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타(쏘나타)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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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쏘나타 산업환경분석
-Porter`s Five force model
1)기존 경쟁자 분석

소나타와 기존 차 브랜드 간 경쟁 자료

<2010 년 4월 국내 승용차 판매량 순위>

기아차 현대차 추월하나?

중형차들 경쟁구도 용호상박

※ 종 합

2)잠재 경쟁자 분석
(1) 진입장벽 1 ( 매몰비용 )

(2) 진입장벽 2 ( 규모의 경제 )

(3) 진입장벽 3 ( 부품, 인력, 기술 )
1) 신규진입과 부품산업

2) 신규진입과 기술개발

3) 신규진입과 인력

4) 진입장벽 4 ( 대규모자금소요와 기업금융 )

5) 진입장벽 5 ( 유통채널의 접근 가능성 여부 )

※ 종 합

3)수요자 분석
1) 현대 자동차의 독점적 현황

2) 교섭력 변화 양상

※ 종 합

4)공급자 분석

5)대체재 및 보완재

(2) 보완재

2. 현행 전략

-STP 전략

① Segmentation

② Targeting

③Positioning

-4P MIX
1) 제품 전략

2) 가격전략

3) 촉진전략

(1) 소나타의 광고목표

(2) 미디어 기본 전략

(3)매체별 운영전략

(4)크리에이티브 전략

4) 유통전략

◆ Five Force Model 최종분석

※결론 요약

※ 자료 출처

본문내용
뉴sm5 - 가격대비 알찬 럭셔리, 뉴SM5= 두 자녀 이상을 둔 40대 초반의 가장이라면 쏘나타보다는 뉴SM5에 시선이 먼저 간다. 이미 중형차에 대해 경험이 있거나
준 중형차에서 중형차로 업그레이드를 한 가장들이 주 타깃 고객층이다. 뉴SM5의 가장 큰 장점은 현대 쏘나타보다 비슷한 사양끼리 대비했을 때 100만원~150만 원가량 싸지만 유럽스타일의 수입차 느낌을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전장과 전고 등에서 경쟁 차종 대비 월등히 넓은 공간이 자랑이다. 여기에 최근 파워와 연비, 원가절감을 목적으로 대부분의 완성차 업체들이 장착하지 않고 있는 밸런스 샤프트(BSM)도 기본사양으로 달았다. 고급 대형차에나 적용하는 운전석 마사지 시트, 공기정화기, 향을 내뿜는 퍼퓸디퓨저 등의 사양도 고급 세단을 원하는 중년 가장들의 눈과 귀를 솔깃하게 만드는 대목이다.
토스카 - 이들 3개 차종에 완전히 시장을 뺏긴 GM대우는 절치부심 칼을 갈고 있다. GM대우는 기존 토스카 모델에 인테리어를 고급화해 내놓은 2010년형 토스카를 구입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150만원 특별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토스카는 출시된 지 5년이 지난 모델이라 이들과의 경쟁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다. 동급 최고의 정숙성과 부드러움을 자랑하는 파워트레인이 마니아층을 형성하고는 있지만 대한민국 보통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진짜 승부는 사실상 완전 새 모델이 출시되는 내년 하반기로 미뤄놓은 셈이다.
현대자동차를 주축으로 현대기아 GM대우 르노삼성 이 4개의 회사의 경쟁구도
경쟁의 양태나 예측도 어렵고 상호 의존성이 높아 한 회사의 경쟁 행태가
다른 기업의 수익성에 직접 영향 - 즉각적 반응 야기 시킨다.
즉 YF소나타의 출시와 다른 경쟁업체들의 르노삼성의 뉴sm5랄지, 현대기아의 k5
비슷한 시기의 출시가 이를 반증한다.


