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 진출 방식의 실행 직접투자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 및 전략적 제휴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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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다국적기업의 해외직접투자 동기는 일반적으로 시장지향, 생산효율지향, (천연)자원지향, 전략적 자산 및 능력습득지향 등 4가지로 구분된다. 그런데 이때 세 번째와 내 번째 동기는 모두 자원을 습득하기 위한 동기이다. 다만 자원의 종류가 다르다는데 차이가 난다. 앞의 자원은 광물, 농수산물 등 천연 및 1차 자원을 의미하는 반면, 뒤의 자원은 전략적 자산 , 즉 제품생산 기술력 , 경영 노하우와 같은 기업의 내부 경쟁력을 구성하는 능력이다. 또한 두 자원이 존재하는 시장이 다르다 . 천연자원은 개도국 시장이지만 전략적 자산은 선진국 시장에 있다. 이는 각기 다른 방향성의 투자현상을 설명케 한다. 즉 전자는 선진국 기업의 개도국 추자를 후자는 개도국기업의 선진국 투자의 원인을 제공한다. 그래서 세 번째와 네 번째 지향 동기를 합쳐 자원 및 자산습득지향이라 명명하고 3개의 해외 직접투자 동기로 구분한다.
시장지향 동기
※ 신규 소비시장에 대한 접근
잠재적 소비시장의 존재는 국제기업에게 진출을 유인하는 요인이 아닐 수 없다. 이미 포화된 기존시장에서 수익성이 한계에 부딪혔을 때 새로운 시장은 추가이윤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무조건 인구수가 많다고 해서 반드시 신 시장으로서 매력적인 요소를 갖춘 것은 아니며 ,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소득수준을 가진 소비자 규모가 얼마인가도 함께 고려해야 할 요소이다.
※ 주요 고객에 대한 접근
특히 산업재 시장에서 주로 찾아볼 수 있는 것으로써 산업재 시장은 부품 공급업체와 조립완성 업체가 계열화되어 있는데, 주요 고객인 조립완성 업체가 해외시장에 있는 경우, 그 회사에 적극적으로 납품을 하기 위해 시장진출을 시도한다.
※ 경쟁자의 본거지 시장에 진출
신규 소비자와 주요 고객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유사한 제품을 생산하는 경쟁자도 있다. 경쟁자가 있는 시장에 의도적으로 진출 하는 것도 시장지향동기 직접투자에 포함한다.
예를 들면 미국 중장비업체인 캐터필러는 미쯔비시와 손을 잡고 , 경쟁자인 코마츠를 견제하고자 일본시장에 직접 진출한 사례가 있다.
생산효율지향 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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