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보스 마케팅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에도 경제적 여유와 세련된 예술 취향을 겸비한 보보스 문화가 상류층 30~40대 사이에서 자리잡아가고 있다. ‘부르주아와 보헤미안’의 합성어인 ‘보보스’. 이의 문화의 등장은 과거 부유층 자제를 중심으로 맹목적 소비에만 집착하던 압구정동 ‘오렌지족’ 문화와 최근까지도 대세였던 ‘명품족’ 문화 풍속도를 하나 둘 바꾸어 놓는 일종의 ‘상류층 문화혁명’으로까지 불리며 서서히 확산 일로를 걷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보보스 문화는 광고를 비롯한 매스미디어와 기업 마케팅과 결합하면서 더 이상 상류층만의 그것 이상은 아닌 것 같다. 본 현상은 특히 소비부분에 집중되어 ‘보보스 풍의 가죽 자켓’을 비롯한 의류와 실용성을 강조한 명품의 소비 등 일종의 트렌드로 자리잡음으로써 이른 바 ‘상류층 따라하기’라는 대중소비현상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처럼 현재 사회적 이슈로 등장한 보보스문화. 그 실체는 무엇인가. 본 조는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소위 보보스라 지칭되는 현 상류 계층의 소비문화 형태의 내용과 특징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사회적 문제점과 대안에 대해 고민해보고자 한다. 참고로 본 발표는 기존에 등장했던 광고나 잡지, 신문기사를 중심으로 그 현상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논문인터넷자료 등 문헌 조사와 내부토론을 거쳐 이뤄졌음을 밝혀둔다.
본 론 1
보보스의 의미와 한국에서 나타나고 있는 양상
1)보보스란 무엇인가 :
보보스는 1990년대 이래로 미국을 지배하는 엘리트들을 말하며, 부르주아(Bourgeois)와 보헤미안(Bohemians)의 합성어이다. 야망과 합리성을 가지고 있는 부르주아와 자유와 저항의식을 가진, 창의성을 추구하는 보헤미안의 특성을 두루 갖춘 사람들을 데이비드 브룩스는 보보스라고 이름 지었다.
보보스의 독특한 문화적 형태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그들은 부자이면서도 욕심쟁이가 아니고, 윗사람들의 기대를 충족시키면서도 비위를 맞추지는 않는다. 사회의 상층부에 도달했으면서도 아랫사람들을 경멸하지 않고 세속적인 성공을 거두었으면서도 사회적 평등이라는 이상에 어긋나는 일은 하지 않으려 한다. 무엇보다도 그들은 풍요로운 삶을 살면서도 과도한 소비는 피하려고 한다.’ 그들은 자유를 추구하지만 책임도 잊지 않는다. 그들은 무엇에든 남들보다 뛰어 나려 애쓴다. 평등을 외치면서 동시에 우월을 원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들의 행위는 어떤 공식적인 규칙에도 근거하지 않는다. 그들은 일을 할 때도 근로자가 아니라 예술가처럼 한다. 그들에게 일은 영적인 자아와 지적 개발을 이룰 수 있는 일종의 자기 표현 방법인 것이다. 보보들에게 일터란 자극을 받는 곳, 재미있는 곳, 서로를 발견하는 사회적 장소이다. 그곳에서 그들이 하는 일은 비즈니스가 아닌 놀이이다.
그들의 소비 역시 자기 표현의 방식이다. 그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것을 자신들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사고 활용한다. 그들은 자기 과시를 위한 사치품에는 돈을 쓰지 않지만, 필수품이나 자신의 직업적 특성에 관계된 물건을 구입할 때는 얼마든지 돈을 투자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고상한 자기 중심자들’이다.
2)최근 한국에서 확산되고 있는 보보스 현상 - 코보스 개념을 중심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피빈, 스타벅스 성공전략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자료입니다.
  • 마케팅 믹스(4P) 비교영화 마케팅, 문화행사.환경보호, 브랜드네임 투자연예인의 소액투자PPL을 경품행사로 연결Promotion한 지역 다점포감성 매장강남 주로 입점조용한 분위기Place고가고가Price다양한 커피 소개, 진한커피.다양한 커피와 차, 세트메뉴. 고급원두Product스타벅스커피빈한식의 세계화 방안나라별 현지화 전략 필수한식의 고유함은 살리되 현지인의 기호에 맞추는 것.ex)일식은 성공한 사례라고 할 수 있는데 각 나라별 일식은

  • [국제마케팅] Zipel Nuova 미국 시장 진출 기획 -새로운 보조냉장고 시장의 개척
  • 분석을 통한 미국 주방 가전 시장 마케팅 전략」, 허원무 외 2인, 마케팅연구 제 21권, 2006.「미국 가정용품 시장을 한눈에」, 황선창, KOTRA, 2003.「웰빙트렌드의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따른 유기농 식품 패키지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이화선, 이화여자대학교, 2005.「Refrigerator market profile 2009」, U.S. Department of Energy, 2009.신문기사지펠아삭, 싱싱한 김치로 주부들 지갑 열었다, 시티신문, 2010.11.19.삼성, 내년 세계 냉장고 시장 정상 도약,

  • olleh KT 마케팅 전략 분석, olleh KT 경쟁사 분석, olleh KT SWOT 분석, 4P MIX 분석, STP 분석
  • 이동통신서비스산업의 환경 분석과 국제화 당위성』, 전용욱, 국제무역경영연구원, 2009 2002.12, 이용경, KT이동통신 산업 리포트 - 진창환, 굿모닝신한증권, 2008브랜드 네이밍 - 김상률, 랜덤하우스, 2007 남일총, 『공기업 민영화의 현주소와 향후 전개방향』, 2005박영근, 『한국 공기업의 민영화 과제와 정책대안』, 2003조직이론과 설계 / 한경사 / 김광정 외/ 2009이동통신사의 마케팅전략 변화 라이터스 편집부 2006

  • 금호타이어 마케팅믹스 전략분석및 금호타이어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 제안(유통전략 중심)
  • 방안 폐타이어의 활용방안으로 현재 가장 많은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은 열병합발전이다. 열병합발전이란 에너지원으로부터 열과 전력을 동시에 공급함으로써 에너지 이용 효율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시스템인데, 이러한 열병합발전의 원료로 폐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폐타이어 조각과 석탄을 혼합하여 연소시켜 에너지를 만드는데, 타이어는 오랜 시간 동안 연소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으므로 에너지 발생에 유리한 측면을 지니고 있다. 열병합발전

  • 빈폴 beanpole 마케팅(SWOT,STP,4P)전략분석과 빈폴 마케팅설문조사및 빈폴의 새로운전략제안 레포트(폴로와 비교분석)
  • 보보스족의 특성과 잘 맞아 떨어지는 폴로의 이미지가 새로운 상류층의 이미지로 떠오르는 보보스를 타켓으로한 마케팅에 활성화되고 있다.2. 빈폴과 폴로 SWOT 분석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으로, SWOT 분석의 가장 큰 장점은 기업의 내ㆍ외부 환경 변화를 동시에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업의 내부 환경을 분석하여 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