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Zipel Nuova 미국 시장 진출 기획 -새로운 보조냉장고 시장의 개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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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Contents #

1. 브랜드 및 제품 소개
2. 미국 시장 진출 기획
3. 매출 목표 설정
4. 미국 시장 환경 분석
1) 경제적 환경
2) 문화적 환경
3) 정치적 환경
4) 법률적 환경
5. 경쟁자 분석
6. 소비자 환경 분석
7.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ies
4) Threats
8. STP 전략 수립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9. Marketing Mix (4Ps)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10. 예상 순수익
※ 참고문헌
본문내용
6. 소비자 환경 분석

본 소비자 환경 분석은, 논문 「여성 소비자들의 식생활 및 주방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통한 미국 주방 가전 시장 마케팅 전략: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통한 주방 가전 시장 세분화를 중심으로」을 참고로 하여 미국 냉장고 시장 소비자들의 기호 및 라이프스타일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이들 시장에 최적화된 Zipel Nuova를 생산, 공급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 세계적으로 웰빙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건강관련 산업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이러한 움직임은 1990년경부터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을 중심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데, 실제로 2003년 미국에서의 건강관련 산업은 미국GDP의 4.2%에 해당하는 4,400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이는 최근 나타나고 있는 새로운 사회 트렌드와도 깊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는데, 환경보호를 소비행동의 선택기준으로 삼는 녹색소비자(Green Consumer), 정신적·육체적으로 건강하고 안락한 삶을 바라는 보보스족(BOBOS : Bourgeois Bohemian), 타인에게 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자신의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는 로하스족(LOHAS : Lifestyles of Heath and Substantiality) 그리고 사회적 성취보다는 가정과 건강, 여유를 중요시하는 슬로비족(SLOBBBIE : Slower but Better Working People) 등의 등장이 이를 반영한다. 이들은 모두 공통적으로 가정과 건강, 행복추구의 삶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에서 친환경적 제품과 맞춤형 주방 가전제품, 유기농 식품, 전통식 등의 수요를 증대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이들이 주도하고 있는 현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주목하여 냉장고 시장의 소비자들의 성향을 6가지 군집으로 세분화하면 다음 표와 같다.



[표 5-1. 주방 가전 시장 소비자 세분화]

구분
특징
군집1
웰빙지향형
건강식 지향, 친환경적 태도 강함
군집2
사교 및 외식지향형
외식과 파티 지향, 건강식 무관심
군집3
가족중심 생활형
가정 내 식사 선호, 저렴한 냉장식품 선호
군집4
혁신·활동형
유행 지향적, 혁신적 가치관, 사교모임 즐김
군집5
가격민감형
주방 가전에 관심 없음, 가격에 민감
군집6
편의추구형
간편한 냉장식품 선호, 대용량 가전제품 선호


① 웰빙지향형
식생활에서는 건강식을 지향하는 반면, 외식이나 냉장식품들에 대한 선호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친환경적인 태도가 강한 것으로 나타나, 전기가 많이 소요되거나 환경친화적이지 않은 대형가전제품에 대한 욕구가 낮은 편이다. 가치관 측면에서는 가족이 생활의 중심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② 사교 및 외식지향형
외식과 파티를 지향하는 반면, 건강식에 대한 관심은 낮다. 또한, 생활에서 가족이 중심이라고 생각하는 정도가 낮고, 외식과 파티 활동에 많이 참여하기 때문에 주방 가전에 대한 관심이나 욕구가 낮은 편이다.

③ 가족중심 생활형
참고문헌
※ 참고문헌

[논문]

「여성소비자들의 식생활 및 주방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통한 미국 주방 가전 시장 마케팅 전략」, 허원무 외 2인, 마케팅연구 제 21권, 2006.
「미국 가정용품 시장을 한눈에」, 황선창, KOTRA, 2003.
「웰빙트렌드의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따른 유기농 식품 패키지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이화선, 이화여자대학교, 2005.
「Refrigerator market profile 2009」, U.S. Department of Energy, 2009.

[신문기사]

[지펠아삭, 싱싱한 김치로 주부들 지갑 열었다], 시티신문, 2010.11.19.
[삼성, "내년 세계 냉장고 시장 정상 도약"], 세계일보, 2010.09.16.
[삼성전자 "2013년 생활가전 글로벌 1위 도약"], 아시아경제, 2010.09.16.
[삼성전자, '지펠 탑 클래스' 냉장고 출시], 스포츠조선, 2010.07.01.
[삼성전자 `지펠` 농약까지 걸러주는 똑똑한 냉장고], 매일경제, 2008.06.25.
[삼성 지펠냉장고 미 컨슈머리포트 종합점수 1위], 뉴시스, 2006.07.03
[삼성전자, 지펠냉장고 미국 시장 첫 진출], 매일경제, 2002.07.23.

[웹사이트]

삼성전자
(www.samsung.co.kr)
Zipel 냉장고
http://www.samsung.com/sec/consumer/kitchen-appliances/refrigerators/index.idx?pagetype=type)
Zipel 아삭 김치냉장고
(http://www.samsung.com/sec/2010zipelassak/?src=image&kw=000053)
Best Buy
(www.bestbuy.com)
Youtube
(www.youbub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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