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부자유아의 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체부자유를 지체의 기능 형태상 장애를 지니고 있고, 체간의 지지 또는 손발의 운동 동작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하여 일반적인 교육시설을 이용하여 학습이 곤란한 자"라고 규정하고 있다.
(2) 장애인복지법
(1) 한 쪽 팔이나 다리 또는 몸통의 기능에 분명하고 지속적인 장애가 있거나,
(2) 한 손의 엄지손가락이 없거나 검지를 포함해 두 손가락의 끝 마디 이상을 잃은 경우,
(3) 한 쪽 다리를 리스프랑 관절 이상 잃은 경우,
(4) 두 발의 모든 발가락을 잃은 경우,
(5) 한 손의 엄 지 손가락에 영구적 기능장애가 있거나 검지를 포함하여 세 손가락 이상이 영구적 기능장애를 보이는 경우,
(6) 손발과 몸통에 위에서 언급한 (1)~(5)의 내용 중 한 가지 이상의 장애가 있는 경우.
2) 지체부자유아의 분류
(1)상지의 절단, 상지 기능의 장애, 하지의 절단, 하지기능의 장애, 체간기능의 장애 등 장애 부위별 기준에 의한 분류
(2)뇌성마비와 같이 뇌손상에 기인하는 것과 척수 및 척추질환, 관절의 이상 등과 같은 비뇌손상에 기인하는 것과 뇌손상 유무의 기준에 의한 분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제 9장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 교육 활동
  • 지체부자유아 치료 교육 활동의 원리와 운영 계획 5가. 지도 원리 5나. 학교단위 운영 계획 6다. 학급 단위 운영 계획 8라. 전문 치료교육 활동 85. 중복 ․ 지체 부자유아 치료 교육 활동의 평가 9가. 감각 ․ 지각 훈련의 평가 9나. 언어 훈련의 평가 10다. 작업 훈련의 평가 10라. 물리적 훈련의 평가 11마. 신체 활동 훈련의 평가 11바. 사회 ․ 심리적 훈련의 평가 11사. 기타 훈련 영역의 평가 126.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과정 운영 방향 12가. 교육 과정

  • 지체부자유아의 심리
  • 심리적 특성2. 지체부자유아의 심리학적 이론아들러의 개인심리학 : 지체부자유아는 운동 기능의 장애와 지체의 형태 이상으로 열등감을 가지고 이를 보상하기 위해 여러 부적응 행동이 발생하는에 이것을 기관 열등감이라 한다.(2) 신체심리학 : 신체와 개인의 심리상태 및 적응사이의 관계지체부자유아에게 놓여진 장의 상황과 애인의 가치관, 인생관 등과의 대응관계를 고려(3) 신체상 이론 : 신체상은 개인의 행동과 직접관련, 신체감각,지각,경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Ⅰ. 서론Ⅱ. 지체장애(지체부자유)의 원인1. 마비2. 관절경직3. 절단4. 변형Ⅲ.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신체심리학적 특성Ⅳ.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Ⅴ.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진로지도Ⅵ. 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의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지체아의 심리1. 용어와 정의의 변천2. 새로운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3. 정신지체아의 특성4. 정신지체아 연구의 접근 방법5.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탐색제 16장 CAI와 정신지체아의 읽기지도1. 컴퓨터 사용의 동기효과2. CAI와 읽기지도3. 단어읽기 학습제 17장 다운증아의 변별학습1. 감각양식 내 변별능력2. 감각양식 간 변별능력3. 정신연령에 따른 촉각 및 시각 변별능력제 18장 지체부자유아의 심리1. 지체부자유아의 심리학적 이론2. 지체부

  • [특수초등체육] 혜남학교를 다녀와서 -특수초등교육 치료교육활동 보고서
  • 지체부자유아에게 있어 치료교육활동의 의미 8가. 특수학교 교육과정 속의 치료교육활동에 대한 고찰 8나. 언어 치료, 청능훈련 (국어, 음악) 8다. 물리 치료, 작업 치료, 보행 훈련(체육, 미술, 과학, 학교 생활) 9라. 감각ㆍ운동ㆍ지각 훈련(미술, 음악, 체육) 10마. 심리행동적응 훈련(도덕) 11바. 일상 생활 훈련(실과, 재량활동) 12사. 사례 124. 방과후 활동소개 13가. 혜남학교 시설 소개 13나. 방과후 활동 참관 소개 155. 선생님과의 면담 186. 활동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