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IBM 간의 합작투자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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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IBM은 미국에 본사를 둔 다국적기업으로 초기(1914-50)에는 저울, 시간기록장치 및 계산기를 생산하였다. 이후 기업인수를 통하여 타자기, 복사기 등 사무기기 시장에 진입하였으며 최신기술의 판매와 서비스에 중점을 두는 전략을 추진하였다. IBM은 메인프레임 컴퓨터와 데이터처리장치를 개발 리스 방식으로 공급하여 1980년에 이르러서는 메인프레임 시장의 54%를 점유하게 되었으며 세전 이익률이 30%에 달하였다. 1980년대 초 IBM은 뒤늦게 개인용컴퓨터(Personal Computer: PC) 시장에 진입하였다. 그러나 진입 이후 빠른 움직임을 보여 부품을 외주로 조달하고 낮은 이윤율을 감수하고 독립적인 소매상을 통하여 판매하였으며 설계의 개방을 채택하였다. 이에 따라 1983년 말에는 세계 PC시장의 5.1%를 점유하게 되었다.
IBM의 해외진출은 1917년에 캐나다와 브라질에 현지법인을 개설함으로써 시작되었는데 1949년에는 이들 해외법인들을 관장하기 위한 IBM World를 설립하였다. 이 사업부는 빠른 성장을 보여 1971년에는 총매출액의 41%를 점유하게 되었다. 1947년에 지역본부제로 분리개편하였는데 그 중의 하나가 IBM America & Far East(IBM AFE)이다. 1983년 현재 IBM AFE는 라틴아메리카와 아시아 지역 46개국의 현지법인들을 관장하였으며 IBM 전체 매출의 14%를 차지하고 있다.
1980년대와 90년대를 통하여 해외시장에 진입을 시도할 때 IBM의 전략은 저비용 생산 및 유통이 가능한 곳과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는 시장을 그 대상으로 삼았다. 이러한 기준을 충족하는 국가가 결정되면 IBM은 현지법인에 대하여 100% 지분을 소유함으로써 해외공장에서 자신의 최신기술을 사용하더라도 그 비밀이 경쟁기업에 새나가지 않도록 하는 전통을 고집하여 왔다. IBM은 현지국가의 외국기업에 대한 배타적 성향에 대비하여 그 국가의 국가적 자산이며 고용 및 세수의 증대에 기여하고 산업발전과 수출, 기술이전 및 훈련에 도움이 됨을 강조하였다. 실제로 IBM의 100% 지분 고집에 대한 현지 정치인들의 비판으로 인하여 인도와 나이지리아의 현지법인을 폐쇄해야 했으며 EC집행위원회는 1980년 반독점 소송을 제기하기도 하였다.
IBM은 공급 및 유통기업에의 지분소유를 통하여 관련기업들과 연계를 가지고 있으며 미국, 일본 및 독일기업들과 10여 개의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도 하였다. 이에 따라 1980년대 중반에 IBM은 IBM기업집단을 형성하였다고 일컬어지기에 이르렀다. 1990년대에 IBM은 PC 제조를 위한 합작법인의 설립에 주력하였으나 최고경영진들은 현지파트너의 선정에 따르는 정치적 위험, 운영의 비효율성, 자산에 대한 통제권 및 전유 기술의 상실을 우려하여 합작법인의 설립에 신중한 태도를 지니고 있었다. 거대한 규모에도 불구하고 IBM은 13인의 기업경영위원회가 주요 의사결정을 독점하는 중앙집권적 조직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교육, 직원들의 능력 발전, 고용안정 및 내부 승진을 강조하는 소위 사람중심의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주로 현지인을 채용하는 해외 현지법인은 이들에 대한 충분한 훈련을 통하여 IBM 가족의 일원으로 만들고 있다.
2)LG전자
LG그룹의 사업 다변화에 따라 창설된 LG전자는 선풍기(1960), 흑백TV(1966), 룸에어컨(1968), 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1968), 컬러 TV(1977), 마이크로 컴퓨터(1982), CD플레이어(1983) 등 새로운 제품의 생산과 판매에 따라 성장을 지속하여 1980년대 중반에는 한국 전자산업계에서 최대의 매출액과 이윤을 내는 기업이 되었다. 특히, 전자기구(전체 매출의 60% 점유)분야에서는 한국 최고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었고, 라이센스 계약(1980)과 직접투자(1981)를 통화여 미국에 컬러 TV를 수출하였다.
LG전자의 주요 생산품은 비디오, 오디오, 주방용품, 컴퓨터 및 중기계로서 그룹사의 유통 및 애프터 서비스 연계망을 활용하여 시장을 공략한다. 즉, LG전자의 생산품은 그룹 내 기업을 통해 유통되고 이에 대한 애프터 서비스는 또 다른 고객지원기업이 맡게 되는 체제이다. 1980년대 초반에서 중반에 이르기까지 비디오 관련 기구, 특히 컬러 TV가 LG전자의 생산품 중 주중을 이루었는데, 이후 정부의 산업정책방향이 첨단산업 진흥쪽으로 선회하면서 컴퓨터 관련 제품의 중요성이 커지게 되었다. LG전자가 생산하고 있는 컴퓨터 관련 제품으로는 슈퍼컴퓨터, 메인프레임 및 데스크탑 PC 관련 제품이 있다.
이러한 전략 상품의 전환에 따라 LG전자는 삼성전자 및 대우전자와 시장 리더의 위치를 공유하게 되었는데 1997년 현재 한국의 컴퓨터 시장에서 이들 재벌 그룹 기업들간의 시장 점유률은 삼성이 30%, 대우가 15%, LG가 8%를 점유하고 있다. 그러나 수출에서 LG전자는 1998년 1-2월간 98백만 달러를 기록하여 삼성이 81백만 달러, 대우의 63백만 달러보다 약간 앞서 있다. 특히, 컴퓨터 부문에서 수출은 전체 컴퓨터 매출의 2/3를 차지하고 있는 주요 항목이라 할 수 있다.
LG전자는 삼성, 대우와 함께 많은 산업 훈장을 받았으며 교육과 연구개발(R&D)에 중점을 두어 매출액의 5% 정도를 지출하고 있다. 또한 매년 80명의 학부졸업생, 40명의 석사 및 20명의 박사급을 선발하여 국내 및 외국에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2.각 사의 근원적 이해와 협상 의제
1)IB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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