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레인콤의 아이리버 기업과 제품 그리고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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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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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기업소개
1. 선정이유
2. 일반현황
1) 주요 연혁
2) 주요 제품
II. 시장 현황
1. MP3 기술 개요
1) 국내 시장 현황
III. 아이리버의 마케팅 전략
1. SWOT
1) STP 분석
2) 4P 분석
IV. 아이리버의 문제점 및 향후 전략 제안
1) 경쟁사 공격적 마케팅
2) 저가 모방상품
3) MP3P의 컨버전스화
4) 원천기술 취약 과 해결 방안
V. 결론
- 본문내용
-
I. 기업소개
1. 선정이유
우리나라 가전 제품 시장에서 삼성과 LG 등의 대기업이나, SONY나 GE와 같은 글로벌 기업이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지 못하는 분야가 몇 가지 있다. 그 중에서도 유난히 돋보이는 분야가 바로 MP3플레이어 시장이다. 이는 레인콤이라는 작은 중소기업의 아이리버 브랜드가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그간의 과정을 살펴봤을 때 MP3플레이어 시장에서 아이리버가 성공한 이유가 우연한 결과가 아니라는 점 때문에 더더욱 주목하게 된다. SONY, PANASONIC과 같은 전통적인 포터블 음향기기 업체들과의 경쟁에서도 이기고, 삼성과 LG와의 싸움에서도 당당히 승리를 거둔 케이스다. 작은 중소기업이 어떻게 거대한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현재까지 그 자리를 고수하고 있는 것일까? 우리는 아이리버의 성공 요인을 IMC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한편 또한 관심있는 사항은 아이리버의 미래 전략이다. 최근 세계시장 1위 기업인 APPLE의 한국진출이 가시화되면서 아이리버 브랜드의 선도적 이미지는 많이 약화된 느낌이다. APPLE이 비록 유통과 AS망 등의 미비로 국내 시장에서 대단한 영향력을 발휘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아이리버가 구축해 온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위협하는 존재임에는 틀림없다. 앞으로 아이리버가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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