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제휴] LG-IBM 합작투자 협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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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요약


Ⅱ. 전략적 제휴란 무엇인가


Ⅲ. 전략적 제휴의 진행단계


Ⅳ. 전략적 제휴의 성공요인


Ⅴ. LG-IBM 합작투자 협상 사례


Ⅵ. 결론
본문내용
기업간 계약동거, 전략적 파트너십 이라고 일컬어지는 전략적 제휴는 둘 이상의 기업이 자신이 보유한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상호 보완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기업의 국제경영전략의 일종인 합작투자에 속하는 경영전략의 하나이며 비교적 최근에 대두되기 시작한 개념이다. 비교적 최근에 대두되긴 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혀 새롭게 등장한 사업방식은 아니며, 또 합작투자방식에 속한다고는 하나 엄밀히 따져 보면, 보호주의적인 성향을 띠는 현지시장 침투를 위한 국제기업과 현지합작선과의 결합을 뜻하는 포괄적 의미의 합작투자와는 약간 의미를 달리한다.
둘 이상의 기업이 참가한다는 점은 합작투자와 같으나 각자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상호 합의된 분야에 한해 서로 협력함으로써 경쟁상의 열위를 보완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는 데서 차이가 난다. 그 구체적 형태로는 OEM, 기술제휴, 교차 라이센싱, 공동연구개발, 공동생산, 합작투자, 상호 부품공급, 상호 판매협력 등 에서부터 기술개발, 제조, 마케팅 전반에 걸친 포괄적 제휴 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 기업들이 다양한 제휴관계를 추진하고 이를 계속 유지할 수 있기 위해서는 제휴를 통한 이득의 증대나 비용의 감소가 제휴하기 이전 보다 커야함은 물론이다.
전략적 제휴가 최근에 대두되기 시작하며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게 된 데에는 그 만한 이유가 있다. 우선 기업 외부적으로 보면 상대적으로 지구라는 시장이 협소해짐에 따라 세계적으로 동질화 되고 있는 현지국 정부의 규제, 자원 공유를 통한 위험감소, 시장 진입의 시간단축, 산업표준의 선택, 기업의 유연성 확보, 소비자 욕구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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