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지체장애(지체부자유)의 원인
1. 마비
2. 관절경직
3. 절단
4. 변형

Ⅲ.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신체심리학적 특성

Ⅳ.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Ⅴ.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진로지도

Ⅵ. 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의 교육 사례
1. 일본
1) 학습곤란 학생에 대한 특례
2) 중복장애아에 대한 특례
2. 미국
3. 캐나다
1) 특수교육의 목표
2) 유의 사항
3) 실제적인 훈련 프로그램의 내용
4. 독일
5. 영국
1) 지체부자유 학교의 종류
2) 지체부자유 학생에 개념6
3) 만족한 교육과정을 개발시키는데 있어서 당면한 중요한 문제점

Ⅶ.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1. 의료적인 치료
1) 물리치료
2) 작업치료
3) 수술적 치료
4) 언어치료
2. 교육적인 재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체부자유 학생의 심리 이해에는 신체상의 문제가 극히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신체상이란 각 개인이 자기 자신의 부분 또는 전체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이미지이다. 즉 자기 신체의 전·후, 상·하, 크기, 체위나 운동에 대한 이미지이다. 신체상은 신체 감각, 지각이나 경험, 그리고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태도 등에 의해 영향을 받아 형성되는 것으로 자아개념 내지는 자아의식의 형성에 많은 영향을 준다(신관호, 1996). Cooley(1974, 재인용)는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신의 신체에 대한 지식은 거의 없지만 차츰 자타의 관계나 일상경험의 누적에 따라 신체상이 형성되어 간다고 하였다. 즉, 자기의 내적 세계와 외적세계의 구별은 오랫동안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의 누적에 따라 서서히 형성되어 가며 신체상은 자기와 환경과의 경계성 역할을 맡은 것이며, 또 그 유지에는 외계로부터의 부단한 자극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 신체상의 장애는 지각이나 통합이 발단된 시기에도 발생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질병이나 허약, 신체부자유가 있으면 타인으로부터 주목되어 신체의 특정부분이 강조되면서 신체상에 장애를 받는다. 지체부자유학생은 운동장애나 기형 등에 의해 신체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왜곡된 이미지가 형성되기 쉽다(이달엽, 1987).
Stuart(1983, 재인용)는 신체상은 현재와 과거의 지각을 바탕으로 한 자신의 신체에 대한 느낌과 태도를 의미하며 신체의 크기, 외모, 기능 및 잠재력에 대한 느낌과 현재의 감각을 포함하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모든 인간은 그 자신의 마음속에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이미지 즉 신체상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자신을 묘사할 때 사용하는 복합적인 개념으로 자신의 신념, 가치, 목표, 성격,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의 견해 등이 통합되어 이루어지며 인간이 환
참고문헌
구본권 외 / 특수교육학, 교육과학사
권태운 / 지체장애인의 사회참여에 관한 연구, 협성대학교, 2000
박화문 / 지체부자유 재활훈련, 민지사, 1994
박태희 / 발달이 늦은 우리 아이도 잘 할 수 있어요, 지체부자유편, 형설출판사, 1998
송채훈 / 지체장애인의 장애유형에 따른 생활체육참여와 생활만족도의 관계,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9권1호, 2001
신현기 외 / 특수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0
이현수 / 지체장애학생과의 통합체육수업이 비장애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2권1호, 200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주제에 적절한 자료였습니다
  • 55374***
    (2024.04.19 12:02:2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 정리된 좋은 자료이네요
  • 135js***
    (2010.04.15 15:44:53)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특수아동] 특수교육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및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특수교육 개선방안
  • 교육은 1899년 영국 런던과 미국 시카고에 설치된 지체부자유아 학급과 학교에서부터 실시되었다. 정신지체교육은 1837년 세강에 의한 프랑스의 백치교육과 연구에서부터 비롯되었고, 1842년에는 비제돌사원에서 저능아교육기관을 설치하였다. 같은 해에 세강의 ≪백치교육의 이론과 실제≫≪생리학적 방법에 의한 백치교육≫이라는 저서는 정신지체교육의 발전에 크게 공헌하였다.특히 삼중고를 지녔던 헬렌 켈러의 교육은 중복장애아동의 교육은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의 질적 제고 지원 부족4) 교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 부족5) 유아특수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6. 외국의 유아특수교육 7. 유아특수교육의 대책방안1)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명확한 정의2) 특수교육 대상 및 특수교육기관 확대3) 질적 수준을 보장4) 통합교육을 확대5) 전공교사 및 치료교육 교사의 양성6) 부모 및 가족의 참여7) 각 부처간 협력 도모Ⅲ. 결론Ⅰ. 서론유아특수교육이란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성

  • 특수교육에 대하여
  • 장애아가 포함된다. 이를테면, 병 허약 아동,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 등을 지칭한다.여섯째, 장애정도가 심하거나 하나 이상의 장애를 지닌 아동을 지칭하는 중도 중복장애아를 들 수 있다.2. 특수교육의 목적1) 특수교육의 성격첫째, 특수교육의 목적은 일반학교 교육의 목적과 같다.둘째, 특수교육의 실시방법은 다르다. 특수교육 대상자인 장애아동들의 특수한 교육적 요구 때문에 특별한 교구 설비, 특별한 교육방법, 특별한 훈련을 받은 전문

  • [사회복지정책론] 장애인복지정책
  • 장애의 개념 및 장애유형별 특징- 장애의 개념- 장애유형별 개념 및 특성Ⅱ.장애인복지의 기초이론- 장애인복지의 의의- 장애인복지의 이념 Ⅲ.장애인복지의 목표와 적용대상- 장애인복지의 목표- 장애인복지의 적용대상Ⅳ.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정책- 장애예방정책- 의료 및 소득보장정책- 교육정책- 직업재활정책- 기타 (상담 및 입소등의 조치, 장애인 사회활동 참여기반 조성)Ⅴ. 관련기사 & 인터뷰내용Ⅵ. 외국의 장애인복지정책- 영국의

  • [청각장애아교육][특수교육][특수학교][청각장애아동]청각장애아동의 정의, 청각장애아동의 특성과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 청각장애아동의 교육조치 및 청각장애아동의 직업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재활교육 심층 분석
  • 청각장애아동의 정의, 청각장애아동의 특성과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 청각장애아동의 교육조치 및 청각장애아동의 직업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재활교육 심층 분석Ⅰ. 서론Ⅱ. 청각장애아동의 정의Ⅲ. 청각장애아동의 특성1. 언어발달2. 지적 능력3. 학업성취4. 사회적 적응Ⅳ.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1.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2. 교육과정의 기본방향과 특징 1) 기본 방향2)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3) 편제와 시간(단위) 배당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