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 진출 방식의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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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해외시장 진출방식의 실행
목차
Ⅰ.직접투자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
- 해외직접투자의 결정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해외직접투자 결정요인

-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합작투자와 단독투자
그린필드와 인수
신규투자와 추가투자
Ⅱ.전략적 제휴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
- 전략적 제휴의 범위와 유형 비교
전략적 제휴 범위
전략적 제휴와 유사 진출방식 비교
수직적 제휴, 수평적 제휴
- 전략적 제휴의 실행
전략적 제휴 파트너의 선정
전략적 제휴의 위험관리
전략적 제휴의 청산
직접투자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
1. 해외직접투자의 결정
해외직접투자 동기
해외직접투자 증가
시장지향동기
신규 소지시장 접근
(인구규모 , 소득수준 등)
주요 고객 접근
(산업재시장의 주요 거래선)
경쟁자 본거지 진출
(글로벌경쟁자의 자국시장)
생산효율지향 동기
생산요소비용 절감
(인건비, 풍부한 노동력 등)
효율적 현지반응 생산
(유행에 대응한 생산의 기동성)
관세 및 부대비용 절감
(수출장벽에 대한 우회 진출)
자원 및 자산습득지향 동기
천연자원 습득
(석유, 광물, 산림 등 1차 산업)
현지기업 보유 전략적 자산습득
(관리기법 , 상표 ,특허, 지식 등 )
현지지역 보유의 경쟁우위 습득
(클러스터 기반 지역경쟁우위)
1. 해외직접투자의 결정
신규 소비시장에 대한 접근
잠재적 소비시장의 존재는 국제기업에게 진출을 유인하는 요인
이미 포화된 기존시장에서 수익성이 한계에 부딪혔을 때 새로운 시장은 추가이윤을 확보하는 기회
주요 고객에 대한 접근
특히 산업재 시장에서 찾아볼 수 있음
주요 고객 접근 동기는 함께 국내에서 조업 중인 거래처가 해외에 진출 했을 때 동반진출 현상으로 이어짐
경쟁자의 본거지 시장에 진출
신규소비자와 주요 고객만 있는 게 아니라 유사한 제품을 생산하는 경쟁자도 포함
경쟁자가 있는 시장에 의도적으로 진출하는 것도 시장지향 동기 직접투자에 포함된다.
시장지향 동기
1. 해외직접투자의 결정
생산요소비용 절감
저렴한 인건비와 같이 생산요소 가격이 낮은 경우 현지에서 생산한 제품경쟁력이 커질 수 있음
선진국에서는 고용비용이 비쌀뿐더러 많은 수의 고용자를 확보하기 어려움
미국기업의 멕시코 진출 , 유럽기업의 동유럽국가 진출 , 아시아 신흥국가 활용
효율적인 현지반응 생산
현지에 직접 생산시설을 설치하고 생산활동을 하는 것이 본국보다 더 유리한 경우
고가격 제품의 패션업계 - 스페인의 자라 , 스웨덴의 H&M 의 주요소비시장인 유럽에 생산시설을 둠
관세 및 부대비용 절감
제품의 국제가격 형성에는 생산요소의 비용뿐만 아니라 세금, 운송비용 등 여럿의 부대비용이 소요
현지정부는 투자기업의 부대비용 절감 인센티브, 외인투자에 대한 법인세 및 관세 감면 제도
생산효율지향 동기
1. 해외직접투자의 결정
천연자원 습득
천연자원은 석유, 광물, 산림 물 등 자연상태로 존재하는 경제자원
천연자원 개발 자체가 1차 투자산업 , 천연자원을 이용한 2차 가공생산투자에서도 천연자원 확보 형 직접투자
중국 등 신흥국가들의 아프리카와 같은 저개발국 천연자원 개발투자 확대
현지기업 보유의 전략적 자산 습득
전략적 자산 : 경영노하우 및 생산기술력과 관련한 경영관리기법 , 상표 및 기술특허 , 기타 암묵적 지시
현지시장에서 이를 활용한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다.
전략적 자산습득 형 투자
현지지역 보유의 경쟁우위 습득
전략적 자산이 기업에게만 내재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특정지역에서 존재하는 경우
독일의 기계, 자동차 산업 , 이태리 패션 가죽산업, 일본 전자산업 등 지역 내 구축된 클러스터
자원 및 자산습득지향 동기
1. 해외직접투자의 결정
경제적 요인
생산수요 (시장규모 , 1인당 소득수준 , 시장성장성, 수입장벽,지역시장 접근 성, 소비자 특성과 선호도)
생산효율성(숙련 및 비숙련공의 생산성 , 부품 및 원자재 비용 , 교통/통신/공공설비 사용요금, 금융비용)
자원의 가용성(석유, 가스, 광물 ,원재로, 농지, 관광자원), 전략적 자산 습득(기술수준, 경영노하우)
정책적 요인
사회정치적 안정(국가위험도, 사회정서)
노사안정(노조 설립현황, 노조 성향) , 민영화정책(정부투자기관의 민영화) ,
법률체계(지적재산권 , 경쟁 및 노동법 , 조세행정 , 기업신설 관련 규정)
국제협약(조세협약 , 투자협정 , FTA)
사업 편의
투자촉진활동(이미지제고 및 홍보활동) , 투자인센티브(법인세 및 관세 감면) , 생활편의 환경
기업경영환경(회계투명성, 관료주의 , 부패) , 사후투자관리 서비스(옴부즈만, 고충처리)
해외직접투자 결정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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