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우위][중소기업 핵심역량 비교우위][서비스기업 경쟁우위][수출기업 경쟁우위][후발기업 우위요소][후발기업]중소기업 핵심역량 비교우위, 서비스기업 경쟁우위, 수출기업 경쟁우위, 후발기업 우위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중소기업 핵심역량 비교우위
1. 비교우위 제고의 주요요인으로서 중소기업의 내생적인 핵심역량
2. 중소기업의 비교우위를 제고시키는 핵심역량의 내용

Ⅱ. 서비스기업 경쟁우위

Ⅲ. 수출기업 경쟁우위
1. 경쟁우위의 원천(sources of advantage)
2. 위치적 우위(positional advantage)
3. 경쟁우위 순환과정
1) 경쟁우위 원천 - 위치적 우위
2) 경쟁우위 원천 - 경영성과

Ⅳ. 후발기업 우위요소
1. 후발기업의 우위요소
1) 산업조직론적 입장
2) 마케팅적 입장
2. 후발기업 우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moderator)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소기업 핵심역량 비교우위

1. 비교우위 제고의 주요요인으로서 중소기업의 내생적인 핵심역량

과거의 중소기업에 관한 연구의 대부분은 대기업의 입장에서 하도급 네트워크의 형성전략, 거래비용을 줄이기 위한 대기업 전략의 수립이나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구조와 제도의 변화가 초점이었다. 즉, 시장환경의 변화와 모기업과의 관계에 따라 중소기업의 비교우위인 경영성과가 직접적으로 결정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자원기반관점(Resource Based View of the Firm)에 의하면 기업의 성공은 특정기업을 둘러싼 환경요인 보다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내부특유의 자원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Wernerfelt, 1984 ; Prahalad & Hamel, 1990 etc). 동일한 환경에 둘러싸인 기업이라 하더라도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방식이 다른 이유는 기업이 보유한 자원이 다르기 때문이다.




≪ … 중 략 … ≫




Ⅱ. 서비스기업 경쟁우위

발표된 연구논문들은 상당수가 내부 마케팅이 내부 시장의 경제적 교환을 관리하기 위해 기업 내부에 적용될 수 있는 경영기법이라는 입장을 취해 왔다. 이것은 󰡒조직된 경제󰡓 로서 조직의 문제점을 극복하는 데에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개념안에 내재된 假定은 본질적으로 경제적인 것이며, 본질적으로 경제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관리자의 계획수립 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그것을 결정하는 사회적, 즉 비경제적인 가치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사업의 경제적 목표를 무시해서는 안되지만, 동시에 다른 지원적, 혹은 종종 상충되는 가치들도 체계의 통일적 작동 모델에서는 인정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김주일, 중소기업의 핵심역량이 비교우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1999
김윤진, 후발기업의 추월전략과 자체브랜드 성공사례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2011
김종수 외 1명, 서비스 기업의 경쟁우위제고를 위한 내부마케팅 「모델」형성 연구, 명지대학교경제연구소, 1997
이경환 외 1명, 서비스기업의 경쟁우위를 위한 서비스생산구조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경영연구소, 1997
이형택 외 1명, 수출기업의 시장지향성, 경쟁우위 및 수출성과, 한국경영학회, 2006
정대용 외 1명, 중소기업의 핵심역량 및 네트워킹 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창업학회,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의 경영 및 국내외 마케팅 전략 분석
  • 목차Ⅰ.서론Ⅱ.본론1.현대자동차 기업개요1-1.회사소개1-2.연혁1-3.경영전략1-4.매출현황 보고2.자동차 산업환경분석2-1.Porters Five force model2-2.소비자 욕구환경2-3.환경변화요인2-4.동태적 변화2-5.산업매력도2-6.경쟁자 분석2-7.수요자 분석2-8.공급자 분석2-9.대체제3.현대자동차 내부역량 분석3-1.SWOT3-2.생산라인 부문3-3.인사관리3-4.서비스3-5.마케팅 전략4.현대자동차 소나타 마케팅 사례분석4-1.STP 전략4-2.브랜드 전략4-3.상품전략4-4.서비스

  • [전략경영론] Canon(캐논) 핵심역량을 통한 위기극복 전략
  • Cannon의 핵심 역량을 통한 위기 극복 전략 제안전략경영론1초록2Cannon의 개요(1)Cannon의 소개(2)Cannon의 연혁3일본의경제위기, 위기요소(내부)(1)버블의 시작(2)버블의 팽창기(3)버블의 붕괴4전략(1)선택과 집중-핵심역량 강화(2)R&D 강화-진입장벽 구축(3)일본식 성과주의-종신고용제를 통한 핵심인력 이탈 방지5결과(1)캐논의 불황 극복결과(2)타 기업과의 성과 비교6일본경제위기 vs 글로벌 금융위기(1)글로벌 경제위기의 특징(2)대규

  • [유통관리] 롯데마트 회원제 창고형 할인 매장 빅마켓(vic-market) 마케팅 분석 및 전략
  • 핵심 비즈니스는모방이 불가능함.- 창고형 할인점 포맷은 모방이 가능하나 글로벌 소싱능력 모방은 힘듬.ex) IKEA의 사례- 강력한 글로벌 소싱능력과 MD에게 필요한 역량이 또 하나의 진입장벽의 역할을 함.3. 산업 분석진입장벽`OPPORTUNITY1. 시장이 성장기에 있음2. 자사의 국내 유통망 활용3. 비 가격 요소 경쟁4. PB사업 전개THREAT1. 지나친 가격경쟁, 수익성 약화2. 미투 전략에 따른 핵심경쟁력 부재3. 불분명한 포지셔닝4. 법적 규제의 변동STRENG

  • [산업구조][기술지식집약적][지역][전력][관광][미디어]기술지식집약적 산업구조, 지역산업구조, 전력산업구조, 관광산업구조, 미디어산업구조, 방송산업구조, 광고산업구조, 영화산업구조, 항공기산업구조 분석
  • 경쟁력의 결정요인이 노동․자본에서 기술․지식으로 이동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제경쟁의 핵심이 가격경쟁에서 품질경쟁으로, 다시 시간경쟁(누가 먼저 저렴한 良質의 상품을 공급하느냐)으로 변화하고 무역기반이 저임금무역(low-wage trade)에서 기술 및 지식격차무역(technology & knowledge gap trade)으로 이행하고 있기 때문이다.개방경제하에서 선진국간 첨단기술의 개발경쟁은 첨단산업뿐만 아니라 재래식의 단순노동집약적 산업도 국제비교우위

  • [다국적기업] INNO 이노디자인 분석
  • 경쟁력 있는 요소임에 틀림없다. 앞서 말했듯, 현재 디자인은 기업에게 있어서 하나의 생존전략으로 작용한다. 실제 선진국들은 제품과 서비스의 고부가가치화 및 브랜드가치 증대를 위해 e-전환에 이어 일명 d-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후발 개도국인 중국의 경우도 저비용과 디자인을 접목한 도약전략을 통해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이렇게 기업이 디자인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소비자는 제품구매의 효용성을 높일 수 있고, 기업 또한 디자인으로 인한 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