※ 종 합
• 자동차 산업의 동질성이 높아서 경쟁 기업들 간의 경쟁구조 행동방식 목표 등이 비슷함
적당히 담합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산업내의 이질성이 높아질수록 경쟁은 심해지는데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동질성을 추구하면서도, 제품만의 차별화를 추구해야 하므로
경쟁이 심할 수 밖에 없다.
• 진입장벽 매우 높음 - 즉 기존기업의 인수나 합병이 아니면 진출이 불가능함.
• 철수 장벽 - 철수장벽도 또한 매우 높다. 이로 인해 그냥 자동차 산업에서
몰락해버리기보다는 다른 곳에 합병 등으로 서브브랜드 형식 GM대우 이런 형식으로
주로 이루어진다.
• 높은 고정비와 재고비용이 든다.
• 제품의 차별성 교체비용이 높음 - 각 회사마다 중형이면 중형 소형이면 소형 각자
회사들의 특징을 살린 차별화를 둔 차를 출시한다. 소비자는 이를 적게는 1~2년 많게는
10년까지 소유하게 되고, 다른 차를 살 때 드는 비용이 만만치 않은 비용이 들게 되므로
교체비용은 높다고 할 수 있겠다.

2)잠재 경쟁자 분석
(1) 진입장벽 1 ( 매몰비용 )
자동차 산업은 대규모 조립 산업으로 진입에 필요한 최소치의 매몰비용은 상당한 규모이므로 진입 또한 일정규모 이상일 것이다. 30만대 생산을 위해서도 2조 5,000억 원 이상의 비용이 매몰될 것인데, 그나마 이 추정치는 상당히 과소평가된 것으로 분석되었다.(표 참고)
진입 시 매몰비용
(초기투자액 중 1조 7,800억 원 중)
․전용설비
․부품개발, 판매망․물류구축
․초기로열티, 조업전 경비

1,400억 원
2,000억 원
2,100억 원
소 계(A)
5,500억 원
진 입후 매몰비용(i)
․연구개발투자
․부품업체 지원
․광고비
3,400억 원(6,800억 원)
1,800억 원(3,000억 원)
2,300억 원
소 계(B)
7,500억 원
(1조 2,100억 원
진입 후 5년간 매몰비용(ii)
․연구개발투자
․부품업체 지원
․광고비
1조 6,200억 원
1,800억 원(3,000억 원)
2,300억 원
소 계(C)
2조 3,000억 원
(2조 1,500억 원)
합 계
A + B
A + C
1조 3,000억 원
(1조 7,600억 원)
2조 5,800억 원
(2조 7,000억 원)

참고문헌
※ 자료 출처
1. 참고 자료
자동차산업의 도급구조와 노동시장의 계층성 / 조성재 / 한국노동연구회
삼성과 자동차 산업 / 허상수(1994) / 새날 /
미시경제학 / 이준구(2008) / 법문사
산업조직경제학 / 최정표(2003) / 형성출판사
대우증권.삼성증권
헤럴드 경제 /기아차, 드디어 국내 승용차 판매 현대차 추월 '초읽기'

2. 참고 사이트
현대자동차 http://pr.hyundai.com
자동차공업협동조합 http://www.kama.or.kr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 http://kari.hmc.co.kr/
현대경제연구원 http://www.hri.co.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네이버 http://www.naver.com
하나포스 http://myhome.hanafos.com/~madeweb/segment.html 
파이낸셜 뉴스
http://www.fnnews.com/view?ra=Sent0601m_View&corp=fnnews&arcid=00000921873983&cDateYear=2010&cDateMonth=01&cDateDay=15 
리포터박 http://reporterpark.tistory.com/
MT 뉴스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0051221255969101&outlink=1 
한경닷컴
http://market.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31561611&sid=0104&nid=900 
오마이 뉴스 http://blog.ohmynews.com/peoplepower/318318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3&aid=0002001814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01&aid=0002873005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myassetlove?Redirect=Log&logNo=40103534390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k5club.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7846 
http://cafe.naver.com/bizplans.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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