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안철수연구소 현재 마케팅과 수정및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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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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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업체 선정 이유 2p
*안철수 연구소
1. History 2p
2. 주요 사업 2p
*보안 업체 시장 분석
1. 국내외 시장 분석 4p
2. 국내외 시장에서 안철수 연구소의 위치 4p
*마케팅 전략 분석->향후 과제 (수정 및 보완점)
1. STP 전략 6p
2. Marketing Mix(4P) 분석 7p
3. SWOT 분석 9p
*결론(시사점) 11p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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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업체 선정 이유
벤처 기업(국내에서는 주로 IT산업 관련 업체들)은 1년에 평균 1천 개 정도의 회사가 만들어지며, 그 중 9백 85개가 다시 사라지고 15개 정도만이 살아 남는다고 한다. 이 때문에 언제든지 자신을 리노베이션 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것이 벤처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벤처 기업의 희박한 성공 가능성 측면에서 보았을 때, 안철수 연구소는 지난 1995년에 창립되어 1999년에는 보안 업계 최초로 연 매출액 100억원을 달성하였으며, 현재 국내 보안솔루션 시장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어 성공한 벤처 기업의 대표적 사례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안철수 연구소의 성공 요인으로 주로 제시 되고 있는 것은 보안 분야에서의 선점 효과와 CEO의 경영 방식,철학 등 뿐이어서, 마케팅과 관련하여 보완점이 많을 것으로 판단 되었다. 또한 현재와 같이 각종 웜 바이러스와 컴퓨터 보안 관련 위협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 안 연구소와 같은 보안 업체에게 있어서는 또 다른 기회라 여겨져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때문에 여기서는 컴퓨터 보안 업체로서 안철수 연구소를 대상으로 현재 마케팅 전략 부문과 관련하여 수정 및 보완점, 즉 과거력이 아닌 향후 과제에 대해 주로 생각해 보았다.
*안철수 연구소
1.History
안철수 사장은 국내에 정보 보안의 개념이 채 알려지기도 전인 1988년부터 바이러스 백신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보안 솔루션을 개발해 왔다. 그 결과 1995년 3월 ‘안철수컴퓨터바이러스연구소(이하 ‘안 연구소’)’를 최초 설립하게 되었고, 같은 해 프리웨어 ‘V3’제품을 셰어웨어로 전환, 통신망을 통해 ‘V3+’라는 이름으로 공식 발표하였다.
이 후 안 연구소는 3년 여에 걸쳐 컴퓨터 바이러스가 침투할 수 있는 모든 환경에 대응하는 바이러스 백신 제품 군, 즉 데스크 탑 용 백신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파일 서버 용, 그룹웨어 서버 용, 게이트 웨이 방역 솔루션 등을 개발 완성하였고 더불어 이들 솔루션을 통합 관리해 주는 시스템 역시 개발하여 결과적으로 지난 해(2003년) 연 매출액 273억 원으로서 명실상부 한 1위 보안 업체로 자리 매김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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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이 있는 승부』- 안철수 저, 2001년 김영사
『보안 솔루션:102개 벤처기업 현황』-벤처아이, 2000년
안철수 연구소 홈페이지-http://home.ahnla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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