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형) 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22 / 2019.09.2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

<참고문헌>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2018), 이영애, 신은수,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형) 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0k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형

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컨설팅 장학에 대한 소고
1) 컨설팅 장학의 개념
2) 컨설팅 장학의 원리
3) 컨설팅 장학의 요건
2. 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
1) 컨설팅 장학의 특징
2) 컨설팅 장학의 종류


3. 구체적인 컨설팅장학 사례 소개 ( 신관초등학교사례)
1) 컨설팅 장학의 목적
2) 컨설팅 장학의 방침
3) 세부 추진 계획
(1) 컨설팅 장학 매뉴얼
(2) 교내 컨설팅 장학 운영
(3) 교외 컨설팅 장학 운영
4) 평가 및 결과보고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의 교육행정체제는 장학기능을 담당하는 조직과 이를 뒷받침하는 관리조직으로 구성되어 나름대로의 교육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고 할 수 있으나 특히 교육행정체제내의 장학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볼 때 그것이 과연 ‘수업의 개선이라는 장학 본래의 기능’에 충실했는가 라는 의문을 제기 하지 않을 수 없다. 즉, 장학담당자들이 의도해 왔던 바와는 달리 우리의 장학활동은 많은 문제점과 한계를 보여 왔다고 하겠다. 예를 들면, 장학담당자들이 하는 일의 대부분이 실질적인 장학기능의 수행보다는 단순한 행정업무 수행에 머물렀고, 장학직이 상위 직위로의 승진을 위한 기반 구실을 하는데 그쳐 장학담당자들의 전문성 축적과 교수전문가로서의 역할수행에 소홀하였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장학의 본질과 실상간의 괴리를 오랫동안 경험해 온 오늘에 이르러 장학담당자의 직무수행에 대한 새로운 반성과 함께 그 개선 요구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장학의 기능은 바로 장학담당자의 직무 수행에 의해서 발휘된다. 따라서 장학담당자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서 깊이 고찰하는 일도 장학의 발전을 위해서 우선 필요한 절차라고 생각된다.
실지로 기존의 장학에 대한 기존의 부정적인 인식이 일반교사들 사이에 많이 팽배해 있다. 자발성에 기초한 ‘컨설팅’의수평적 원리를 지향해야 하는데 수직적인 감시의 성격을 갖는 ‘장학’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을 제고하기 위하여 컨설팅장학이 학교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특히 컨설팅장학 도입을 통해 교사들과의 원만한 소통과 지역교육청이 교육‘지원’청으로서 역할과 기능을 충실히 이행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기존의 권위적, 위압적, 수직적 장학 운영의 문제가 해소될 것이라는 기대를 대다수 교사들은 하고 있다. 교욱행정 조직의 중간 단계와 하위 단계에서도 컨설팅 장학은 상대적 자율성을 지니고 있어 교육당국의 정책 의도를 잘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형 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호(2014).유치원 수업 컨설팅 현황 및 교사의 요구 분석.미래유아교육학회지,
-노종희, 한만길 (1982). 교원 현직교육의 발전 방향과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박상완(2016).학교컨설턴트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과제. 교육행정학연구.
-이윤식 (1999). 장학론: 유치원?초등?중등 자율 장학론. 서울: 교육과학사.
-진동섭 (2003). 학교 컨설팅 - 교육개혁의 새로운 접근법. 서울: 학지사.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2018), 이영애, 신은수,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