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스타벅스의 4P, STP전략, SWOT분석 전략적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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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2. Starbucks의 역사

3. Starbucks의 마케팅 전략
(1) Starbucks의 4P분석
(2)Starbucks의 STP분석
(3)Starbucks의 SWOT분석

4. 앞으로의 전략 제안
● 문제점에 따른 대안 제시
● 나아가야할 방향 제시
본문내용
1. 개요

이 보고서에서는 최근 20년간 가장 큰 성장률을 기록한 (82년 단 5개의 점포에서 2002년 5800개 이상의 점포) Starbucks의 마케팅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분석 순서를 보면 Starbucks의 역사 대해서 정리한 뒤에 Starbucks의 4P, STP전략, SWOT를 분석 그리고 마지막에 전략적인 방안을 도출함으로써 보고서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참고로 이 보고서의 내용은 한국Starbucks 중심시각으로 전개했으므로 오해가 없길 바란다.


2. Starbucks의 역사

(1) 제 1단계: 설립

*1971년 시애틀의 사람들에게도 고급의 원두를 판매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3사람에 의해 설립
Starbucks는 1971년 시애틀에서 제리 볼드윈, 제브 시에겔, 골든 보우커라는 3사람에 의해 설립되었다. 이들은 처음 캘리포니아 버클리에 있는 ‘peet's coffee and tea'의 강배전한 아라비카 커피에 품질에 매료되어 시애틀의 사람들에게도 고급의 원두를 판매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만들었다. 이 당시 미국의 커피 시장은 캔커피가 주류였으며 저질의 브라질 커피를 사용하고 있었고 Peet이 유럽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강배전의 고급커피를 미국에 처음 들여온 상태였다. 당시 시애틀은 boeing effect라고 해서 보잉사의 대규모 감원으로 인해 실업률이 높아지고 있었으며 1962년 한 사람당 평균 3.2의 커피를 마신다는 최고의 소비량을 기록한 이래 점차 커피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고 있어서 사업을 설립하는데 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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