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요약정리자료(kotler의 마케팅원리 기준 13장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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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정리해서 그룹스터디를 진행할때 활용한 자료입니다.
실제로 시험에서도 정리한 내용에서만 출제가 되었습니다.
비중있게 진행한 부분은 굵은글씨로 처리했습니다.
요약부분은 책에 있는 결론부분을 그대로 가져온것입니다.
- 목차
-
1장 마케팅과 마케팅 과정의 정의
2장 기업 전략과 마케팅 전략
3장 마케팅 환경
4장 마케팅 정보의 관리(MIS)
5장 소비자 시장과 소비자 구매행동
6장 산업재 시장과 산업재 구매행동
7장 고객지향적 마케팅 전략
8장 제품과 서비스, 브랜딩 전략
9장 신제품 개발과 제품 수명주기 전략
10장 가격관리: 고객가치의 이해와 포착
11장 제품가격의 결정: 가격전략
12장 마케팅 경로와 공급망 관리(4P중 Place)
13장 소매업과 도매업
- 본문내용
-
1) 정의
- 교환과정을 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
2) 목표
- 가치제공으로 신규고객 유인, 만족제공으로 기존고객 유지
- 목표시장 고객욕구 파악→보다 효과적인 욕구충족(마케팅믹스 4P전략)→조직의 목표달성
3) 시장과 고객욕구의 이해
- 본원적욕구(needs), 구체적욕구(wants), 수요(demand)
- 마케팅 제공물(제품, 서비스, 경험)
※마케팅근시안: 제품에만 주의를 기울이고, 편익과 경험을 소홀히 여기는 것
- 가치만족
- 교환과 관계
- 시장
4) 마케팅 관리
- 조직 목표의 달성을 위한 프로그램의 분석, 계획, 실행, 통제
※두 가지 핵심질문: 목표시장은 무엇인가? 가치제인은 무엇인가?
5) 마케팅 관리 철학
- 생산개념: 효율적으로 만드는 게 가장 중요!
- 제품개념: 지속적인‘제품개선’에 전략의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주장
- 판매개념: 충분한 규모의 판매/촉진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제품을 구매하지 않을 것
- 마케팅개념: 전반적생각, 시장의 욕구를 파악하고 그들의 욕구를 잘 충족시켜야 조직의 목표가 실현됨
※판매개념과 마케팅개념의 차이점 숙지
- 사회적마케팅 개념: 마케팅개념+사회복지 추구
6) 고객관계구축(CRM)
- 정의: 탁월한 고객가치와 고객만족 제공으로 수익성 있는 고객관계를 구축/유지하는 전반적 과정
7) 파트너관계관리
- 기업내부파트너: 고객가치를 창출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중심으로 모든부서 상호연결
- 기업외부파트너: 모든 공급망의 성과가 고객만족으로 이어짐
전략적 파트너 필요성 인식
8) 고객충성도와 고객유지의 창출
- 고객생애가치: 한 고객이 기업과 거래관계를 유지하는 기간에 걸쳐 발생시킬 누적구매
요약
1. 마케팅을 정의하고 마케팅 과정의 네 단계 설명
2. 시장과 관련된 5가지의 핵심 개념
3. 고객지향적 마케팅 전략의 핵심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마케팅 관리 철학을 설명
4. 고객관계관리를 설명하고, 고객에게서 기업가치를 획득하기 위한 전략 파악
- 참고문헌
- Kotler의 마케팅원리 제13판,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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