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삼성아파트][삼성자동차][삼성노트북][삼성카드][삼성냉장고]삼성아파트(삼성래미안), 삼성자동차(르노삼성자동차), 삼성노트북(삼성센스), 삼성카드, 삼성냉장고(Zipel), 에버랜드(삼성에버랜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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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삼성아파트(삼성래미안)
1. 주거문화의 대표적 Leader Project 준비
2. 사회여건 변화에 대한 정확한 분석
1) 고령화
2) 독신가구의 증가
3) 맞벌이 부부의 증가
4) 자녀수의 감소
5) 직업의 다변화
6) 경제활동의 광역화
7) 소비, 소득수준의 향상
8) 고밀도 개발의 가속화
9) 가족 개념의 변화
10) 자기개발 욕구증가
11) 문화적 요구, 삶의 질 향상

Ⅱ. 삼성자동차(르노삼성자동차)
1. 자동차산업의 특징
1) 국민경제적 특성
2) 투자경제적 특성
3) 기술적 특성
4) 국제산업적 특성
2. 자동차업계의 상황
1) 세계 자동차 산업의 흐름 및 구도
2) 한국자동차 산업의 도전
3. 르노자동차.삼성자동차
1) 르노자동차
2) 삼성자동차
4. 르노-삼성자동차 M&A 협상과정
1) 르노-삼성 1차 매각협상 결렬
2) 르노-삼성 2차 매각협상 결렬
3) 르노-삼성 3차 매각협상 결렬
4) 법원의 우발채무 최종 조정안, 채권단과 삼성물산의 거부
5) 우발채무 최종 조정안 수용
6) 르노-삼성 4차 매각협상 타결
7) 르노의 삼성자동차 공식인수
5. 르노-삼성자동차 M&A 협상과정에서의 문제점과 교훈
1) 참여업체 제한으로 인한 힘의 불균형관계
2) 이해관계자 개입으로 인한 조기매각
3) 헐값이라는 불명예

Ⅲ. 삼성노트북(삼성센스)
1. 삼성 노트북 PC '센스' 독주 돋보여
2. 가장 높은 충성도를 보인 삼성 센스
3. 사용자는 적지만 강력한 브랜드 소니 바이오
4. 노트북의 명가를 지켜가는 LG-IBM 씽크패드
5. 노트북 브랜드의 신흥 세력 컴팩 프리자리오
6. 가장 고른 평가를 받은 후지쯔 라이프북
7. 분발해야 할 국내 브랜드들

Ⅳ. 삼성카드
1. 삼성카드의 기존고객 타겟마케팅
2. 삼성카드의 골프고객마케팅
3. 삼성카드의 신혼여행상품판촉

Ⅴ. 삼성냉장고(Zipel)

Ⅵ. 에버랜드(삼성에버랜드)
1. 신지식인 육성
2. 지식 컨테스트
3. 학습조직
4. 지식스타
5. 보상제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삼성아파트(삼성래미안)

래미안의 성공요인은 Brand Naming에서 찾을 수 있다. 이는 삼성측의 재포지셔닝 전략의 성공을 의미한다. 앞에서 언급했듯이'래미안'은 디지털 미래공간(來), 아름다운 환경공간(美), 안전한 주거공부(安)이라는 의미의 한자 조합으로 '아름답고 안전한 디지털 주거문화가 실현되는 집'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래미안은 審美眼이라는 현존하는 단어를 응용한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그 의미가 빠르게 인식되었다. 이러한 브랜드의 장점에다 디지털화, 환경친화, 개성화를 3대 주제로 하는 새로운 개념의 아파트라는 것이 결합되어 3월에 한국 브랜드 파워 1위에 선정되었다.

1. 주거문화의 대표적 Leader Project 준비

래미안 이미지의 강화, 주거 Identity확보, 주거 상품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했다.
▷통합성→공간적, 형태적, 요소 추출에 의한 이미지를 통합화한다.
▷차별성→경쟁사의 타 브랜드와 차별화한다.
▷유연성→지역적/시대적 변화요인에 유연하면서도 지속성 있는 디자인 체계를 마련한다.
▷독창성→종래의 통일 또는 획일화가 아니라 신개념 Vidual Identity를 구축한다.
▷전문성→각 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총체적 관리 방식을 통한 전문성을 획득한다.




≪ … 중 략 … ≫




Ⅱ. 삼성자동차(르노삼성자동차)

1. 자동차산업의 특징

1) 국민경제적 특성

자동차산업은 공업발전, 경제성장과 고용확대를 위한 국가전략 산업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자동차 산업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20여 년간 꾸준히 상승해왔다. 국내 자동차산업의 총생산액은 44조원으로 제조업의 10.2%나 된다. 부가가치는 12조 7,145억원으로 제조업의 7.19%, 수출액은 111억 4,200만 달러로 총수출의 7.75%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 배재면, 래미안 아파트의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실행 효과 연구, 한국부동산분석학회, 2006
- 이용일, 인쇄 광고의 브랜드 인지도 효과에 관한 연구 : '디오스', '지펠' 냉장고 제품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지식학회, 2008
- 정근욱, 삼성노트북 '센스'에 대한 광고디자인 연구, 계명대학교, 2003
- 전영숙 외 3명, 르노자동차의 해외직접투자 사례분석 : 닛산과 삼성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2005
- 최정수, 테마파크 에버랜드의 혁신시스템, 한국경제지리학회, 2002
-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삼성카드,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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