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leh KT 마케팅 전략 분석, olleh KT 경쟁사 분석, olleh KT SWOT 분석, 4P MIX 분석, STP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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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 소개
2.현 이동통신 시장과 4G전략 분석
3.경쟁사 분석(SKT, LGT)
4.olleh KT의 서비스 마케팅 전략
5.olleh KT 4P MIX 분석
6.olleh KT SWOT 분석
7.olleh KT STP 분석
8.olleh KT 마케팅 전략의 문제점
9.olleh KT 마케팅 전략의 발전방안
10.참고 자료
본문내용
KT는 1981년에 체신부(現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분리되어 창립되었다. 창립 당시 450만 회선에 불과했던 전화시설을 12년 만에 2,000만 회선으로 확대하여 전 국민이 보편적이고 보다 수준 높은 통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우리나라를 정보통신 선진국 대열에 올려놓는데 기여했다.
정부출자기관으로 전환된 1997년 이후 유선전화 중심의 사업구조를 무선과 인터넷 중심으로 개편하였으며, 한솔엠닷컴을 인수하여 자회사인 KTF와 합병하면서 본격적으로 이동통신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였다. 2002년 민영기업으로 다시 태어난 KT는 디지털 네트워크 시대를 선도하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가고 있다.
KT와 KTF가 합병하기 이전에 KT는 2001년 민영화를 이후 사명을 한국통신에서 KT으로 CI 변경을 하고, 유선사업자부문과 더불어 무선서비스 시장의 확대를 위해 한국통신엠닷컴(구 한솔PCS)의 인수와 IMT-2000사업권 획득을 통해 이전 한국통신에서 해왔던 PCS 사업 부문을 1998년 KTF(한국통신프리텔)를 자회사로 하는 무선통신 사업 분야로 독립시킴으로써 KT와 KTF는 사업 영역을 달리 하였다.
이전 KT사의 경우 기간망의 광대역화를 기반으로 하는 초고속 통합 브랜드 메가패스의 도입으로 사업 개시 2년만에 시장 점유율이 50%에 근접하여 기존 유선전화 시장의 쇠퇴화를 잘 극복하는 새로운 Cash Cow를 통해 유선시장에서 독보적 지위를 구축하였다. KTF사의 경우 PCS사업 이후 초고속 1xEV-DO서비스 Fimm 상용화, 유무선 토탈서비스 매직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하고 2004년에는 번호이동성제도 도입으로 이동통신시장 경쟁이 본격화 되면서 고객만족을 표방한 `굿타임 경영`을 선언, 두달 만에 신규가입자 100만 명을 확보하는 등 급부상하였다.

참고문헌
고객가치를 경영하라 (고객만족을 넘어) - 이유재, 21세기북스, 2007
이동통신서비스산업의 환경 분석과 국제화 당위성』, 전용욱, 국제무역경영연구원, 2009
<21세기로 가는 KT의 선택, 민영화> 2002.12, 이용경, KT
이동통신 산업 리포트 - 진창환, 굿모닝신한증권, 2008
브랜드 네이밍 - 김상률, 랜덤하우스, 2007
남일총, 『공기업 민영화의 현주소와 향후 전개방향』, 2005
박영근, 『한국 공기업의 민영화 과제와 정책대안』, 2003
조직이론과 설계 / 한경사 / 김광정 외/ 2009이동통신사의 마케팅전략 변화 라이터스 편집부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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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bangs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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