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안철수 연구소의 가격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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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1.1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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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은 개별 소비자의 유보가격에 대응하여 가격을 수취하는 합리적인 가격 설정방식이 가능하다. 단순히 가격을 낮추는 가격경쟁이 아니라 인터넷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해 개별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에 따른 탄력적인 가격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인터넷 가격 책정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 가격책정방식은 크게 경매, 렌탈, 버저닝, 번들링, 공동구매 등 4가지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안철수 바이러스 연구소’의 사례를 통해 렌탈에 의한 가격책정방식을 살펴본다.
렌탈(Rental)은 컨텐트웨어의 사용 시간에 따라 가격을 설정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사용량이 적은 소비자에게는 시장가격을 낮추어주는 효과를 제공하고, 사용량이 많은 소비자로부터 추가적인 매출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더욱이 인터넷 환경 상에서 디지털 컨텐트웨어를 렌탈하는 것은 재고비용, 제품 파손, 협상비 등의 거래비용이 없이 렌탈의 장점만을 누릴 수 있게 되어 기업의 입장에서 매우 유리하다. 소비자 역시 제품을 대여함으로써 빠른 기술 변화에 의해 제품이 진부화되는 위험을 막을 수 있고, 기술변화 속도에 맞추어 신제품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안철수 바이러스 연구소‘와 같이 제품의 독창성이 뛰어나며, 제품 수명주기가 짧아 진부화의 위험이 큰 소프트웨어 산업의 경우 렌탈은 수익극대화를 위한 효과적인 가격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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