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회장에 대한 인물 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1 / 2019.12.24
- 4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序文
- 읽기 전에
2. 修身편
- 시대상황과 그의 성장환경
- 그의 철학의 밑거름이 된 유년기
- 아버지와 아들 그리고 준비
3. 齊家편 [제2의 창업과 아버지 넘어서기]
- 회장취임
- 비서실 제도의 병폐와 폐지
- 빅딜, 삼성가의 분할
4. 治國편
- 전력경영
- 인재경영
- 시스템경영
- 미래경영
- 윤리경영
- 화가 이건희만의 독특한 화채로 그려지는 경영관
5. 平天下편과 Vision
- 이건희의 경영성적과 현주소
- 한국 경제를 움직이는 나침반
- 비전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6. 인물탐구를 마치고 나서...
- 본문내용
-
- 인재 경영
이건희는 그동안 경영활동을 해오면서 많은 사람을 만나 보았고 경험도 해보았다. 그는 삼성이라는 하나의 거대한 조직을 살찌우고 활성화시키는 훌륭한 삶도 보아왔고 조직을 망치는 사람도 겪었다.
그가 겪어온 삼성직원들의 대표적인 유형을 보면 우선 ‘예스맨’과 ‘소신파’를 들 수 있다. 예스맨은 해바라기 형으로 언제나 듣기 좋은 말만 한다. 그러나 자신의 소견은 없다. 문제는 숨기고 본질에 대해서는 모르거나 알더라도 말하지 않는다.
소신파는 일에 대한 자부심이 있고 프로 기질과 책임감도 있다. 당당하게 주장을 편다. 고집이 세서 타협이 어렵지만 어려울 때 힘이 되는 쪽은 역시 소신파이다.
학연, 지연, 혈연을 부지런히 찾아 연줄을 만드는 ‘스파이더맨(거미줄 인간)’도 있다. 이들은 실력보다는 연줄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이런 유형은 파벌을 조성하여 인화를 해칠 우려가 있으니 경계해야 한다.
권위주의에 젖은 ‘관료화된 인간’도 있다. 처음부터 관료주의적인 사람도 있지만 자리가 높아지면서 관료화되는 사람도 적지 않다. 관료주의적인 사람 밑에는 권위주의자, 형식주의자들이 많이 모인다. 이들 밑에는 큰 인물이 자랄 수 없고 자율과 창의가 꽃필 수 없다.
다음으로 생색이나 내고 자기를 과시하는 데 열심인 ‘화학비료형 인간’도 경계해야 할 유형이다. 조직에는 음지에서 묵묵히 일하는 ‘퇴비형 인재’도 많지만 화학비료형이 되고자 하는 사람이 더 많은 것 같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알아주는 사람이 없더라도, 장기적 안목에서 회사와 후배들을 위해 경영 기반과 인프라 확충에 노력하는 사람이 많지 않음은 오늘의 세태 때문일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