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부자유아의 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체부자유아의 정의
1.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아
지체의 기능,형태상 장애를 가지고 있고, 체간의 지지 또는 손발의 운동, 동작이 불가능
하거나 곤란하여 일반적인 교육시설을 이용하여 학습이 곤란한자
특수교육진흥법
한 쪽 팔이나 다리 또는 몸통에 기능에 분명하고 지속적인 장애
한 손의 엄지손가락이 없거나 검지포함 두 손가락의 골마디 이상
한 쪽 다리를 리스프랑 관절 이상 잃은 경우
두 발의 모든 발가락을 잃은 경우
한 손 엄지 손가락에 영구적 기능장애, 세손가락의 영구적 기능장애
손발과 몸통에 위에서 언급한 내용중 한 가지 이상의 장애가 있는 경우
장애인복지법
장애부위별 기준
뇌손상의 유무
기인 질환별
상지절단, 상지기능장애, 하지절단, 하지기능장애, 체간기능
장애 등 장애부위별 기준에 의한 분류
뇌손상에 기인하는 뇌성마비, 척수 및 척추질환, 관절의 이상
과 같은 비뇌손상에 기인하는 것과 뇌손상 유무의 기준에 따라 분류
신경성 질환 및 운동질환 등과 같이 기인 질환별에 따른 분류
최근 지체부자유아교육의 주 대상이 척추성 소아마비에서 뇌성마비로 전환되면서 지체
부자유아의 용어는 뇌성마비로 대치되고 있다.
1.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아
미성숙한 뇌에 대한 비진행성 병변 혹은 손상으로 인하여 생기는 운동과 자세의 장애
신경근육계의 결함, 다른 증상 동반, 자연치유가 불가능한 임상증후군
뇌성마비의 정의
1.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아
비진행성 질환, 자연치유 불가능
일과성의 운동장애가 아님
증상은 만 2세까지 발견
뇌성마비의 특징
선천성(18%)
풍진,태아무산소증
뇌출현, 산모의 약물복용
유전성(10-40%)
뇌발육부전, 가족성 진전
출산중(33%)
분만지연, 제대압박
체중미달, 조산,미숙
산후원인(16%)
두개골절 뇌좌상, 뇌염
뇌수막염, 허혈
뇌성마비의 원인
1.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아
뇌성마비의 분류
(생리적 분류)
뇌성마비의 분류
(부위별 분류)
경 직 형
불수의 운동형(무정위 운동형)
강 직 형
운동실조형
혼 합 형
단마비:사지줄 한군데만 마비
대마비:양하지만의 마비
편마비:신체의 한쪽만 마비(강직형 다수)
삼지마비:한쪽상지와 하지의 마비
사지마비:사지전체의 마비
양마비:상지에 경도 장애를 가진 하지마비
중복마비:하지보다도 상지쪽에 심한마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체부자유아의 심리
  • 제18장 지체부자유아의 심리1.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아1)지체부자유아의 정의(1) 특수교육진흥법시행령지체부자유를 지체의 기능 ․ 형태상 장애를 지니고 있고, 체간의 지지 또는 손발의 운동 ․ 동작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하여 일반적인 교육시설을 이용하여 학습이 곤란한 자라고 규정하고 있다.(2) 장애인복지법(1) 한 쪽 팔이나 다리 또는 몸통의 기능에 분명하고 지속적인 장애가 있거나, (2) 한 손의 엄지손가락이 없거나 검지를 포함해 두

  • [특수교육] 제 9장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 교육 활동
  • 지체부자유아 치료 교육 활동의 원리와 운영 계획 5가. 지도 원리 5나. 학교단위 운영 계획 6다. 학급 단위 운영 계획 8라. 전문 치료교육 활동 85. 중복 ․ 지체 부자유아 치료 교육 활동의 평가 9가. 감각 ․ 지각 훈련의 평가 9나. 언어 훈련의 평가 10다. 작업 훈련의 평가 10라. 물리적 훈련의 평가 11마. 신체 활동 훈련의 평가 11바. 사회 ․ 심리적 훈련의 평가 11사. 기타 훈련 영역의 평가 126.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과정 운영 방향 12가. 교육 과정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Ⅰ. 서론Ⅱ. 지체장애(지체부자유)의 원인1. 마비2. 관절경직3. 절단4. 변형Ⅲ.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신체심리학적 특성Ⅳ.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Ⅴ.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진로지도Ⅵ. 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의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지체아의 심리1. 용어와 정의의 변천2. 새로운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3. 정신지체아의 특성4. 정신지체아 연구의 접근 방법5.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탐색제 16장 CAI와 정신지체아의 읽기지도1. 컴퓨터 사용의 동기효과2. CAI와 읽기지도3. 단어읽기 학습제 17장 다운증아의 변별학습1. 감각양식 내 변별능력2. 감각양식 간 변별능력3. 정신연령에 따른 촉각 및 시각 변별능력제 18장 지체부자유아의 심리1. 지체부자유아의 심리학적 이론2. 지체부

  • [특수초등체육] 혜남학교를 다녀와서 -특수초등교육 치료교육활동 보고서
  • 지체부자유아에게 있어 치료교육활동의 의미 8가. 특수학교 교육과정 속의 치료교육활동에 대한 고찰 8나. 언어 치료, 청능훈련 (국어, 음악) 8다. 물리 치료, 작업 치료, 보행 훈련(체육, 미술, 과학, 학교 생활) 9라. 감각ㆍ운동ㆍ지각 훈련(미술, 음악, 체육) 10마. 심리행동적응 훈련(도덕) 11바. 일상 생활 훈련(실과, 재량활동) 12사. 사례 124. 방과후 활동소개 13가. 혜남학교 시설 소개 13나. 방과후 활동 참관 소개 155. 선생님과의 면담 186. 활동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