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보컴퓨터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과 해외 직접투자이론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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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삼보(三寶) 즉, 인재, 기술, 서비스 이 세 가지를 모티브로 1980년에 창업하였다. 열정과 자신감을 가지고 당시 대우를 빼고는 상업적인 컴퓨터가 전무했던 시절, 몇몇의 젊은이들이 중심이 되어 당차게 만든 기업이었던 것이다.
삼보는 1984년 당시 국내 최초로 컴퓨터 전문기업부설연구소인 삼보기술연구소를 세웠으며 1990년에는 세계 최초로 배터리 내장형 ‘랩탑 워크스테이션’을 개발하여 미국 국방성에 납품하기도 했다. 그리고 1993년 12월에 국내 최초로 휴대형 정보통신 단말기 PDA를 개발하였다.
현재 삼보의 거대함을 보여주는 생산력을 추산하자면 생산능력의 측정기준이 되는 생산CAPA(능력)를 들 수 있다. 현 생산CAPA가 PC35만대/월.430만대/년, M/B 360만/년, MOTHER BOARD LINE 10개, PC ASSEMBLY LINE 9개, SET-TOP BOX LINE 1개, NPC LINE 1개의 거대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이렇게 우수한 기술력과 꾸준한 판매성장에 힘입어 삼보는 미국시장의 수출수요의 확보와 미래의 엄청난 자본력을 가진 중국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마침내 1999년 중국에 진출하게 결정했다.
당시 삼보의 중국진출의 의향을 나타내고 있었을 때, 가장 적극적으로 유치하고자 했던 지역은 심양이었다. 심양시는 IT산업유치, 수출증대, 고용증대, 기술인력의 교류가 절실히 필요했던 터이고 삼보는 최소의 투자로 세계 최대의 경쟁력을 갖춘 생산기지의 확보와 중국에 교두보를 마련하여 동북아시아 컴퓨터산업의 주역이 되고자 하는 계획이 맞아떨어진 것이다. 삼보유치에 적극적인 심양이어서 우호적인 환경이 자연스럽게 조성이 되어 삼보의 중국진출을 보다 쉽게 해 주었지만, 당시 삼보의 자금력으로 볼 때 국내에서의 경쟁도 치열한 판국에 중국에 생산기지를 만든다는 것은 상당한 무리점이 있었으며 자칫하면 중국지점은 물론이거니와 국내본점도 도산해 버리는 이른바, 도박 같은 투자였다고 말할 수 있었다.
2. 절충이론관점에서의 분석
삼보컴퓨터는 1999년에 진출하여 생산1년차가 되는 2000년에는 PC판매 850,000대 매출 326,144천 달러, 당기순이익 1,160천 달러를 시현한 이래 2003년 생산4차 년도에는 PC판매 1,2000,000대 매출650,000천 달러 당기순이익4,550천 달러를 시현하여 3배의 신장률을 보여주고 있으며 3년간 10억 달러를 수출하여 심양시 전체 수출의 40%를 점하고 3,000명의 고용효과를 가져왔다. 이런 삼보컴퓨터의 중국투자를 절충이론관점에서 분석 해 보았다.
① 소유 특유 우위
- 소유 특유 우위의 관점에서 먼저 분석 해보면 삼보 컴퓨터는 당시 국내에서 인지도로는 삼성이나 LG보다 한 단계 레벨이 낮다고 볼 수 있었던 기업이었으나 컴퓨터라는 단일 품목생산에 있어서는 연간 매출액이 2조원이 넘는 국내굴지의 내실기업이었다. 이처럼 삼보 컴퓨터는 브랜드자체의 파워는 약했지만 컴퓨터 단일 부문에서는 국내 타 컴퓨터사에 비해 기술력도 뒤처지지 않았으며 기업 경영능력과 마케팅, 재무능력도 탄탄한 기업이었다. 또한 자체생산라인을 구축하여 주요 핵심 부품 등의 재고관리 및 기술개발에 유리한 위치에 있었다.
② 독점적 비교 우위
- 이처럼 많은 부분에서 경쟁력이 있었지만 국내브랜드자체 이미지에서 독점적 비교 우위를 취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삼보컴퓨터는 중국이라는 시장으로 진출하기로 결정하게 되었다. 그러나 삼보는 컴퓨터라는 단일 브랜드 회사이었기 때문에 타 대기업에 비해 해외시장진출에 부담이 상당히 크고 리스크 또한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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