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재 시장에서 고객관리방식이 거래 만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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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산업재 시장에서 고객관리 방식이
거래만족에 미치는 영향
제 1 장 서론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기본 환경
판매자나 쌍방의 노력으로 거래가 지속되는 현상에 대해 여러 학자들이 연구를 하고 있다.
교환의 유형 - 일시적, 파트너쉽
산업재 거래의 경우
① 원자재, 부품 거래 - 구매자에 의해서 일어남
② 비교적 큰 액수의 거래 -> 서비스만 요구
자본재에는 많은 관심, 원자재나 부품의 경우 연구 부족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목표 : 제품의 공급자와 구매자가 계속적인 관계로 발전하는 이유 규명
목적
구매자가 만족하면 과연 지속적 관계가 성립할까?
구매자의 특성에 따라 만족되는 요인이 달라질까?
구매자가 판매자와의 관계에서 처한 입장에 따라 만족시키는 요인이 달라질까?
제 2 절 연구 대상
대상 : 원단(질감)
표본 : ㈜ 팬 월드 트레이딩
(Pan World Trading Inc.)
제 3 절 연구 방법 및 논문체계
방법 : 기존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가설을 도출하고, survey method로 이를 실질적으로 검증
면접자 직접 방문
(표본과 거래하는 54개 업체)
검증방법 : 수집된 자료 SPSS/PC+ 통계 패키지 이용 분석. 회귀분석과 상관관계 분석으로 검증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관계 마케팅
Levitt(1986) - 판매형, 마케팅형, 관계형
Dwyer, Schurr, Oh(1987)
- 단속형, 관계형(쌍방, 판매, 구매 유지)
Frazer, Speckman, O’Neal(1988)
- 시장형, 관계형, JIT
Webster, Jr(1992)
- 거래, 반복거래, 장기관계, 파트너쉽,
전략적 제휴, 네트워크, 수직적 통합
제 1 절 관계 마케팅
전인수(1993)
<그림 2-1> 시장 교환의 유형
통제구조
시장
위계
거래상대방의
행동에 대한
가정
신뢰
친구형
(관계형)
가족형
(내부형)
기회주의
타인형
(거래형)
의사 가족형
(의사 내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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