되면서 외국인의 부동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어디에도 외국인을 대상으로 부동산을 중개하는 업체는 미비한 실정이다. 한국에 들어오는 외국인은 한국에 대한 정보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특히 주거에 대한 정보 수요는 높다. 이미 주거지가 정해진 상태로 한국에 들어오는 외국인이라도 이후에 주거지를 바꾸고 싶어 하는 이들이 많다.

부동산 광고는 접촉의 편리성과 상세한 정보를 필요로 하는 광고이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고 활자를 이용한 많은 정보를 게재할 수 있는 신문 매체에 많이 등장한다. 이러한 조건에 따라 우리 광고 기획 매체로 영자신문을 선정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에 따라 외국인들이 가장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로 상정하고, 그 중에서도 가장 열독률이 높은 The Korea Herald를 광고 수단으로 정하였다. 접촉의 편리성으로 인해 인터넷 매체가 우리가 정한 목표 수용자층이 선호하는 매체가 될 수도 있지만, 설문 조사 결과 의외로 부동산에 대한 정보는 유력한 신문의 광고를 신뢰한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기에 한국에서 가장 외국인들이 많이 읽는 코리아 헤럴드를 광고 매체 수단으로 활용하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1) 이강원, 박원기(1995), '광고효과와 매체계획', LG애드
2) 박찬용(2003), '한국광고 크리에이티브 신문론', 학문사
3) 최병룡(1995), '신문광고론', 전영사
4) 박현수(2003), '광고매체 기획론'. 나남출판
5) 한국신문협회(2003), '오피니언 리더와 신문광고', 연구총서2
6) 편집부(2001), ‘주한 외국인의 뉴스매체 이용조사’, 한국언론재단
7) (주)헤럴드 미디어 사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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