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가치사슬 및 전략집단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기업의 가치 사슬
1. 가치사슬의 개념
하바드대 마이클포터교수에 의해 전략에 있어서 일반화된 가치사슬은 기업의 전략적 단위활동을 구분하여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원가발생의 원천 및 경쟁기업과의 현존 및 잠재적 차별화 원천(가치창출 원천)을 분석하기 위해 개발된 개념입니다.
가치 활동은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창출하는 구성요소이며, 이들 구성요소들은 독립된 활동들의 단순한 집합이 아닌 서로 관련성/연계성(linkages)을 가진 활동들(activities)이 체계적으로 이루어 진 것입니다. 즉, 가치사슬은 회사가 행하는 모든 활동들과 그 활동들이 어떻게 서로 반응하는 가를 살펴보는 시스템적 방법이며, 원가행태(behavior of costs)와 기존/잠재적 차별화 원천을 이해하기 위하여 하나의 회사를 전략적으로 관련된 활동들로 분해( disaggregate a firm into its strategically relevant activities)합니다.
2. 가치사슬의 중요성
기업의 경쟁우위는 경쟁업체들보다 우수하거나 또는 그들에 필적할만한 능력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그들의 기대를 만족시키는 것이다. 지역 간 거래나 국제적인 거래의 장벽이 무너지고 재화와 용역의 이동이 증가하면서, 고객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최선의 것을 세계 어느 곳에서든지 만족할만한 가격으로 얻을 수가 있다. 그러므로 고객의 기대가 클수록 기업의 노력은 한층 더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고객이 인지한 가치의 중요성을 측정하기 위한 전략적 도구가 가치사슬분석이다. 기업들이 시장에서의 제반활동 및 가치창출 프로세스에 대한 전략적인 장단점을 식별함으로써 자신들의 경쟁우위를 평가하는데 가치사슬분석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가치활동이라는 기업행위를 통하여 기업의 자원인 핵심역량을 획득할 수 있으며, 핵심역량을 토대로 가치창출활동이 이루어진다. 기업이 창출하는 가치는 구매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기꺼이 지불하고자 하는 금액에 의해 결정된다. 기업은 이렇게 창출된 가치가 가치창출활동에 지불된 비용을 초과할 때 이익을 얻게 된다.
가치창출활동은 가치사슬개념에 의해서 설명되어지는데, 특정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에 있어서 가치사슬이란 ‘기본 원자재의 공급에서 고객에게 전달되는 최종제품 또는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상호 연계된 일련의 가치창출활동’으로 정의되어 진다.
3. 아모레 퍼시픽의 기업현황과 가치사슬 우위를 위한 SCM 도입배경
1945년 창업된 아모레퍼시픽은 국내 화장품 업계의 일등 기업으로서 2015년까지 국내를 뛰어넘어 뷰티 및 헬스사업 부문의 선두주자로 세계 초우량 기업으로 성장해나간다는 것이 그들의 비전이다. 최근 화장품 유통시장이 급변하면서 아모레퍼시픽 역시 기존 물류시스템으로는 이에 대응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과거 화장품 시판시장은 화장품업계가 대리점에 물량을 공급하면 대리점이 각 전문점으로 제품을 배송해주는 대리점 체제로 구성되어 화장품업체는 대리점까지만 배송하면 더 이상 신경 쓰지 않아도 됐다. 하지만 보다 싼 가격으로 화장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자의 욕구와 다양한 화장품 업체의 등장 및 다양한 판로를 모색하는 화장품 업체의 변화가 맞물리면서 화장품 유통채널이 급변하기 시작했다.
즉, 기존의 전문점이 브랜드샵으로 바뀌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대리점 구조가 없어진 것이다. 이에 따라 화장품 업체들은 브랜드샵뿐 아니라 기존의 전문점까지 직배송해야 하는 문제가 생겼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을 위한 가치사슬체계의 하나인 SCM을 도입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분석]아이리버Iriver, 끝없는 도전과 혁신, 미래에도 가능할 것인가
  • Iriver, 끝없는 도전과 혁신, 미래에도 가능할 것인가?목 차1. 서론- 연구목적- 사례선정의 이유2. 본론(1) 회사소개- 사명, 비전, 목표 등- 연혁, 자본금, 주주, 종업원 등- 조직구조 및 성과통제, 기업문화 등(2) 일반환경분석- STEEP 분석(3) 운영환경(산업환경)분석- 산업구조분석- 전략집단분석(4) 내부환경분석- 가치사슬분석- VRIO 분석- 핵심역량 분석(5) 글로벌환경분석- 다이아몬드분석3. 결론- 느낀 점 및 제언서

  • [환경분석론] HITE 하이트 기업 분석
  • 가치사슬 분석Definition기업의 전략적 단위활동을 구분하여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 하고 원가발생의 원천 및 경쟁기업과의 현존 및 잠재적 차별화 원천(가치창출 원천)을 분석하는 분석 모델.HITE Value Chain생산•공장 증설•홍천, 전주,마산 공장 총 3개의공장에서생산구매물류•ERP system도입•효과적인구매물류시스템배송물류• 본사 2개 부서 (영업지원팀, 해외사업본부)+전국 36개 지점 (서서울지점 외 36개)마케팅& 영업•광고모델:

  • [전략경영] 레져산업 `휘닉스파크` 중장기전략
  • 기업 대비 높은 임금 , 다양한 문화 경험 지원Procurment- 강력한 교섭력으로 저비용 고효율 창출 가능Research & Development- 마케팅 :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 욕구를 만족시키는 트랜드 반영 - 사업 확장 : 관련 다각화를 통한 시너지 효과신규시장개척신규 시장 진입신규 사업 확장자원 조달재반 시설 및 자본 조달연구 기술 개발새로운 시설 및서비스 개발마케팅VIP 고객관리 및신규고객유치운영서설 관리 및 고객 서비스 MARGIN산업구조 분석

  • [전략경영] LG TeleCom(lg텔레콤) 중장기 전략
  • 및 역무간 경계 소멸이 가속화되고 있다. 또한, 글로벌 네트워크화의 진전에 따라 통신시장의 개방이 이루어지고 있고 규제완화와 더불어 사업자 인수 합병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정보통신 패러다임의 변화로 가치사슬이 파괴되고 있고, 컨텐츠/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경쟁체제로 변모하고 있다. 현재 이동통신 산업은 가치사슬의 변화가 이미 진행 중이며, 이에 따라 가치사슬을 구성하는 업체들간의 역할에도 많은 변화가 오고 있다

  • [경영전략] mp3플레이어 `아이리버` 경영전략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차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예시) 시각장애인용 제품 : 글씨를 볼 수 없으므로 제품에 점자 형태의 기능 표시와 제품 설명서를 제공한다.2) 장애인용 mp3p환자의 상태(나이와 환부에 따른 동작성)에 따라 조작성이 용이한 제품을 개발하여 치료음악 컨텐츠와 함께 수요를 창출한다. 병원 등 환자 집단 수용 시설을 대상으로 수요를 창출한다. 부가기능으로 맥박, 혈압을 잴 수 있는 건강관리 서비스와 정신병자나 치매환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