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행정의 문제점 과장학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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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권위주의적 장학에서 민주적 장학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장학력이 매우 약화되어 가고 있다. 또한 장학을 담당하고 있는 장학담당자가 연찬할 수 있는 시공간의 결여는 더욱 장학력을 약화시키고 있다. 하루 빨리 장학담당자의 장학활동을 위한 전문성을 기르는 방안이 강구되어 민주적인 장학을 통한 바람직한 장학풍토가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
②장학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
장학이 교사들의 수업의 질 개선이나 교직행활의 어려운 점을 도와 주는 활동이 아니고, 오히려 교사들의 교육활동을 간섭하고 괴롭히는 활동으로 생각하는 교사들이 많이 있다. 이것은 지금까지의 장학이 획일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경향이 많았고 형식적인 성격을 띄어 왔기 때문이다.
③장학담당자의 전문적 자질의 문제
장학직이 자격증 제도가 아니라 자격 요건만 충족하면 교육감이 객관적 기준 없이 임의로 임용하는 것이 관례이고 전문직은 자격증제도를 원칙으로 하며 자격증을 획득하는 데는 장기간의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직전교육과 실습에 의한 직무기능을 전제로 하는데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제도가 미비하다. 또한 장학직에 임용된 후에도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한 현직교육이 거의 없는 상태이다.
④장학에 대한 기술 개발 결여
그동안 다양한 장학유형이 없었고, 수업의 질 개선에 대한 특별한 기술이나 방법도 찾아보기 힘들었다. 이것은 지금까지 장학담당자 본인들도 교육행정 업무에 바쁘다는 핑계로 장학사의 본질적인 업무인 장학활동에 대한 관심부족으로 다양한 장학기법의 개발을 소홀히 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⑤장학의 획일성
지역간에 장학의 어떤 특성을 찾기 어렵고, 장학조직의 수준에 따라서도 장학방법의 차를 발견하기 어렵다. 모든 학교 모든 교사에 똑같은 장학이 적용되고 있다. 장학이라면 상급기관의 장학이나 장학사만이 하는 장학이라는 생각이 교직사회에 뿌리 박혀 있다.
⑥장학을 위한 사전 준비성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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