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논문요약] 산업재 시장에서 고객관리 방식이 거래만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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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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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제 2 절 연구대상
제 3 절 연구방법 및 논문체계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관계 마케팅
제 2 절 산업재 시장에서의 관계 관리
제 3 절 원자재 구매에서의 관계 연구
제 3 장 연구 모형 및 가설의 설정
제 1 절 원단업계의 현실
제 2 절 연구 모형
제 3 절 가설의 설정
제 4 장 연구 방법
제 1 절 변수의 작업정의
제 5 장 자료수집과 분석결과
제 1 절 자료수집
제 2 절 분석결과
제 6 장 결 론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과 시사점
제 2 절 연구의 한계와 앞으로의 연구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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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절 연구대상
본 연구의 표본이 된 (주) 팬 월드 트레이딩(Pan World Trading Inc.)은 유럽, 일본 등지에서 직물을 수입하여 국내 기성복업체에 판매하는 수입 에이젼트(agent)이다. 직물수입이 개방되기 전 제일모직, 대한모방 등의 국내 원단업계는 탁월한 품질이 아니더라도 파는 데 전혀 문제가 없었다. 그러던 중 1980년대 말 섬유제품의 수입개방으로 유럽, 특히 이태리 제품들이 밀려들어오자 국내 원단업계는 상당한 타격을 입었다. 그러나 구매자 입장에서는 관를를 부담한다해도 소비자들로부터 반응이 좋기 때문에 너도 나도 수입원단을 사용하여 수입원단의 물량이 급격히 등가하기에 이르렀다. 이때 외국의 공급자들은 국내시장에 제품을 판매하는데 있어 국내정세, 고객분석, 대금회수 등의 문제점이 있어 국내에 대리인(agent)을 두고 한국시장에 파고들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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