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귀족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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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2
1. 연구의 동기와 목적
2. 국내 소비문화의 역사

Ⅱ. 귀족마케팅 분석 4
1. 귀족마케팅의 정의
2. 귀족마케팅의 대상
3. 고소득층 시장의 규모와 특성
4. 귀족마케팅의 사례

Ⅲ. 귀족마케팅의 장점과 문제점 10
1. 귀족마케팅의 장점
2. 귀족 마케팅의 문제점

Ⅳ. 해결 방안 13
1. 기존 명품 업체
2. 신규 진입 산업

Ⅴ. 결론 17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 연구의 동기와 목적
‘24억짜리 아파트, 100만원짜리 도시락, 7500만원 짜리 위스키’. 이러한 문구처럼 요즘 우리 사회에서는 일부 부유층만을 대상으로 하는 고가품들이 속속 등장하였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을 귀족 마케팅이라고 부른다. 호화사치라는 비난 속에서도 점차 확산되고 있는 것이 바로 이 귀족마케팅이다.

“귀족마케팅에 소비가 왜곡된다.”
장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제조업뿐만 아니라 유통 및 서비스업계까지 불 황 타개를 위해 부유층을 대상으로 하는 ‘귀족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백화점과 홈쇼핑업체마다 해외 유명브랜드 제품을 들여오는가 하면 제조업체들도 고가 제품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품목도 자동차 가전제품 등 내구소비재뿐만 아니라 화장품과 의류 주류 등으로 급속히 확산되는 추세다. 귀족 마케팅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명품의 경우 경기침체의 영향을 덜 받는 데다 마진이 크기 때문이다. 그러나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는 서 민들에게 위화감을 조성하고 물가상승을 부채질한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내외경제 2003년3월15일>

언론에서 고발하는 귀족마케팅의 사회적 폐해에 대한 일방적인 시각 이면에 긍정적인 시각도 존재한다. 귀족 마케팅이 돈 많은 이들만 대우하겠다는 의도라기보다는 특화마케팅의 일종이라는 것이다. 즉, 어린이, 여성, 노인 등 특정 계층을 겨냥한 세분화된 서비스가 증가하는 흐름의 하나로서 귀족마케팅을 바라보고 장점을 추구한다면 이는 매우 긍정적인 마케팅 전략의 하나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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