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마케팅] 스타벅스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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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스타벅스를 선정한 이유

Ⅱ. 스타벅스가 명품이 되기까지의 과정 분석
1. 세계적인 명품이 되기까지의 브랜드 구축과정
2. 마케팅적 측면에서 본 명품이 된 구체적인 이유
3. 이미지 관리를 위한 기업의 구체적인 노력
4. 새로운 경쟁브랜드에 대한 대응
5. 차별화 방안 등에 대한 조사 및 평가

Ⅲ. 설문조사
1. 설문조사
2. 설문조사 결과 분석

Ⅳ. 우리가 기획한 마케팅 전략
1. 제품의 개발
2. membership card 발급
3. 빠른 서비스 제공
4. 지점 홍보
5. 음악 서비스 제공

Ⅴ.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느낀점

본문내용
Ⅰ. 스타벅스(starbucks)를 선정한 이유

빠른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항상 자고 나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제공된다. 휴대폰 , mp3등 우리가 불과 10여년전만 해도 생소한 제품들이 현재 우리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take-out 커피도 마찬가지이다. 커피하면 집에서 직접 타먹는 인스턴트커피와 캔 커피를 제일 먼저 인상하게 되었지만 현재 많은 사람들인 에스프레소형 take-out 커피를 인식하고 있다. 이렇듯 빠르고 널리 보급된 take-out 커피는 현재 대학생들이 가장 즐기는 제품, 문화 가운데 하나이고 우리의 생활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았다 . 성공적인 기업을 조사하고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생각해 내야 하는 프로젝트에서 우리가 잘 알지 못하고 즐기지 못하는 상품에 좋은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기보다는 우리가 즐기는 상품을 선정하여 전략을 기획하기로 하였다.
스타벅스는 현재 국내외 take-out 커피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국내에 없었던 에스프레소 커피를 소개함과 동시에 커피의 take-out 문화를 정착시키기도 하였다. 우리는 다국적 기업인 스타벅스를 선정하여 스타벅스가 다국적 기업으로 성공한 요인을 분석하고 새로운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스타벅스가 명품이 되기까지의 과정 분석

1. 세계적인 명품이 되기까지의 브랜드 구축과정

스타벅스는 세계 최대 커피 체인점이다.
스타벅스는 대중매체를 통한 광고의 지원이 거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스타벅스만의 특별한 브랜드 관리 원칙을 적용해 5년 만에 전국적인 브랜드가 되었다.
스타벅스가 지금의 세계적인 명품이 되기까지의 브랜드 구축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스타벅스의 역사 속에서 브랜드 마케팅적 측면을 살펴보자.

1) 제 1단계: 설립

스타벅스는 1971년 시애틀에서 제리 볼드윈, 제브 시에겔, 골든 보우커라는 3사람에 의
참고문헌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넥서스. 김영한, 임희정
세계 최고 마케팅 사례로 배우는 성공 마케팅 전략 「마케팅 어드밴처」
- 미래의창. 김민주. 2002
「스타벅스, 커피한잔에 담긴 성공신화(Pour Your Heart Into IT)」
- 김영사. 하워드 슐츠
월간커피, The Weekly Economist(2004,09,07),
First Lady(2004년 9월호),
Economy21 (211호), 한경비지니스(2004,08,23),
동아일보(2004,07,29), 조선일보(2004,06,26),
한국경제(2004,06,21), 헤럴드 경제(2004,02,17)
2003. 3.24 매일경제 「스타벅스는 어떤회사?」
2003. 3.19 스포츠서울 [룩@뉴스] 테이크아웃 커피의 대표주자 스타벅스
2002.12.24 한국경제 「글로벌 CEO 하워드 슐츠」


□ 참고사이트

http://www.istarbucks.co.kr
http://www.chosun.com,
http://www.mk.co.kr
http://www.mkeconomy.com
http://www.donga.com
http://www.kmib.co.kr
http://www.fnnews.com
http://www.iloveespresso.com/
http://blog.naver.com/logihong.do?Redirect=Log&logNo=80006123468
http://blog.naver.com/hongjig.do?Redirect=Log&logNo=140001135191
http://www.advertising.co.kr/uw-data/dispatcher/lit/fulltext/Serial/SK003902/01.html
http://blog.dt.co.kr/media/index.asp?uid=lastman&folder=18
http://www.coffeentea.co.kr/News/view.asp?id=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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