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 창업 프로기사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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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엔 꼭 건물을 사고 장사하는 것만이 창업이 아니다. 스마트폰이라는 신개념 핸드폰의 발명으로 우린 무구무진한 창업의 종류가 생겼다. 어플리케이션으로 손바닥만한 스마트폰에 커다란 세계를 펼칠 수 있다. 나는 이번에 그 속에 창업을 하려한다. 그것은 바로 바둑 어플인데, 요즘같이 스마트폰용 게임어플이 많은 시대에 바둑게임에 관한 어플이라고는 모두 대전용밖에 없는 것 같아서 지루한 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만약 바둑게임을 RPG나 육성 시뮬레이션같이 스토리도 있고 캐릭터를 키우는 부분을 추가한다면 바둑에 흥미가 없던 사람들에게도 호기심을 유발하여 바둑을 접할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될 것이고, 기존의 바둑을 자주 두던 사람들에게도 꽤 재밌고 신선한 게임으로 다가갈 것이다. 다시 말하면, 기존에 있는 바둑게임처럼 단순히 바둑을 두는 개념이 아닌, 바둑을 기초부터 배우고 배워갈수록 성장하는 게임어플인 것이다. (일명 ‘프로기사 만들기’)
<프린세스메이커 게임화면>
어릴 적 여자들 사이에 인기가 많았던 <프린세스 메이커>란 게임이 있다. <프린세스메이커>는 딸을 컴퓨터 상에서 키운다는 새로운 개념을 게이머에게 인식시킨 게임이며, 육성 시뮬레이션이란 새로운 게임 장르를 개척한 게임이다. 또한 오락실이나 옛날 컴퓨터 게임에서 단순한 액션, 아케이드, 퍼즐 등의 딱딱한 틀에서 완전히 벗어난 완전한 새로운 장르의 게임이다. 게이머는 양부모가 되어 전쟁으로 친부모를 잃은 전쟁고아 마리아를 위탁 받아서 8년 동안 공부와 아르바이트, 무사수행을 시켜서 훌륭한 성인으로 키워야 하는데, 게이머가 아이를 어떤 방향으로 키우느냐에 따라 딸이 나라 전체의 주인인 여왕이 될 수도 있고, 무능한 이혼녀가 될 수도 있다.
이런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 방식을 바로 바둑게임 어플에 적용시키겠다는 것이 위에서 말한 내용을 요약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요즘 나오는 게임들은 모두 게임방식이나 여러 가지 조작법 등이 있는데, 대부분 게임 앞부분에서 스토리의 시작과 함께 게임 방식 등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처음 아이의 이름과 캐릭터 등등 여러 가지를 유저들이 정한다.
- 처음에는 레벨이 1이다. (어린이 1살)
- 바둑의 기초부터 배운다.
(돌을 따내는 방법)
(패, 단수) (축)
- 단수를 알려주고, 설명을 해주고 퀘스트를 만들어 단수를 하도록 만든다.
(단수 등등 기초적인 바둑상식을 알려주고 그것을 인식하게한다)
- 퀘스트를 만들어 미션성공을 할수록 레벨 게이지가 상승한다.
이런 식으로 단수에 이어서 축, 장문, 촉촉수 등 게임을 통해서 바둑의 기초를 알게 만들고, 바둑이라는 딱딱한 틀로 인식되기보단 게임의 하나의 방법으로 인식하여 대중에게 다가갈 때 좀 더 친근하게 바둑이 인식 될 수 있도록 게임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미션을 수행하면서 레벨이 상승하면 상승할수록 여러 가지 바둑의 스킬을 배워나갈 수 있다. 아이가 레벨이 올라가면서(나이를 먹으면서) 바둑학원도 가게 되고 바둑의 스킬을 배우고 그것을 외우면서 시험도 보는 등 여러 가지 다른 스타일의 게임 방식을 적용하여 바둑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한다. 또한 기존의 있던 바둑게임처럼 일정한 레벨이 되면 다른 유저들과 대국을 할 수 있도록 만든다.(9줄바둑) 결론적으로 유저들은 게임의 캐릭터를 통해 여러 가지 미션수행을 하고 레벨을 상승시키는 과정에서 어느 순간 바둑이라는 스포츠를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알게 되는 것이다.
보통 어플 분야에서 창업이 가능한 경우는 유료 어플을 제작하여 마켓에 등록하여 다운받는 만큼의 수익을 발생시키거나 홍보용 어플을 제작하여 어플에 광고를 원하는 업체에 광고비를 수익으로 발생시키는 방법이 있다. 여기서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것이 어플을 제작하는 일인데, 만약 필자가 어플 프로그래밍을 따로 배워서 어플 제작이 가능 할 경우, 창업에 관한 초기 투자비용은 거의 전무하다고 볼 수 있다. 반대로 그렇지 않고 수익 아이디어만 가지고 있을 경우, 전문적으로 어플 제작을 하는 업체에 의뢰한다거나 컨소시엄 형태로 운영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로 최근 간단한 교육만으로 어플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1인 창업을 희망하는 많은 사람들이 어플 제작에 관한 교육을 받는 추세이다. 이렇게 어플을 만들었다면 개발자 등록 및 어플 등록을 하여 본격적으로 다른 유저들이 이 바둑 어플을 직접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런데 여기서 필자가 생각한 것은 위에서 다운받을 때부터 유료라고 말을 했는데, 사실 요즘 스마트폰 어플게임들은 유저가 먼저 게임의 일부분기능만 플레이 가능하도록 ‘LITE 버전’을 먼저 출시를 해서 이 게임의 재미를 느끼게 해준 후, 그 뒤에 특정 스테이지나 스토리에서 앞으로 본격적인 게임을 하려면 유료로 전환을 하도록 유도하는 식의 방법을 사용한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앞의 방법처럼 아예 게임을 무료로 받게 한 뒤에, 그 게임안의 아이템이나 특정 캐릭터를 구입하는 부분에서 부분적으로 유료화 시키는 방법이 있는데 아무튼 이런 방법으로 필자가 만든 바둑게임 어플을 다운받고 사용하는 유저들을 통해 수입을 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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