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빈곤가정아동문제와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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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빈곤아동의 개념
1)빈곤의 개념
2) 빈곤아동의 개념
2. 빈곤가족의 발생원인
1) 개인적 요인
2) 자연환경적 요인
3) 사회구조적 요인
3. 빈곤아동의 현황
1) 상대적 빈곤아동
2) 한부모가정 아동
3) 소년소녀가정 아동
4. 빈곤 아동의 특징과 문제점
1) 빈곤 가족의 특성
2) 빈곤 아동의 특징
5. 빈곤아동의 문제점
1) 빈곤 아동이 경험하는 문제
2) 한부모가족 아동의 문제
3) 소년소녀가정의 문제
6. 빈곤아동을 위한 사회복지 대책
1) 빈곤가족을 위한 대책 현황
7. 빈곤아동 사례연구
1) 사례1
2) 사례2
3) 사례 3
8. 빈곤아동을 위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1) 빈곤아동을 위한 종합적인 복지정책 실시
2) 한부모가족 아동을 복지정책 과제
3) 소년소녀가정을 위한 복지정책 과제
9. 제 언
1) 학교 급식 확대
2) 중학교 의무 교육
3) 장학금 지원 확대
4) 학교 내 사회복지사 상근 제도 도입 확대
5) 쉼터 및 재활학교 확대 운영
6) 그룹 홈 제도 도입
7) 성인 사회 교육 및 부모교육 강화
8) 전문 알콜 중독 치료 기관 운영
9) 행정부와 각 지역 구청에 어린이와 가정을 위한 전담 부서를 두어야 한다.
10) 정부와 담당자의 인식전환
11) 지지망 협력태도 구축
12) 정부에서 민간참여 폭 넓혀나가야 한다.

Ⅲ.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사회가 분화되고 발달해갈수록 심각해져 가는 빈부의 격차는 우리 사회에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IMF 전후로 최저 생계비 수준에도 못 미치는 소득 수준의 가정이 그 이전에 비해 크게 증가하였는데, 2001년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국민기초생활 보장 수급자는 전국 135만 명에 이르고 그 중 18세 미만 아동 및 청소년이 33만 명에 이른다. 그리고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대상에는 제외되지만 최저 생계비 수준의 소득으로 생활하는 가정을 합하면 우리 사회의 저소득 가정 비율은 더욱 늘어난다. 저소득 가정에서 성장하는 아동들은 그렇지 않은 아동들에 비해, 영유아 때의 건강문제부터 아동기의 행동적 문제, 그리고 학령기 학업성취도에 이르기까지 상대적으로 훨씬 더 많은 문제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들은 가정의 경제적 빈곤으로 가정으로부터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성장에 필요한 충분한 돌봄을 받지 못하고, 여러 가지 자원, 기회들로부터 소외를 당한다. 이러한 인지적, 문화정서적 성장 기회의 박탈은 다른 이들과 애초부터 뒤쳐진 출발선을 제공하여 미래 사회에서의 경쟁력을 잃게 만든다. 사회복지의 일차적인 사명은 상처받기 쉬운 사람들, 억압받고 있는 사람들, 빈곤한 사람들 즉 요보호 대상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해결하는 것을 도우며,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사회복지의 일차적인 대상을 확인할 수 있다. 즉, 노인, 장애인, 아동, 청소년 등과 같이 어려움을 갖기 쉬운 사람들과 현재 어려움에 처해 있는 사람들, 그리고 빈곤한 사람들이 사회복지의 주요 대상들이라는 것이다. 특히 사회복지는 역사적으로 빈곤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탄생되었기 때문에 빈곤층은 사회복지의 제 1차적인 대상이다. 결국 사회복지의 목적은 빈곤과 고통을 줄이는 것 하나와 인간복지를 증진하는 것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빈곤정책은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로서, 2000년 10월부터 시행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빈곤을 극복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다만 더 이상 빈곤해지지 않는 정도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다. 빈곤탈피와 관련하여,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권자들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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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 보도자료 2006-11-13.
한겨례 보도자료 2006-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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